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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BTS 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저자 : 이지영
출판사 : 파레시아
출판년 : 2018
ISBN : 9791196356903

책소개


방탄소년단(BTS)의 음악과 그 팬덤 아미의 열광이 어떻게 사회, 문화적인 현상이자 정치, 미학적인 사태가 되었는가? 유럽과 영미권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정상급 아이돌 그룹으로 자리매김한 방탄소년단(BTS. 이하 방탄)은 그저 인기를 얻는데 성공한 아이돌 스타를 넘어선다. 방탄과 그 팬덤 아미(ARMY)의 활동으로 초래된 변화는 오늘날 사회구조와 미디어, 예술형식에서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인 변혁을 함축한다. 이 변화는 기존의 위계질서와 권력관계에 균열을 내며 세계를 뒤흔드는 혁명의 의미까지 담고 있다. 2016~2017년의 촛불혁명이 한국에 국한된 정치 변화를 가져왔다면 방탄과 아미로 인해 초래되고 있는 변화는 전 지구적인 규모의 포괄적이고 근원적인 변혁을 징후적으로 표현한다.

이 책은 방탄과 아미가 연대와 실천을 통해 일으키고 있는 사회, 문화, 정치, 미학적 현상을 ‘방탄현상’이라 명명하고 그 혁명적 의미를 프랑스 철학자 질 들뢰즈의 ‘리좀’ 개념으로 설명한다. 아미는 방탄의 팬덤이지만 단순한 소비자나 추종자가 아니다. 방탄의 활동에 사랑과 지지를 보내는 친구이자 세계로 진출시키는 군대이며 함께 예술을 완성해나가는 동반자다. 저자는 방탄과 아미가 이루어내고 있는 새로운 예술 형식을 발터 벤야민의 예술 변화에 대한 역사적 인식과 들뢰즈의 영화 철학을 바탕으로 ‘네트워크-이미지’라고 부르면서 새로운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한다.

시사주간지 『타임』에 의해 ‘2019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으로 선정된 방탄소년단과 아미의 진정한 가치와 이들이 불러일으킨 변화의 혁명적인 의미를 이 책을 통해 쉬우면서 흥미진진하게 만날 수 있다.

목차


나는 왜 이 글을 쓰는가
BTS, 그 혁명적 함의와 새로운 예술형식

방탄, 세계를 휩쓸다│세렌디피티, 방탄과 아미의 만남│혁명과 새로운 예술형식을 낳다│지진계로서 방탄현상│나는 왜 이 글을 쓰는가

1부 BTS가 만든 혁명

1장 BTS가 당긴 방아쇠

노래에 담은 사회 비판 메시지│다른 꿈을 꾸다, 다른 춤을 추다│경쾌한 비웃음으로 진격!│부친살해, 기존 질서와 규범의 해체│연대하라,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2장 위계질서의 해체

수평적 판타지의 생성│글로벌 아미가 이룩한 성공들│팬들이 생산하는 콘텐츠│영어 중심의 위계 구조 해체│기존 질서가 무력화되는 곳에서 변화는 시작된다

3장 연대를 통한 리좀적 혁명

리좀 : 수평적이고 비중심화된 체계│연결접속의 원리│이질성의 원리와 다양체의 원리│탈기표작용적 단절의 원리│지도 제작의 원리│‘전쟁 기계’로서 방탄-아미 다양체│혁명적 실천의 방향과 희망의 지도

2부 새로운 예술형식으로서 네트워크-이미지

1장 방탄 영상의 구조적 특징

뮤직비디오의 일반적 특징 : 서사적 연속성의 파괴│방탄 영상의 열린 구조│유사한 이미지의 반복과 변형│이미지의 상징성│온라인 설치영상│상호참조성과 관객의 참여│네트워크-이미지의 출현

2장 네트워크-이미지와 공유가치

네트워크-이미지의 특징│기술의 발전과 예술의 변화│모바일 네트워크로 인한 정보 개방, 참여, 공유│관객의 현실적 운동성과 공유가치│새로운 예술형식의 전조들│새로운 예술형식과 민주화, 그리고 희망

부록 들뢰즈의 시간-이미지 너머 : 네트워크-이미지

새로운 영상 예술의 등장│『시네마』의 전체 체계│전자기적 이미지에 대한 들뢰즈의 태도│새로운 이미지의 등장 : 들뢰즈는 전자기적 이미지│네트워크-이미지의 출현│새로운 예술의 역할 : 공유가치│들뢰즈의 시간-이미지 너머 : 세 번째 이미지│관객론을 통한 들뢰즈 영화철학 체계의 변형 혹은 극복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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