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품격 (무엇이 우리를 최고의 자리로 이끄는가)
품격 (무엇이 우리를 최고의 자리로 이끄는가)
저자 : 이시형
출판사 : 중앙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27802488

책소개

당신의 열정에 걸맞는 품격을 갖춰라!

베스트셀러 등으로 새로운 통찰을 안겨주었던 이시형 정신의학박사가 『품격』을 통해 시대에 걸맞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먼저 우리나라의 위상이 국제적으로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깎아내리며 부정적인 모습만 바라보는 사회에 뿌리박힌 사대주의 관념에 대해 지적한다. 그리고 이러한 위상만큼 품격을 갖추어야 할 때가 왔다고 하며 품격의 본질부터 품격을 높이기 위한 마음가짐, 7가지 덕목과 7가지 불안 등을 소개한다. 정신의학뿐만 아니라 인문, 경제, 정치 등 분야를 넘나들며 품격을 갖춰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하고,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품격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민 의사’ 이시형 박사, 자존감을 잃은 격한 사회에 품격을 제안하다
, 이시형 박사의 새로운 메시지
자신의 가치는 잊은 채 성공만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


휴일도 때론 반납했다. 밤낮없이 일에 빠져 살았다. 열심히 사는 만큼 대가는 돌아올 거라고 믿었다. 승진도 하고, 돈도 벌었지만 갈수록 삶은 녹록치 않다. 잘사는 건지도 모르겠다.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모습이 아닐까. 우린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는 너무도 잘 안다. 하지만 자신의 내면 가치를 어떻게 높여야 하는지는 잘 모른다. 사회정신의학자 이시형 박사는 이 시점에 ‘품격’이라는 화두를 꺼낸다. 항상 사회에 시의적절한 화두와 대안을 제시한 베스트셀러 저자 이시형 박사. 그는 신간 『품격』을 통해 “이젠 성장을 향한 열정에 걸맞은 품격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시대에 필요한 품격은 무엇인가
이 정도면 꽤 살만한데, 왜 우린 멋지게 살지 못하는가? 출근길 인파 속 작은 부딪힘에도 왜 쉽게 화가 나는가? 열심히 달려온 데 비해 삶의 기쁨은 충분히 느끼지 못 한다는 사실만으로 품격을 얘기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하다. 이시형 박사가 대안으로 제시한 품격은 소위 잘나고 부유한 사람이 갖는 여유가 아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품격은 중산층이라고 불리는 보통사람들이 가져야 할 인격적인 성숙함과 삶의 여유로움이라고 한다. 갈수록 극과 극으로 분류되는 격한 사회, 작은 자극에도 쉽게 흥분하고 무너지는 개인. 품격은 이 모든 것을 안정시켜 줄 치유제이자, 지속가능한 개인 경영법인 셈이다.

우리 사회 중심, 중산층의 품격 회복 방법 소개
이시형 박사의 신간 『품격』에서는 품격 있는 삶을 위해서 어떤 마음가짐과 생활 패턴을 가져야 하는지 그 해법을 소개한다. 우선, 자신도 모르게 잊었던 나의 우수함을 인정하고 자부해야 한다. 다음으로, 사람향기 나는 도덕적 품성을 되찾아야 한다. 더불어 폄하도 자만도 말고 자신을 바로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생각과 몸이 회복하는 시간과 여유를 가져야 한다. 사회정신의학 대가인 저자의 시각으로 품격을 위해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조목조목 짚어 준 점이 인상 깊다.
이 책에선 ‘김 사장족(族)’이 등장한다. 김 사장은 특정 사회적 지위에 오른 사람이 아니라 일만이 인생의 전부였던 이 시대의 모든 사회인이다. 독자 자신의 현재 상태를 ‘김 사장족’과 비추어 보며 읽어 보는 것은 어떨까. 자신이 가진 내면의 향기, 자기 자리에 걸맞은 품격은 어떤 모습인지 찾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주목할 만한 포인트]
1. 리더들이 새롭게 주목하는 품격의 가치
- SERI 2010년 보고서에서 성공 브랜드의 조건을 ‘품격’으로 꼽았다. 이 책은 대한민국 리더들이 주목한 품격을 본격적으로 조명했다. CJ그룹 회장, 세종대 총장, 삼성생명 사장 등이 추천한 책.
2. 사회정신의학계 권위자 이시형 박사의 새 메시지
- 품격이란 단어는 익숙하다. 하지만 품격의 개념은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다. 사회정신의학자 이시형 박사는 존경받는 인물의 조건이나 능력으로서의 품격을 특유의 쉬운 언어로 해석했다.
3. 이 시대의 중산층이 품격을 갖추는 가장 간단한 방법
- 품격은 부유하고 여유 있는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다. 돈이 많지 않아도 자신의 생활 패턴을 유지하며 품격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손쉽게 삶의 낭만과 가치를 발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추천하는 말:

