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뉴스, 토크하다 (팩트 뉴스를 넘어 토크 뉴스의 시대)
뉴스, 토크하다 (팩트 뉴스를 넘어 토크 뉴스의 시대)
저자 : 엄기영
출판사 : 북저널리즘
출판년 : 20230112
ISBN : 9791192572499

책소개


손석희부터 삼프로TV까지.
토크 뉴스는 어떻게 레거시 미디어와 OTT의 공통분모가 됐나.


뉴스가 재미있을 수는 없을까? 2022년 대선 과정에서 많은 대선 후보들이 유튜브 채널을 택했다. ‘삼프로TV-경제의신과함께’의 대선 후보 특집은 그야말로 히트를 쳤다. 시청자들이 기존 뉴스에서는 체감할 수 없던 생동감을 느낀 것이다. 스트리밍, 댓글 참여 등 OTT의 문법이 뉴스를 바꿔놓고 있다. 그리고 변화의 중심엔 ‘대화(Talk)’가 있다. 손석희의 인터뷰와 홍준표-유시민의 100분 토론까지... 시청자들이 말로 가득 찬 뉴스에 큰 호응을 보내 온 이유는 무엇일까? 쉼 없이 말로 채우는 뉴스에는 팩트 너머의 관점이 담기기 때문이다. 토크 뉴스 트렌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언론 불신의 시대, 토크 뉴스는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까? 새롭지만 낯설지 않은 토크 뉴스의 세계로 초대한다.

목차


프롤로그 ; 토크 뉴스의 시대

1 _ OTT 스트리밍과 토크 뉴스

대통령 선거와 토크 뉴스
스트레이트, 리포트를 넘어
사람들은 팩트 플러스를 원한다
토크 뉴스는 OTT에서 강하다

2 _ 토크 뉴스의 조건

토크 뉴스의 세 가지 맛
최고의 토크 뉴스 ; 홍준표 vs 유시민 100분토론
토크 뉴스의 스타들 ; 손석희, 김어준, 김현정
TV에 심어진 토크 뉴스 DNA

3 _ 토크 뉴스 성공의 비밀

TV와 라디오, OTT의 전략적 동반
뉴스 경쟁과 미디어 경제
정치와 예능의 결합
유튜브 토크 뉴스, 새로운 신드롬

4 _ 미국의 토크 뉴스

정치 토론 1번지의 역사
뉴스쇼와 앵커들
정치 풍자 토크 쇼
토크 뉴스의 문제점

5 _ 토크 뉴스가 가져올 변화와 미래

두 개의 스타일, 두 가지 시청자
이름이 걸린 뉴스 ; 앵커 중심의 차별화
라이브 토크 ; 전문성의 강화

에필로그 ; 말 많은 뉴스를 찾아서

에필로그2 ; 윤기웅 교수의 편지
북저널리즘 인사이드 ; 뉴스가 말을 걸어 올 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