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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교재 연구 및 교수법 (제2판)
미술과 교재 연구 및 교수법 (제2판)
저자 : 류재만^손지현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25417561

책소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도래로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지속되는 글로벌 팬데믹 상황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다. 우리의 일상과 교육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디지털 전환은 인공 지능, 유비쿼터스, 빅데이터 등의 발전과 함께 사회 기반 전체가 디지털화됨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화된 기술의 구현을 통한 컴퓨터화를 의미하며, 비즈니스에서 출발한 용어지만, 교육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화된 사회에서도 우리에게 변화를 요구하지만, 교육에서는 인간을 중시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술교육은 확장된 미디어 기술과 매체의 가능성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디지털화된 사회에서 새로운 인간의 가치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아울러 미술교육의 방향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기존의 단순 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아니라 디지털 매체의 전환으로 확장되는 미적 체험의 시대에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판에서는 미술교육사조의 변천,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한국화 교육, 조소 교육, 미술관과 교육, 미술교육의 평가 부분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 책은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에서 ‘미술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을 가르칠 때 기본 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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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의 도래로 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지속되는 글로벌 팬데믹 상황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다. 우리의 일상과 교육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디지털 전환은 인공 지능, 유비쿼터스, 빅데이터 등의 발전과 함께 사회 기반 전체가 디지털화됨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화된 기술의 구현을 통한 컴퓨터화를 의미하며, 비즈니스에서 출발한 용어지만, 교육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화된 사회에서도 우리에게 변화를 요구하지만, 교육에서는 인간을 중시하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특히 미술교육은 확장된 미디어 기술과 매체의 가능성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디지털화된 사회에서 새로운 인간의 가치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성찰과 아울러 미술교육의 방향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기존의 단순 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이 아니라 디지털 매체의 전환으로 확장되는 미적 체험의 시대에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판에서는 미술교육사조의 변천,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한국화 교육, 조소 교육, 미술관과 교육, 미술교육의 평가 부분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 책은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 및 사범대학에서 ‘미술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을 가르칠 때 기본 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2판 머리말 3
머리말 5

Chapter_1 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 15
1. 미술교육의 목적 17
1) 미적 안목 육성·17 / 2) 창의성 계발·18
3) 시지각의 계발·19 / 4) 시각적 문해력 육성·21
5) 감성의 함양·22
2. 미술교육의 목표 23
1) 미술교육자들의 견해·23 / 2) 구성주의 학자들의 견해·24
3) 창의·인성과 융합인재 교육적 견해·27 / 4) 미술과 교육 목표·31

Chapter_2 미술교육사조의 변천 39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41
1)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교육·41
2) 산업혁명 시기의 미술교육·43
3) 바우하우스·44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47
3. 학문 중심 미술교육 49
4. 시각문화 미술교육 53
1) 시각문화의 이해·53
2) 시각문화 미술교육의 목표와 방법·55
5. 다문화 미술교육 58
1) 다문화 교육·58 / 2) 다문화 미술교육·61

Chapter_3 어린이 미술의 이해 67
1. 어린이 미술을 보는 관점 69
1) 인지발달 관점·70 / 2) 지각발달 관점·73
3) 정신분석적(psychoanalytic) 관점·78 / 4) 사회문화적 관점·81
2. 미술표현 발달 단계 86
1) 로웬펠드의 단계·86 / 2) 허위츠와 데이의 단계·95

Chapter_4 미술과 교육과정 101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 103
1) 교육과정의 개념·103 / 2) 교육과정의 분류·105
3) 교육과정의 유형·109
2.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 112
1)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113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123
3)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129

Chapter_5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135
1. 미술 교수-학습의 특성 137
2. 미술 학습의 원리와 발상 전략 138
1) 미술 학습의 원리·138 / 2) 창의적 발상 전략·144
3. 미술과 교수-학습의 모형 149
1) 귀납적 사고법·149 / 2) 직접 교수법·151 / 3) 창의적 문제 해결법·152
4) 반응 중심 학습법·153 / 5) 펠드만의 비평 모형·155
6) 앤더슨의 미술 비평 모형·156 / 7) 프로젝트 학습 모형·159

Chapter_6 미술과 교수-학습 설계 167
1. 학습 목표의 의미 169
2. 학습 목표의 진술 170
3. 미술과 학습 목표의 설정과 진술 173
1) 미술과 행동적 진술 용어·173 / 2) 학습목표와 학습문제의 진술의 예·175
4. 학습 요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177
1) 체험·177 / 2) 표현·177 / 3) 감상·178
5. 미술과 교수-학습의 설계 179
1) 교수-학습 설계의 필요성과 고려 사항·179
2)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180

