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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의 정석 (엔지니어링 경험을 위한 가이드)
게임 기획의 정석 (엔지니어링 경험을 위한 가이드)
저자 : 타이난 실베스터
출판사 : 스타비즈
출판년 : 2024
ISBN : 9791192820095

책소개


게임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기획 관련으로
가장 이론적이고 원초적인 기획 관련 전문서이자 나침반이 되어줄,
『게임 기획의 정석』


기획 기술을 레벨업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는가? 이 책은 오늘날 인기 있는 대부분의 비디오 게임의 디자인 구조를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아한 게임 메커니즘, 설득력 있는 픽션, 플레이어를 완전히 몰입시키는 속도감 등 감성을 자극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원칙과 사례를 배울 수 있다. 기획 전문가인 타이난 실베스터는 명확하고 친근한 산문으로, 팀과 협력하는 방법, 창의적인 막다른 길을 피하는 방법 등등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필요한 일상적인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다양한 사례로 가득한 이 책은 게임 기획에 대한 인식을 바꿔줄 것이다.

이 책은 3개의 파트와 17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파트인 경험의 엔진은 게임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왜 게임이 이렇게 재밌고 매력적이고 사람들이 빠져드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게임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흥미를 느끼고 읽어볼 수 있는 부분이 될 것이다. 두 번째 파트부터는 본격적으로 게임의 개발에 대해서 다룬다. 여기서는 다른 개발 분야에 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오직 게임 기획만 이야기한다. 내러티브 또한 일반적인 소설과 영화의 내러티브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 않는다. 게임의 그것만 다룬다. 특히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기획하거나, 게임 플레이어에게 유의미한 선택이 이어지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도움이 될 파트라고 생각한다. 세 번째 파트는 시장이다. 두 번째 파트가 좋은 게임을 만드는 방법이라면 세 번째 파트는 게임을 잘 만드는 법에 관한 내용이다. 파트의 제목이 시장이라고 했지만, 시장에 관한 내용만은 아니다. 오히려 시장에 관한 내용은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유행을 언급하며 손을 좀 놔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보다 여러 사람이 게임을 어떻게 잘 만들까에 대한 내용에 가깝다. 어떻게 적은 기회비용으로 만든 것을 덜 버리면서 행복하게 게임을 만드는 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물론 이런 종류의 지식은 아는 것만으로는 실천하기는 힘들겠지만 알고 있다면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는 제갈량의 주머니처럼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Preface 1

Part One
경험의 엔진 Engines of Experience
1 경험의 엔진 Engines of Experience 7

Part Two
게임 제작 Game Crafting
2 우아함 Elegance 61
3 실력 Skill 79
4 서사 Narrative 103
5 결정 Decisions 151
6 밸런스 Balance 197
7 멀티플레이어 Multiplayer 223
8 동기 및 성취 Motivation and Fulfillment 259
9 인터페이스 Interface 281
10 시장 The Market 315

Part Three
프로세스 Process
11 계획과 반복 Planning and Iteration 351
12 지식 창출 Knowledge Creation 395
13 의존성 Dependencies 411
14 권한 Authority 429
15 동기 Motivation 443
16 복잡한 결정 Complex Decisions 461
17 가치 Values 471

마치며 Endgame 477
추천 서적 Recommended Books 480
퀴즈 해답 Quiz Answers 482
출처 Sources 483
색인 Index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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