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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로 읽는 4차 산업혁명
저자 : 김선영
출판사 : 별
출판년 : 2018
ISBN : 9791196210830
책소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향후 방향성은 어떻게 흘러갈까, 그리고 대응방식은 어떠해야 하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예술의 역사는 기술 발달의 역사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술의 발전은 예술의 가치사슬을 이루는 창작,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시각예술이나 공연예술 역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디딤돌 삼아 빠르게 진화 중이다. 이 책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드론, 영상 등 첨단 테크놀로지가 만들어내는 예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기술은 예술의 발전을 자극하고, 예술의 스토리와 상상력은 기술의 진보를 낳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일방적 폭주를 막고 따뜻한 인간다움을 지켜내는 것이야말로 예술의 역할이며 기술에 상상력을 더해주는 것은 여전히 예술의 몫이다. 이 책을 가볍게 읽다 보면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예술의 역할, 그리고 그 속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목차
저자 서문_ 13
4차 산업혁명 시대, 예술의 생존
chapter 01_ 22
인공지능이 묻는다 “나는 예술가인가요?”
인공지능의 예술 퍼포먼스, 그들은 예술가인가
- 모차르트와 맞선 인공지능
- 인간 영역을 넘어서는 화음 연주
- 예술과 기술이 다시 합쳐지는 시대
chapter 02_ 32
인공지능 예술과 나비처럼 살기
인공지능 예술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자세
chapter 03_ 42
가상현실, 공연예술의 새로운 가능성
360도 가상현실 영상이 가져다주는 새로운 공연예술의 가능성에 관한 탐구
chapter 04_ 52
가상현실은 미술관을 어떻게 바꿀까
VR이 펼치는 박물관?미술관의 혁신
- 미술관의 벽을 넘어선 접근
- 감각의 확장, 구글 아트 프로젝트
- 제3세대 가상미술관의 마케팅 해법
chapter 05_ 62
가상과 실재가 공존하는 마술의 세계, 증강현실 예술
증강현실이 적용되는 공연 및 시각예술의 사례
- 가상과 실재를 동시에 경험
- 문제는 소통
- 영화에서 아우라가 사라진 이유
chapter 06_ 72
IoT 기술 탐한 상상력, 예술 프로슈머 시대 열다
사물인터넷이 가져다줄 예술의 대중화 가능성
- 예술 창작의 원동력 된 IoT
- 예술가의 상상력과 기술
- 관객이 참여하는 예술의 시대
chapter 07_ 82
비컨 품은 예술, 관람객 발걸음 이끌 수 있을까
비컨으로 대표되는 사물인터넷에 의한 관객 및 관람객 개발 전망
- 복잡한 공연장 길 안내 척척
- 관람객에 각종 편의 제공
- 비컨,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chapter 08_ 92
클래식 본고장 오스트리아, 첨단 예술의 나라로 뜬 이유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사례를 통한 아시아문화전당 발전방안
- 기술과 예술의 융·복합 잔치
- 위상 다른 한국의 페스티벌
- 문제는 콘텐츠
- 한국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를 꿈꾸며
chapter 09_ 104
이것은 마법이다! 대지예술과 공중예술
드론으로 만드는 공중예술과 대지예술의 비교
- 충분히 발전한 기술은 마법과 같다
- 순수예술에 확장되고 있는 첨단기술
- 플랫폼 확장하는 공연예술
- 첨단 기술과 상상력의 만남
chapter 10_ 114
3D 프린팅, 새 예술 생태계의 계기
3D 프린팅이 예술과 접목되는 사례를 통한 예술 대중화
- 3D 프린팅이 만든 패션
- 미술·공연에도 3D 프린팅 물결
- 복제, 예술가들의 선택
- 3D 프린팅, 새로운 장르의 가능성
chapter 11_ 124
공연예술, 라이브로 ‘소셜하게’ 진화하다
SNS를 매개로 한 공연예술의 딜레마 극복 방안
- 온라인 생중계로 만나는 클래식
- 팟캐스트로 공연 홍보
- 모바일 공연예술 성공 조건
chapter 12_ 134
공연예술의 딜레마, 기술이 해결할까
공연영상을 통해 본 공연예술 유통의 새로운 방식
chapter 13_ 144
빅데이터, 공연예술 관객개발의 새로운 가능성
정체 중인 공연 관객의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chapter 14_ 154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박물관이 대응하는 법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가져다주는 지역박물관의 기회
- 에코 뮤지엄과 주제 박물관
- 지역박물관의 기능
- 4차 산업혁명과 주요 기술
-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박물관·미술관 접목 사례
- VR
- 사물인터넷
- 향후 과제
chapter 15_ 170
기술,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예술
이 책의 마무리에 갈음하며
Appendix _ 182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