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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JAVA Programming (개정5판)
명품 JAVA Programming (개정5판)
저자 : 황기태 김효수
출판사 : 생능출판
출판년 : 20240723
ISBN : 9791192932767

책소개


『명품 JAVA Programming』은 자바 프로그래밍 개념과 방법을 충실히 정리하고 적절한 예제를 수록하였다. 많은 그림과 삽화로 개념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각 절마다 Check Time 문제를 두어 배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습문제는 이론문제와 실습문제로 나누었고, 홀수 번과 짝수 번을 유사한 문제로 꾸며, 반복 연습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각 장마다 Open Challenge 문제를 두어 도전하는 과정을 두었다.

개정5판에서는 본문을 수정하였다. 1장에는 자바 플랫폼의 환경 변화와 관련하여 최신 내용으로 갱신하였다. 6장에는 Calendar 활용, 7장에는 HashMap 활용, 9장에는 여러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GUI 만들기 등의 예제를 추가하였다. 연습문제 중 실습문제를 새롭게 출제하였다. 연속되는 홀수 번과 짝수 번 문제를 유사하게 출제하여 반복 연습할 수 있게 하였다. 오픈챌린지 문제는 몇 개의 장에 대해서만 새로 작성하였다. 예제나 실습문제 정답 등 모든 소스 코드는 utf-8로 인코딩된 이클립스 프로젝트로 제공한다. 이는 이클립스가 2022년 6월부터 자바 프로젝트의 기본 인코딩을 utf-8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CHAPTER 01 자바 시작

1.1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1.2 자바의 출현과 WORA
1.3 개발 도구와 자바 플랫폼
1.4 자바 프로그램 개발
1.5 이클립스를 이용한 자바 프로그램 개발
1.6 자바 언어의 활용
1.7 자바의 특징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2 자바 기본 프로그래밍

2.1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2.2 식별자
2.3 자바의 데이터 타입
2.4 자바에서 키 입력
2.5 연산
2.6 조건문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3 반복문과 배열 그리고 예외 처리

3.1 반복문
3.2 continue 문과 break 문
3.3 배열
3.4 다차원 배열
3.5 메소드에서 배열 리턴
3.6 main() 메소드
3.7 자바의 예외 처리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4 클래스와 객체

4.1 객체 지향과 자바
4.2 자바 클래스 만들기
4.3 생성자
4.4 객체 배열
4.5 메소드 활용
4.6 객체의 소멸과 가비지 컬렉션
4.7 접근 지정자
4.8 static 멤버
4.9 final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5 상속

5.1 상속의 개념
5.2 클래스 상속과 객체
5.3 상속과 protected 접근 지정자
5.4 상속과 생성자
5.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5.6 메소드 오버라이딩
5.7 추상 클래스
5.8 인터페이스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6 모듈과 패키지 개념, 자바 기본 패키지

6.1 패키지(Package)
6.2 import와 클래스 경로
6.3 패키지 만들기
6.4 모듈 개념
6.5 자바 JDK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6.6 Object 클래스
6.7 Wrapper 클래스
6.8 String 클래스
6.9 StringBuffer 클래스
6.10 StringTokenizer 클래스
6.11 Math 클래스
6.12 Calendar 클래스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7 제네릭과 컬렉션

7.1 컬렉션과 제네릭
7.2 제네릭 컬렉션 활용
7.3 제네릭 만들기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8 입출력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1 자바의 입출력 스트림
8.2 문자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3 바이트 스트림과 파일 입출력
8.4 버퍼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8.5 File 클래스
8.6 파일 입출력 응용: 파일 복사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09 자바 GUI 기초, AWT와 스윙(Swing)

9.1 자바의 GUI
9.2 자바 GUI 패키지
9.3 스윙 GUI 프로그램 만들기
9.4 컨테이너(Container)와 배치(Layout)
9.5 FlowLayout 배치관리자
9.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
9.7 GridLayout 배치관리자
9.8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
9.9 여러 컴포넌트를 가진 복잡한 GUI 만들기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0 자바의 이벤트 처리

10.1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10.2 이벤트 객체
10.3 이벤트 리스너
10.4 어댑터(Adapter) 클래스
10.5 KeyEvent와 KeyListener
10.6 MouseEvent와 MouseListener, MouseMotionListener, MouseWheelListener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1 기본적인 스윙 컴포넌트와 활용

11.1 스윙 컴포넌트 소개
11.2 JLabel, 레이블 컴포넌트
11.3 JButton, 버튼 컴포넌트
11.4 JCheckBox, 체크박스 컴포넌트
11.5 JRadioButton, 라디오버튼 컴포넌트
11.6 JTextField, 텍스트필드 컴포넌트
11.7 JTextArea, 텍스트영역 컴포넌트
11.8 JList〈E〉, 리스트 컴포넌트
11.9 JComboBox〈E〉, 콤보박스 컴포넌트
11.10 JSlider, 슬라이더 컴포넌트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2 그래픽

12.1 스윙 컴포넌트 그리기
12.2 Graphics
12.3 도형 그리기와 칠하기
12.4 이미지 그리기
12.5 클리핑(Clipping)
12.6 스윙의 페인팅 메커니즘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3 스레드와 멀티태스킹

13.1 멀티태스킹
13.2 자바의 멀티스레딩
13.3 스레드 만들기
13.4 스레드 생명 주기와 스케줄링
13.5 스레드 종료
13.6 스레드 동기화(Thread Synchronization)
13.7 wait(), notify(), notifyAll()을 이용한 스레드 동기화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4 고급 스윙 컴포넌트

14.1 메뉴 만들기
14.2 툴바
14.3 툴팁
14.4 다이얼로그 만들기
14.5 팝업 다이얼로그
14.6 파일 다이얼로그
14.7 컬러 다이얼로그
14.8 탭팬
14.9 자바 오디오 다루기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APTER 15 네트워크

15.1 TCP/IP
15.2 소켓 프로그래밍
15.3 서버-클라이언트 채팅 프로그램 만들기
15.4 수식 계산 서버-클라이언트 만들기 실습
요약
Open Challenge
연습문제
Check Time 정답

CHAPTER 16 JDBC 프로그래밍

16.1 데이터베이스
16.2 MySQL
16.3 MySQL Workbench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활용
16.4 자바의 JDBC 프로그래밍
요약
Open Chall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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