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저자 : 나승일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4
ISBN : 8952105702

책소개


강의를 잘 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가? 대학에서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유능한 대학 교수는 담당 교과에 대한 전문지식뿐 아니라 교과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제시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및 방법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교수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노력 및 학습에 의해서 계발되고 육성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가?

이 책은 교육학자인 저자가 다년간 강단에서 경험하고 연구한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안내서로서,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은 교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학에 관한 원론적인 이론을 지양하고, 대학 강단에서 실제로 필요한 티칭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대학과 교수학습
 1. 대학 교수의 역할
 2. 교수학습 이론과 수업 요소
 3. 교수학습 원리와 전략
 4. 교수에게 필요한 교수능력

Ⅱ 성공적인 수업준비
 1. 수업준비와 교수설계
 2. 강의계획서 작성
 3. 학습지도안 작성

Ⅲ 핵심적인 수업기술
 1. 신뢰감을 형성하는 기술
 2. 학습의욕을 높이는 기술
 3. 수업데 대한 반응을 높이는 기술
 4.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기술
 5. 효과적으로 판서하는 기술
 6. 학습자료를 제시하는 기술
 7. 시범을 보이는 기술
 8. 적절하게 질문하는 기술
 9. 학습을 강화하는 기술
 10. 지각·결석을 줄이는 기술
 11. 수업시 문제행동을 다루는 기술

Ⅳ 효과적인 수업의 과정과 방법
 1. 수업의 일반적인 과정
 2. 첫 수업 진행
 3. 강의식 수업
 4. 토의식 수업
 5. 실험·실습 수업
 6. 문제해결식 수업
 7. 협동식 수업
 8. 시뮬레이션 수업
 9. 팀티칭 수업

Ⅴ 보충 및 심화학습 지도법
 1. 개별화 학습 지도
 2. 학습부진 학생 지도
 3. 학습우수 학생 지도
 4. 자기주도학습 지도
 5. 자격증 취득 지도

Ⅵ 합리적인 학습평가
 1. 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
 2. 학습평가 준거 설정
 3. 인지적 성취도 평가
 4. 정의적 성취도 평가
 5. 심리운동적 성취도 평가
 6. 채점 및 성적부여

Ⅶ 지속적인 교수능력 평가 및 개선
 1. 자기평가
 2. 학생에 의한 평가
 3. 동료수업 벤치마킹
 4. 교수학습지원센터 활용
 5. 강의자료 업데이트
 6. 지속적인 자기 연찬

참고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