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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감응교수 (이론과 연구 그리고 실천)
문화감응교수 (이론과 연구 그리고 실천)
저자 : Geneva Gay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25416489

책소개

이 책을 읽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이 책의 제목에 포함된 ‘문화’와 ‘감응’ 그리고 ‘교수’의 의미이다. 문화감응교수의 기저에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문화적인 존재이며, 교수학습의 과정 역시 문화적 상호작용의 과정이라는 가정이 자리하고 있다. 문화감응교수는 학생과 교사 간의 문화적 상호작용 과정에 나타나는 불연속성에 주목하며, 이로 인해 교실과 사회의 주변부로 밀려난 학생들을 염려한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전한다. 학생들의 문화에 감응하는 가르침을 통해 이 학생들을 살아있는 배움의 장으로 초대할 수 있으며, 초대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러한 가능성과 의무에 교사들 또한 초대된다.
이와 더불어 한 가지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문화감응교수가 문화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담은 패키지나 레시피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와 같은 형태의 접근은 문화적 다양성과 맥락성을 강조하는 문화감응교수에 그 자체로 모순된다. 우리는 이 책의 독자들이 문화감응교수의 원리와 이를 둘러싼 풍부한 이야기들을 벗 삼아 각자의 다양성과 맥락성 속에서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과 함께 공동의 레퍼토리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 그리고 Gay의 또 다른 편저 다문화 교육자 되기: 전문적 행위자가 되기 위한 개인적 여정(Becoming multicultural educators: Personal journey toward professional agency)이 전하듯 문화감응교수를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은 개인이자 교육자로서 자신의 삶과 가르침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해나가며 다문화적인 교육자가 되어가는 일생의 여정에 늘 함께해야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을 읽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이 책의 제목에 포함된 ‘문화’와 ‘감응’ 그리고 ‘교수’의 의미이다. 문화감응교수의 기저에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문화적인 존재이며, 교수학습의 과정 역시 문화적 상호작용의 과정이라는 가정이 자리하고 있다. 문화감응교수는 학생과 교사 간의 문화적 상호작용 과정에 나타나는 불연속성에 주목하며, 이로 인해 교실과 사회의 주변부로 밀려난 학생들을 염려한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전한다. 학생들의 문화에 감응하는 가르침을 통해 이 학생들을 살아있는 배움의 장으로 초대할 수 있으며, 초대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러한 가능성과 의무에 교사들 또한 초대된다.

이와 더불어 한 가지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문화감응교수가 문화적으로 다양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담은 패키지나 레시피가 아니라는 점이다. 이와 같은 형태의 접근은 문화적 다양성과 맥락성을 강조하는 문화감응교수에 그 자체로 모순된다. 우리는 이 책의 독자들이 문화감응교수의 원리와 이를 둘러싼 풍부한 이야기들을 벗 삼아 각자의 다양성과 맥락성 속에서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과 함께 공동의 레퍼토리를 만들어가길 기대한다. 그리고 Gay의 또 다른 편저 다문화 교육자 되기: 전문적 행위자가 되기 위한 개인적 여정(Becoming multicultural educators: Personal journey toward professional agency)이 전하듯 문화감응교수를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은 개인이자 교육자로서 자신의 삶과 가르침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해나가며 다문화적인 교육자가 되어가는 일생의 여정에 늘 함께해야 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8
Letter to South Korean Teachers and Teacher Educators 10
한국의 교사와 교사 교육자들께 전하는 서신 12
시리즈 서문 14
초판 서문 20
장별 개요 21
텍스트 읽기 26
교육적 행동을 위한 신조 28
감사의 글 30
3판 서문 31

제1장 난제와 전망 39
들어가며 39
이야기의 특성과 필요성 40
개인적 이야기와 경향의 표상 43
성취 문제 47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주장 48
나가며 66
가능한 실천들 68

제2장 문화감응의 교수적 잠재성 75
들어가며 76
할 수 없는 것에서 할 수 있는 것으로 77
이데올로기적 출발 82
질적 특성들 86
개별화된 문화감응교수 98
교사의 역할과 책임 106
결론 107
가능한 실천들 108

제3장 문화감응돌봄의 힘 113
들어가며 113
돌봄의 특징 개관 117
상세히 보는 돌봄의 특성 121
기대 현황 및 결과 129
문화감응돌봄 실현하기 142
나가며 149
가능한 실천들 151

제4장 교실에서의 문화와 의사소통 155
들어가며 156
문화, 의사소통, 그리고 교육의 관계 157
언어적 다양성에 대한 미신 164
문화적 의사소통 논쟁 169
“영어플러스(English Plus)”의 효과: 학생 성취에 관한 교훈들 177
민족별 담화 양식에 나타나는 다양성 191
담화방식에서 나타나는 성별 차이 211
나가며 218
가능한 실천들 219

제5장 교육과정 내 민족ㆍ문화적 다양성 223
들어가며 224
교육과정 내용으로서 교과서의 중요성 225
여러 다른 텍스트에서의 민족ㆍ문화적 다양성 227
교육과정 성취기준, 평가, 그리고 다양성 237
문학과 일반서에서의 민족적 다양성 246
문화적 교육과정 내용으로서 대중매체 257
문화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내용이 지니는 효과 269
문화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내용의 질 증진시키기 285
나가며 288
가능한 실천들 290

제6장 교수학습의 문화적 합치성 299
들어가며 300
학습방식의 기준점 303
지식자본과 문화적 독학 308
협동학습 318
능동적, 정서적 참여 331
사회정서학습 338
나오며 347
가능한 실천들 351

제7장 문화감응교수 실천의 개인적 사례 359
들어가며 359
지지하고 촉진하기 362
의식과 일과 364
협력적이고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367
선택과 진정성은 학습에 필수적이다 369
가능하게 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교수 372
지식 더하기 실천은 필수적이다 375
비판적 태도를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 383
개인적인 것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 386
나오며 391

제8장 에필로그: 회고와 전망 393
들어가며 394
문화를 중심에 두는 부단한 노력은 차이를 만들어낸다 395
관습에 맞서고 저항에 저항하기 396
문화감응교수의 포괄적인 이점 405
어디에서 시작하고 어디에서 마치는가 405
실천을 위한 대안적인 패러다임 408
도전과 초청 412
지금이 바로 시작할 때이다 413
진보를 위한 기둥들 414
나가며 416

참고문헌 419
찾아보기 463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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