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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 개념기반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루브릭, 성장중심평가, AI코스웨어, 사회정서학습, IB교육, 평가와 피드백 지원 플랫폼)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 개념기반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루브릭, 성장중심평가, AI코스웨어, 사회정서학습, IB교육, 평가와 피드백 지원 플랫폼)
저자 : 지미정^오한나^노명호^권의선^김영수
출판사 : 앤써북
출판년 : 2024
ISBN : 9791193059364

책소개


수업의 변화는 평가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AI로 날개를 달다』 책에는 9명의 현직 교사가 교육과정과 평가를 AI로 풀어가는 실천 사례와 그 과정을 진솔하게 고스란히 담았다!

책의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 설계 및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AI 코스웨어, 생성형 AI 등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 평가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며, 이주배경학생과 같이 교육 취약 계층을 위한 평가 방안도 함께 모색한다. 2장에서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설계를 통해 진정한 이해와 전이를 끌어내는 수업 및 평가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AI를 활용하여 개념기반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한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3장에서는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루브릭에 대해 알아본다. 학교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데에 따른 어려움과 해결 방법, 적용 사례 등을 살펴보고, AI를 활용하여 쉽게 도움받을 방법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성장중심평가의 의미와 실천 방안을 탐구한다. 학생 참여형 평가, 데이터 기반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 등 다양한 성장중심평가 사례를 통해 학생의 자기 성찰과 성장을 촉진하는 평가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AI 챗봇을 활용한 피드백, 구글 설문을 활용한 평가 등 에듀테크를 활용한 평가 방법을 소개하여 교사들의 실천적인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5장에서는 구글 클래스룸, 다했니? 다했어요, 클리포 등 평가와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다양한 플랫폼을 소개한다. 각 플랫폼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여 교사들이 평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6장에서는 각 시도 교육청이 도입에 적극성을 보이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 미래 교육이라 불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미래 교육의 방향이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진단하고 교사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교사 입장에서 우려되는 여러 사항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으로 고찰한다.

책에서는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이해와 디지털, AI 리터러시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실천의 필수 전제 조건임을 강조한다. 이는 단순히 디지털 기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전문성 강화,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 평가 체제의 개선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 책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시대에 발맞춰 평가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색하고, AI 기술을 비롯한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를 실천하고자 하는 모든 교육 관계자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학자, 관료가 이야기하는 추상적인 이론에만 머물지 않고 현장에 접목하여 과감히 실천하고 심지어 실패 사례까지 가감 없이 드러낸 책이기 때문이다. 현장의 고민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이 책을,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학생들을 기르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선생님께 헌정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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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톺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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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방향
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의미와 방향
나. 2022 개정 교육과정 평가 방향

2. 깊이 있는 학습을 구현하기 위한 수업·평가 사례
가. 중등 외국어 교과에서 깊이 있는 학습 실현하기
나. 초등 수학 교과에서 깊이 있는 학습 실현하기

3.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노력
가. 디지털 교과서, AI 코스웨어와 생성형 AI로 수학 시간 정복하기
나. 이주배경학생(다문화학생)도 소외되지 않는 학습과 평가

4. 디지털·AI 활용 수업, 평가로 확장하기
가. 디지털·AI 활용 수업의 난제, 평가
나. 실제 수업 취지와 따로 가는 디지털·AI 활용 수업 수행평가
다. 디지털·AI 활용 수업, 평가 설계하기
라. 학습을 확장하고 역량을 키우는 학습으로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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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념기반 교육과정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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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기반 교육과정 생성형 AI로 풀어나가기
가. 쉽지 않은 개념기반 교육과정
나. 개념기반 교육과정, AI로 파고들기

2. 진정한 이해(전이)를 위한 백워드 설계와 평가
가. 백워드 교육과정과 개념기반 교육과정
나. 백워드 교육과정이란?
다. 백워드 교육과정의 적용
라. AI를 활용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마. 백워드 설계와 평가, 그리고 AI

3. 삶으로 전이하는 개념기반 음악 수업
가. 학생의 눈높이에서 빠르기와 관련된 일반화 문장 찾기
나. AI로 빠르기와 관련된 일반화 문장 도출하기
다. 실생활에서 발견한 빠르기를 에듀테크로 표현하기
라. 타 교과로 빠르기 개념을 전이하기
마. 평가에서 발견한 일반화와 전이
바. 뒤늦게 깨달은 개념적 렌즈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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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루브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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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브릭의 개념과 제작
가. 루브릭의 개념
나. 루브릭의 제작

2. 루브릭 활용
가. 수업과 평가를 위한 루브릭
나. 교사의 성장을 돕기 위한 루브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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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성장중심평가 실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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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 참여형 평가 실천 사례
가. 수업 전: 구글 설문으로 KWL을 반영한 평가 방향 설정하기
나. 수업 중: 자기 및 동료평가를 더하여 수행평가 준비하기
다. 수업 후: 평가 실시 및 추수지도하기

2. 데이터 기반 평가 실천 사례
가. 실시간으로 학생 성취도 파악하기
나. 데이터 공유와 피드백으로 학생의 성장 지원하기

3. 사회정서학습(SEL), 정의적 영역 평가 실천 사례
가. 에듀테크로 도움받는 정의적 영역 성장중심평가
나. 학생 교우관계 진단 설문지: 사회정서역량 및 수업 개선에 도움 얻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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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평가와 피드백을 지원하는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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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
가. 에듀테크 왕초보 교사의 고민
나. 구글 클래스룸으로 한 번에 끝내는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와 피드백
다.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교사의 성찰
라.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평가에서의 고민과 보완점
마. 평가와 피드백을 끝낸 에듀테크 왕초보 교사의 소감

2. 구글 클래스룸 연습 세트(Practice Sets)
가. 교육과정 분석
나. 구글 클래스룸-리소스-새 연습 세트로 문항 출제하기
다. 직관적 대시보드와 맞춤형 제작 도구로의 활용

3. 다했니? 다했어요
가. 피드백으로 성장하는 포트폴리오 평가
나. ‘다했니? 다했어요’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평가

4. 클리포(Clipo), 뤼튼(Wrtn) 툴과 챗봇
가. 학습 결과에 관한 평가
나. 성장중심평가
다. 평가 및 피드백 도구(클리포, 뤼튼 챗봇과 툴, 뤼튼 채팅)
라. 성장중심평가의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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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IB와 2022 개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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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교육과정의 실마리를 찾아서
가. IB 교육 도입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나. IB 교육의 이해
다. 2022 개정 교육과정과 IB 교육과정 비교 분석
라.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의 현실적 어려움
마.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실행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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