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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프 코드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하이프 코드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저자 : 김병규
출판사 : 너와숲
출판년 : 2023
ISBN : 9791198441713

책소개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_‘하이프hype’라는 전략을 입은 진정한 리더의 품격

나이키가 오랜 세월 지금과 같은 인기를 누려온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나이키의 성공 요인을 제품력, 디자인, 마케팅, 매장, 전략 등에서 찾는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이 나이키가 성공을 거두는 데 분명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나이키와 비슷한 품질과 디자인 완성도를 가진 제품을 내놓고, 비슷한 마케팅을 하며, 비슷한 경험 매장을 운영하고, 비슷한 D2C 전략을 펼친 다른 브랜드들이 나이키 같은 정도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어느 것도 나이키의 성공을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못한다. 나이키가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데는 분명 다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바로, 거대한 ‘하이프hype’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하이프’란 단기간에 특정 브랜드 혹은 제품에 폭발적인 반응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한정판 제품을 손에 넣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매장 앞에서 며칠씩 줄서서 기다린다. 제품이 판매되기 시작하자마자 수분 만에 품절된다. 제품의 리셀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이 모든 것이 하이프의 예다. 주로 스트리트 패션, 운동화, 럭셔리 브랜드와 관련해서 하이프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다 보니 이런 제품들에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는 하이프라는 단어가 생소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이키 운동화를 여러 켤레 모으고 스탁X나 크림에서 운동화를 사고 파는 사람들에게는 운동화라는 단어만큼이나 익숙한 말이기도 하다. 한정판 제품을 모으거나 고가에 기꺼이 사들이는 사람들을 ‘하이프비스트hypebeast’라고 부르기도 한다.

목차


1장. 나이키의 놀라운 성공, 그리고 하이프
2장. ‘에어맥스 1’의 디자이너, 나이키 CEO가 되다
3장. 마크 파커, 후지와라 히로시를 만나다
4장. 슈프림과의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5장. 나이키, 콜라보레이션 전문가를 영입하다
6장. 콜라보레이션의 한계에 직면하다
7장. 스니커헤드를 넘어서
8장. 버질 아블로와의 만남
9장. 오프화이트 X 더 텐의 탄생
10장. 오프화이트 X 덩크 로우
11장.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 모두를 위한 하이프
12장. 덩크 이후의 시대 - 트래비스 스콧
13장. 덩크 이후의 시대 - 사카이
14장. 과거를 부활시킬 새로운 인물들
15장. 하이프 코드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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