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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심리 대화술 (시시때때로 심리적 방어선을 넘어서 나를 신경 쓰게 하는 사람들)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심리 대화술 (시시때때로 심리적 방어선을 넘어서 나를 신경 쓰게 하는 사람들)
저자 : 이노우에 도모스케
출판사 : 밀리언서재
출판년 : 2023
ISBN : 9791191777369

책소개


오피스 빌런, 심리 대화술로 제거하기

30대의 A씨는 요즘 심각하게 회사를 그만둬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 평소에 상사는 직원들의 말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으면서 업무 지시를 할 때는 명령조에 고압적인 태도이기 때문이다. 일이 바쁘지 않고 본인의 컨디션이 괜찮을 때는 그럭저럭 넘어가겠지만 업무 안팎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는 참기 힘들다. 대놓고 반항하자니 자칫 업무 태만이라는 평가를 받을 것 같고, 조금 거리를 두자니 상사에게 미움받으면 더 힘들어질 것 같아서 두렵다. 상사의 태도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봉에도 영향을 미치는 평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반면 B팀장은 새로 들어온 신입사원 때문에 골치 아프다. 요즘 MZ 직원들이 개인주의가 강하고 이기적이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일을 시키기가 힘들 정도로 소통이 되지 않는다.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서도 한마디 하면 곧바로 지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불만부터 토로한다. 일이라도 잘하면 문제없겠지만 번번이 마감을 지키지 않으면서 자기 방식만 고집한다. 강력하게 얘기하고 싶지만 자칫하면 갑질 또는 위력에 의한 강압으로 받아들일 것 같아서 조심스럽다.

2022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이직하고 싶은 이유를 조사한 결과 3가지 요인이 지적되었다. 바로 워라밸, 동료 관계, 표현의 자유이다. 워라밸과 표현의 자유는 이직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 복지가 잘되어 있거나 의사 표현이 자유로운 조직 분위기를 갖춘 회사를 찾아서 떠나면 된다. 하지만 인간관계는 개인의 성향과 소통 방식의 문제가 더 크기 때문에 기업의 시스템으로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 ‘또라이 질량보존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어느 조직에나 성가시고 신경 쓰이게 하는 사람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요즘 말로 하면 빌런(악당, 악인)이다. 빌런 하나가 사라지면 또 누군가가 슬그머니 빌런으로 떠오르는 것이 세상 이치다. 이런 빌런은 상사와 직원뿐 아니라 함께 입사한 동기, 거래처 직원, 고객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큰 좌절은 말도 안 되는 행동을 하는 상대를 절대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더구나 개인적인 관계는 끊기가 쉽지만 회사에 다니는 사람과는 매일 얼굴을 마주 봐야 하고 함께 일해야 하므로 쉽게 거리를 두거나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참기만 한다면 스트레스와 마음의 부담이 점점 커진다.


목차


프롤로그_출근하기 싫어지게 만드는 사람들

PART 1 거침없이 다가와 내 마음을 무너뜨리는 심리
_온갖 빌런들로부터 나를 지키는 대화의 무기


네가 나가거나, 내가 나가거나?
오피스 빌런 보존의 법칙
나를 성가시게 하는 것들의 정체
오피스 빌런의 심리를 파헤쳐라
빌런들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면
첫 대면에 일단 선을 긋고 시작하라
나를 귀찮게 할 사람이라는 조짐
내가 만만한 사람으로 보일까?
내 탓이 아니라, 네 탓이다?
엉큼한 사람이 상처받지 않는다

PART 2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게 심리적 거리 두기 대화법
_할 말 다 하면서도 윗사람에게 인정받는 김 대리


가슴이 답답해지는 순간, 조심하라
맑은 눈의 광인 효과
여유로운 포식자처럼 행동하라
가끔은 큰 소리를 내라·
상대가 반박하지 못하게 거절하는 법
조용히 나가기, 친구 차단
내 편이 되어줄 사람들을 만들어라
싹싹하지 않지만 일은 제대로 하는 사람
회사 앞 횡단보도에서 걸음을 멈출 때
오피스 빌런 하나씩 제거하기·

PART 3 이해할 수 없는 사람과 소통하는 심리 대화
_지적하지 않고도 직원들이 잘 따르는 정 팀장


꼰대 빌런보다 심각한 MZ 빌런
대화를 거부하는 사람은 관찰이 답이다
역대급 난이도의 소통법
공감하다 지치지 않으려면
신뢰를 한순간에 깨뜨리는 말습관
역갑질을 물리치는 2가지 대화의 포인트
지적하지 않으면서도 내 말을 듣게 하는 법

PART 4 자기밖에 모르는 동료를 내 편으로 만드는 법
_분위기 깨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박 사원


일하는 방식이 맞지 않을 때
휘둘리지 않을 정도의 거리 두기
끌려가지 않으려면 주도하라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중간 지대
대화를 차단하는 심리적인 시그널
미움받지 않고 잘 거절하는 방법
내 앞길을 가로막는 사람에 대처하는 법

PART 5 자존감을 지키면서 거절하는 심리 대화
_만만하지 않은데 관계 좋은 거래처 강 차장


나를 지치게 하는 회사 밖의 빌런들
최대 10분 이상 대화하지 마라
사소한 일로 화를 내는 심리
나를 가스라이팅하려는 사람들
상대의 요구에 휘말리지 않는 3가지 요령
절대 굽히지 않는 상대의 마음을 흔드는 법
관계를 깨뜨리지 않는 거절의 기술
단호하지 않고 부드럽게 밀어내는 법

PART 6 어떤 상황에서도 내 마음 먼저 보호하기
_언제나 쾌적한 마음의 습도 유지하기


남에게 도움받고 싶지 않은 심리
부담 없이 편하게 부탁하는 기술
나에게 ‘고맙다’고 말하라
하루에 한 번 성공 경험을 하는 법
90점을 받아도 실패했다고 느끼는 심리·
성공이 쉬워지는 생각 습관
기분 나쁜 감정을 잘 흘려보내는 법

에필로그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신경 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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