Chapter_7 미적 체험교육 193
1. 미학과 미술교육 195
1) 미학의 개념과 미술교육에서 의미·195 / 2) 예술론·198
2. 미적 체험의 미술교육적 함의 205
1) 미적 체험에서 미적 태도·205 / 2) 듀이의 미적 체험·207
3. 교육과정에서 미적 체험교육 210
1)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미적 체험교육·210
2) 미적 지각을 통한 사고력 교육·212

Chapter_8 회화·조소 교육 221
1. 조형 요소와 원리 223
1) 조형 요소·223 / 2) 조형 원리·228
2. 드로잉 교육 230
1) 드로잉 교육의 의의·230 / 2) 드로잉 교육의 종류·231
3) 드로잉 교육의 내용·232
3. 회화 교육 233
1) 회화 교육의 의의·233 / 2) 회화 교육의 종류·234
3) 회화 교육의 내용·237
4. 한국화 교육 239
1) 한국화 교육의 의의·239 / 2) 한국화 교육의 종류·240
3) 한국화 교육의 내용·244
5. 판화(printmaking) 교육 249
1) 판화 교육의 의의·249 / 2) 판화 교육의 종류·250
3) 판화 교육의 내용·252
6. 조소 교육 253
1) 조소 교육의 의의·253 / 2) 조소 교육의 종류·254
3) 조소 교육의 내용·255

Chapter_9 디자인, 공예, 서예, 영상 미술교육 263
1. 디자인 교육 265
1) 디자인 교육의 의의·265 / 2) 디자인의 종류·266
3) 디자인 교육의 내용·267
2. 공예 교육 269
1) 공예 교육의 의의·269 / 2) 공예의 종류·270
3) 공예 교육의 내용·272
3. 서예 교육 274
1) 서예 교육의 의의·274 / 2) 서체와 서예도구·275
3) 서예 교육의 내용·276
4. 영상 미술교육 277
1) 영상 미술교육의 의의·277 / 2) 영상 미술의 종류·278
3) 영상 미술교육의 지도 내용·279

Chapter_10 미술사 교육 285
1. 미술사 교육의 의의 287
2. 교육과정에서 미술사 교육 288
1) 2009 개정 교육과정·288 / 2) 2015 개정 교육과정·291
3) 2022 개정 교육과정·293
3. 한국 미술사 295
1) 선사 시대 미술·295 / 2) 삼국 시대 미술·296
3) 통일 신라 시대 미술·297
4) 고려 시대 미술·297 / 5) 조선 시대 미술·298
6) 근대 미술·299 / 7) 현대 미술·299
4. 서양 미술사 300
1) 선사 시대 미술·300 / 2) 고대 미술·300
3) 중세 미술·301 / 4) 르네상스 미술·302
5) 바로크·로코코 미술·303 / 6) 근대 미술(19세기 미술)·304
7) 현대 미술·307

Chapter_11 미술 감상학습에서 발문 315
1. 미술 감상의 관점 318
1) 기호학적 측면·318 / 2) 미학적 측면·321
3) 사회·문화적 측면·324
2. 미술 감상 학습에서 발문의 관점과 발문 325
1) 발문의 목적·325 / 2) 발문의 기술·326
3) 감상 학습에서 발문의 관점·327 / 4) 발문의 실례·332

Chapter_12 미술관과 교육 341
1. 미술관의 역사 343
1) 미술관의 의미·343 / 2) 미술관의 역사·344
2. 온라인 미술관 347
1) 온라인 미술관의 개념·347 / 2) 온라인 미술관의 전시 유형·349
3) 온라인 미술관의 특성·349 / 4) 주요 온라인 미술관·350
5) 온라인 미술관의 교육적 가치·353
3. 미술관 학습 방안 354
1) 사전 학습·354 / 2) 현장 학습·356
3) 사후 학습·358
4. 미술관 교육 방향·362

Chapter_13 미술교육의 평가 369
1. 미술교육에서 평가의 개념과 특성 371
1) 평가의 개념·371 / 2) 미술과 평가의 특성·373
2. 미술교육에서 평가의 목표와 내용 376
1) 평가의 목표·376 / 2) 평가의 내용·378
3. 교육과정과 평가 387
1) 국가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387
2) 미술과 교육과정과 평가·389
4.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미술과 수행평가의 방법 392
1) 과정중심평가의 개념·392 / 2) 미술과 수행평가의 방법·394

Chapter_14 미술과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의 과제와 방향 403
1. 미술과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의 과제 405
1) 미술과에 대한 편견의 극복·405
2) 다양한 미술 교수 방법의 개발·408
2. 미술과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의 방향 410

부록: 미술과 교육과정
일러두기 417
미술 교육과정 설계의 개요 419
1. 성격 및 목표 421
2.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423
3. 교수·학습 및 평가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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