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힙하게 먹고 놀고 사고 일하는)
저자 : 김상하
출판사 : 클라우드나인
출판년 : 20240527
ISBN : 9791192966755
책소개
Z가 Z만 알 수 있는 Z세대 이야기를 들려준다!
Z세대를 28개의 키워드로 정밀 분석하고 빠져들게 한다
1997년생 Z세대인 채널A 김상하 팀장이 Z만 알 수 있는 Z세대에 관한 진짜 이야기를 들려준다.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28개의 핵심 키워드’로 뽑아 돋보기로 보듯 자세히 설명해준다. 각각의 키워드의 의미, 마케팅 포인트, 일상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전하는 동시에 저자 특유의 재치와 감성 또한 오롯이 담아냈다. 또한 저자가 직접 경험한 소소한 에피소드들까지 더해 풍성한 이야기로 독자들을 즐겁게 한다.
21세기 대한민국의 가장 핵심적인 소비 주체이자 유행의 선두 주자로 우뚝 설 Z세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난생처음 듣는 Z세대에 관한 이야기부터 현재 주목받고 있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시장 공략법까지를 담고 있다.
목차
라이프스타일 1 힙의 기준을 이끌어간다
1. 마카롱 김치찌개: 함부로 정의하려 들지 않는다
Z세대로 규정되기를 싫어한다
회사에서와 일상에서의 나를 분리하고 싶어 한다
2. 유 퀴즈 온 더 블럭: 다른 성공 기준을 찾는다
집단보다는 개인을 드러내는 구조를 만들고 싶어 한다
쌍방이 즐기거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에 열광한다
3. 힙: 새로운 가치를 찾는다
남 일에 관심 많고 배울 점 많은 시니어를 좋아한다
누군가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정말 불편해한다
4. 스마트폰과 인스타그램: 디지털 리터러시를 개발한다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영상에 월등히 강하다
자신의 표현 수단으로 사진과 이모티콘을 사용한다
라이프스타일 2 쩝쩝박사가 되어 레시피를 만든다
1. 라이스페이퍼 불닭쌈 튀김: 쩝쩝박사가 되어 제철음식을 즐긴다
괴식도 되고 미식도 되는 제철 음식 레시피를 만든다
자신의 취향과 의견을 반영해 맞춤 콘텐츠를 만든다
2. 오마카세와 파인다이닝: 음식 소비의 기준을 바꾼다
오마카세와 파인다이닝을 특별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경험이라는 것은 당연히 돈을 내고 해야 한다
3. 반갈샷: 먹기 전에 인증하다
뭔가를 찾아내 어려움을 무릅쓰고 구매하는 데 익숙하다
긴 웨이팅을 감수하고 갔다면 밥만 먹고 끝내지 않는다
4. 해시태그: 사람 아닌 SNS와 밥을 먹는다
맛집, 혼밥, 먹방 콘텐츠가 진화하고 있다
밥 친구로 사람 대신 클립 영상을 선택한다
5. 파 맛 첵스와 제티: 금지된 것을 먹는다
어릴 때 못 먹은 걸 먹고 먹기 싫은 걸 거부한다
없는 메뉴를 커스텀해서 재미와 함께 소비한다
라이프스타일 3 삶의 모든 순간을 콘텐츠화한다
1. 인류학자: 콘셉트에 잡아먹히다
힘든 삶에 대한 위로로 극사실주의 콘텐츠를 선택한다
“우리랑 완전 똑같다!” 현실 고증 콘텐츠에 열광한다
짧은 콘텐츠의 등장이 영상을 보는 방식과 속도에 영향을 미쳤다
2. 브이로그: 일상의 모든 것을 담다
일기를 쓰는 것처럼 브이로그를 찍어서 남긴다
‘찐 광기’ ‘미친 덕력’ 외에 소소한 일상도 인기를 얻는다
3. 춘식이: 잘 만든 광고는 찾아서도 본다
광고도 콘텐츠로 만들어서 궁금증을 유발시켜야 한다
재미있으면 10초 쇼츠, 웹소설, 짤 등을 밈으로 사용한다
4. 과몰입: 콘텐츠를 변화시킨다
캐릭터와 진짜를 구별할 수 없게 만들어 몰입하게 한다
공감 포인트를 만들고 놀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귀여우면 지구뿌셔’라고 할 정도로 귀여운 것을 좋아한다
별안간 과몰입해서 눈물 흘리는 ○○이 된다
라이프스타일 4 재미를 추구하고 지루함을 싫어한다
1. 인생 노잼 시기: 무료함과 지루함은 용납하지 못한다
안정을 찾는 대신 재미를 쫓는다
SNS를 통해 재미와 낭만을 찾는다
2. 인생샷과 생일 파티: 특별한 날은 정말 특별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생일 주간을 챙긴다
인생샷을 위해 소품을 사고 장소를 꾸민다
3. 집꾸: 자신의 공간을 꼭 꾸며야 한다
집 꾸미기를 하고 집들이를 한 달 내내 한다
집들이 초대장과 선물이 떠오르고 있다
4. 수능특강: 당신이 알던 수능특강이 아니다
『수능특강』 꾸미기는 연중행사가 됐다
어드밴트 캘린더를 직접 만들어 교환한다
5. 앨범깡: 덕질이 삶의 활력소가 된다
‘앨범깡’ ‘오프깡’을 하고 포카를 꾸민다
아이돌을 캐릭터화한 솜 인형을 사고 꾸민다
라이프스타일 5 침대에서 쇼핑하고 경험소비를 한다
1. 거지방: 돈이 없다고 불행해하지 않는다
결제의 설렘을 심박동수로 알려주기도 한다
거지방을 통해 소비 습관을 함께 관리하기도 한다
2. 쿠팡과 넷플릭스: 배달과 구독으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침대에 누워서 11시 전에 주문한다
사기 아깝고 챙기기 귀찮은 것은 구독해버린다
3. 다꾸: 일단 뭐든지 다 꾸민다
스타벅스 다이어리 열풍과 함께 시작된 다꾸가 대세다
본인의 개성을 드러내는 커스텀 꾸미기를 한다
4. 오운완: 운동한 기록도 인생샷으로 인증한다
예쁜 인증샷과 인생샷이 나오는 운동을 한다
유행을 넘어 각자 좋아하는 취미와 취향을 따른다
5. 10대 사장: 좋아하면 직업이 된다
각자 방법으로 스스로 벌어서 소비하고자 한다
전혀 다른 분야와 컬래버해서 재미를 더한다
6. 센 언니: 나답게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모두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각자 중요한 것을 따른다
한계를 두지 않고 하고 싶은 걸 다 하고 산다
라이프스타일 6 스마트워커로 업무효율을 높인다
1. 노동요: 일할 때 노래를 듣는다
일할 때 어느 정도의 음악이 일의 능률을 올린다고 생각한다
친구와 함께 일기장 쓰듯 플리도 링크해서 공유한다
2. 데스크테리어: 회사도 꾸미는 공간이 된다
입사하면 하루 종일 책상을 꾸민다
업무 공간이 마음에 들어야 일의 능률도 올라간다
3. 워크툴: 온라인과 디지털로 힙하게 일한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다양한 워크툴을 사용한다
회의록 작성도 녹음 녹취 대신 클로바노트로 한다
4. 네카라쿠배당토: 선택받는 회사는 따로 있다
힙하게 입사 인증을 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퇴근하고 갓생을 살며 취미 활동 등을 한다
에필로그 Z세대를 믿고 맡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