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관광상품기획론
관광상품기획론
저자 : 김도영
출판사 : 현학사
출판년 : 2019
ISBN : 9791196614904

책소개


본서는 관광 상품기획을 위한 기본 강의 교재로 쓰여 질 수 있을 것이며, 상품기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각장의 PBL논의를 통하여 가치와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상품기획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아보고, 실무 사례를 넣어 심도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목차


Chapter 01 관광 상품의 개념과 특성
1. 관광 상품의 개념
2. 관광사업적 특성
3. 서비스 상품의 특성

Chapter 02 관광 상품기획하기
1. 신상품 아이디어 창출
2. 상품아이디어 수집
3. 상품 개선방안

Chapter 03 관광 상품시장 조사
1. 관광 상품시장 조사의 개념
2. 관광 상품시장 조사의 일반적 절차
3. 관광 상품시장 수요(Tourism Product Market Demand)
4. 관광시장의 욕구 분석
5. 잠재 성장력 분석
6. 경쟁자 분석

Chapter 04 관광 상품성 검토
1. 국내관광 상품성
2. 관광 상품콘텐츠의 중요성
3. 미래관광 상품콘텐츠

Chapter 05 관광 상품자원 관리
1. 인적·물적 자원구축
2. 지속가능한 관광자원 관리

Chapter 06 관광 상품 사업성 분석
1. 신규 관광 상품 평가
2. 신규 관광 상품테스트 및 사후관리
3. 신규 관광 상품가격 관리
4. 유사관광 상품가격 분석과 관리

Chapter 07 국내관광(Domestic)상품 샘플출시와 원가관리
1. 국내관광의 개념
2. DMZ관광
3. 해양관광 상품
4. 스키 및 겨울 레포츠관광 상품
5. 생활·체험자연속 사찰에서의 치유여행

Chapter 08 국제관광(Inbound)상품 샘플출시와 원가관리
1. 국제관광(Inbound)상품의 개념과 의의
2. 인바운드 투어견적(Tour Quotation)요청 예문
3. 인바운드 투어견적(Tour Quotation)의 7박8일패키지(Package)일정
4. 인바운드 7박8일 여행의 상세 견적(Quotation)
5. 국내 인바운드투어 샘플상품(sample products)상세일정
6. 인바운드여행 기타 샘플상품(sample products)기획

Chapter 09 아웃바운드(outbound)상품 샘플출시와 원가관리
1. 아웃바운드(outbound)상품의 개념과 의의
2. 해외여행 패키지(Package)일정
3. 해외 개별관광(FIT) 여행일정
4. 중국 배낭여행 시 주의사항

Chapter 10 관광 상품마케팅 계획
1. 관광 상품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2. 마케팅목표와 전략
3. 마케팅 관리활동(STP전략)
4.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Chapter 11 관광 상품마케팅 믹스전략
1. 마케팅믹스 전략개념과 의의
2. 관광 상품마케팅 믹스전략 유형

Chapter 12 관광 상품브랜드 전략
1. 관광 상품브랜드 개념
2. 브랜드 관리전략
3. 관광 상품브랜드기획과 관리
4. 관광 상품브랜드 창출 전략

Chapter 13 관광 상품품질 관리
1. 상품 품질관리의 고객만족도 개념
2. 고객만족도 관리
3. 고객 관계 구축
4. 상품구매 연관성 분석
5. 유형별 고객관계 구축 전략
6. 관광서비스 품질관리
7. 고객만족서비스 문제예방과 관리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