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스파이크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저자 : 김병규
출판사 : 너와숲
출판년 : 2023
ISBN : 9791198441706
책소개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스파이크Spike’
_ 기존의 모든 마케팅 이론을 뒤집는 발상의 전환
브랜딩의 시대다. 브랜드만 강하면 무엇이든 팔리는 시대가 되었다. 기업의 판촉을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요하고, 소비자와 관계를 만들고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필요하다. 파워 브랜드는 만들기는 어렵지만, 일단 만들어지기만 하면 폭발적인 힘을 지닌다. 최근 많은 경영자와 마케터, 창업가들이 브랜드 팬의 중요성을 깨닫고 브랜드 팬을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많은 경우, 브랜드 팬을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브랜드 팬을 만들고 있다.
저자는 마케터도 아니고 컨설턴트도 아니다. 경영이라는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일 뿐이다. 그리고 학자로서 그의 역할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키우고 싶은 꿈을 가진 사람들, 세상을 바꾸겠다는 꿈을 가진 창업자들을 진심을 다해 돕는 것임을 늘 마음에 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학자로서 이런 상황을 그저 바라만 보고 있기보다는 브랜딩에 대한 궁극적인 법칙을 세상에 공개하기로 했다.
이 법칙은 기존 마케팅 이론이나 브랜드 이론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은 당황스럽거나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강한 브랜드를 키워본 경험이 있는 브랜드 전략가라면 이미 이 법칙에 대해서 알고 있거나, 듣는 순간 바로 이 법칙의 가치를 이해할 것이다. 이 법칙이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이라는 사실을 바로 느낄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스파이크 전략을 제대로 이해한 사람이라면 스스로 채워넣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면,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이 갑자기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한국의 많은 브랜드가 왜 팬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지, 이들의 브랜드 전략과 제품 전략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갑자기 쉽게 이해될 것이다. 굳이 세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모든 것이 보이고,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명확하게 이해될 것이다. 브랜딩은 왜 필요한가? 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때문이다. 마음의 움직임이 있는 독자들 스스로 이 책의 마지막 장을 직접 채워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프롤로그
1부. 비법편
2부. 해설편
1장.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_ 스파이크
1-1 좋아하는 것과 팬이 되는 것은 다르다
1-2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_ 스파이크
1-3 선망성 스파이크 현상의 사례들
1-4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2장. 선망성 스파이크 발생의 3요소
2-1 선망성 스파이크 만들기: 취향
2-2 선망성 스파이크 반들기: 브랜드 에센스
2-3 선망성 스파이크 반들기: 상징
3장 선망성 스파이크의 실행
3-1 선망성 스파이크 확장시키기
3-2 선망성 스파이크 유지하기
3-3 스파이크 전략의 실행
3-4 스파이크 조직이 스파이크를 만든다
3-5 Q&A
에필로그 - 채우지 않은 챕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