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국제경영의 이해
국제경영의 이해
저자 : 박종돈
출판사 : 책연
출판년 : 20200831
ISBN : 9791196963941

책소개

『국제경영의 이해』는 〈국제경영의 본질〉, 〈기업의 국제화과정 및 다국적 기업〉, 〈국제경영환경〉, 〈국제경영관리〉 등 국제경영의 이해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국제경영의 본질

제1장 국제경영의 이해 3
제1절 국제경영학의 역사적 의의 3
제2절 국제경영의 의의 5
제3절 국제경영의 이해 7
제4절 국제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6
제5절 국제경영학의 학문체계 18

제2부 기업의 국제화과정 및 다국적 기업

제2장 해외시장선택과 진입전략 25
제1절 해외시장선택 25
제2절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선택 36
제3절 소유권과 통제수준 결정 40
제4절 해외시장 진입전략 수립 42

제3장 기업의 국제화 과정 51
제1절 기업의 국제화 개념 51
제2절 기업의 국제화 진출과정 58
제3절 다국적기업의 진출 64

제4장 해외시장 진출유형 69
제1절 진출형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69
제2절 수출을 통한 진출 형태 72
제3절 계약방식에 의한 진출 77
제4절 국제경영관리계약 80
제5절 해외직접투자방식에 의한 진출 85
제6절 기술의 국제적 이전 101

제5장 해외직접투자 109
제1절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109
제2절 해외직접투자의 결정과정 113
제3절 해외진출형태 및 경로의 선택 121
제4절 합작투자(Joint Venture) 125
제5절 해외직접투자가 투자국과 피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132
제7절 해외직접투자 철수 141

제3부 국제경영환경

제6장 기업의 글로벌화 147
제1절 글로벌화의 목적 147
제2절 글로벌화의 개념 150
제3절 글로벌화 과정 154
제4절 글로벌화 행동양식과 발전과정 156
제5절 글로벌화 경영전략 160

제7장 국제경제환경 164
제1절 GATT와 WTO 166
제2절 경제통합과 세계경제의 블록화 182

제8장 정치적 환경 196
제1절 정치적 위험의 개요 196
제2절 정치적 위험의 측정과 분석방법 205
제3절 정치적 위험의 관리 211

제9장 문화적 환경 221
제1절 이문화환경과 국제경영 221
제2절 문화적 환경의 분석방법 228
제3절 문화의 종합적 평가 모형 230
제4절 문화적 환경의 관리 241

제4부 국제경영관리

제10장 국제마케팅관리 245
제1절 해외시장세분화 246
제2절 해외제품포지셔닝 249
제3절 제품전략 252
제4절 가격전략 256
제5절 촉진전략 262
제6절 유통전략 268

제11장 국제인사관리 272
제1절 국제인사관리의 전략대안 273
제2절 국제경영자 선발 275
제3절 국제경영자 교육 280
제4절 보상관리 285
제5절 해외파견인 귀국관리 288

제12장 국제생산관리 293
제1절 국제생산의 의의 293
제2절 국제생산입지의 선정 294
제3절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298
제4절 국제로지스틱스 302

제13장 국제재무관리 305
제1절 환위험관리 306
제2절 국제투자관리 314
제3절 국제자금조달 319
제4절 국제운전자본관리 325

제14장 국제조직관리 329
제1절 조직의 개관 329
제2절 조직의 결정요인 및 조직의 형태 336

제5부 국제경영전략

제15장 글로벌 전략 343
제1절 글로벌전략의 개념 345
제2절 글로벌전략의 모형 353
제3절 글로벌전략의 분석절차 360

제16장 국제경쟁전략 366
제1절 경쟁전략의 의의 366
제2절 국제경쟁전략에 대한 이해 376
제3절 범세계적인 수준의 경쟁행동 388
제4절 국제경쟁전략의 수행 391

제17장 국제협상전략 397
제1절 국제협상 일반론 397
제2절 국제기업협상 410
제3절 주요 국가의 협상사례 418

제6부 e-비즈니스 환경

제18장 e-비즈니스 환경변화 423
제1절 인터넷시대의 국제경영의 환경변화 423
제2절 국제적 인터넷환경요인의 분석 425
제3절 디지털 신경영이론 429
제4절 글로벌화와 인터넷경영 431
제5절 우리나라 인터넷기업의 해외진출 436

제19장 글로벌 인터넷마케팅 438
제1절 인터넷마케팅환경 438
제2절 인터넷마케팅전략 444

참 고 문 헌 45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