신자본주의의 특징은 디지털 자본주의, 문화 자본주의, 정신 자본주의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화에 더 힘이 실리는 지금, 품격은 꼭 필요한 화두임이 분명하다. 올바르고 당당하게, 최선을 다하면서 때론 여유롭게. 품격 있는 리더의 모델을 이 책을 통해 찾길 바란다. - 박우희·세종대학교 총장

이젠 기술보다 사람중심의 품격시대라는 이시형 박사의 지적에 공감한다. 불리한 여건에도 빠른 성장이 가능했던 건 곳곳에서 힘쓴 기업가와 근로자 모두의 역할이 크다. 이 책은 자신감을 상실한 근로자나 중소기업, 무거워진 사회적 책임을 안은 대기업이 어떻게 품격을 회복해야 하는지 보여준다.
- 손경식·대한상공회의소 대표, CJ그룹 회장

젊은 시절엔 올빼미란 별명이 붙을 정도로 별보고 출근하고 별보고 퇴근하는 삶이었다. 사실 바쁘게 일을 하다보면 내 가치를 높이는 데 시간을 투자하기란 쉽지 않다. 이시형 박사는 바쁜 현대인들이 돈과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자신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알려준다.
- 고영립·화승그룹 회장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가치를 인정하면, 다른 사람도 사랑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됩니다.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지금, 품격이야말로 오래도록 자신을 최고에 머물게 하는 힘이 될 겁니다. 인정받는 인재, 존경받는 리더가 되기 위해 당당하고 깊이 있는 여유로움을 갖자는 이시형 박사의 품격회복법을 읽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 박근희·삼성생명 사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자신의 가치를 잊고 지낸 당신에게

1장 부유한 나라의 가난한 당신
지금껏 이뤄낸 것에 감탄하라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며 지금껏 달렸다
경제 우등생, 행복 열등생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삶도 가난하다

2장 이젠 품격을 갖춰야 할 때
왜 지금 품격인가
무엇이 품격을 만드는가
품격은 부를 창출한다
능력 있는 인재보다 품격 있는 인재
품격 유전자를 회복하라
보이지 않는 은근한 힘

3장 품격은 자존감 회복에서 시작한다
살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간다_ 진취성
흥이 살아나면 못 해낼 일이 없다_ 신명성
좌뇌와 우뇌를 함께 쓰는 양손잡이_ 양뇌성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한다_ 근면성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는 의지_ 상향성
끝까지 하다 보면 하늘도 내 편이 된다_ 긍정성
위기 앞에 휘어져도 꺾이진 않는다_ 유연성

4장 한 차원 높은 품격을 위한 7가지 덕목
감정을 누르고 이성으로 행동하는, 절제
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포용
약간의 여유로도 함께 즐거울 수 있는, 배려
결과보다 과정의 가치를 알게 하는, 정직
사람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는, 신의
현역으로 새롭게 데뷔하기 위한 필수, 배움
한국인다운 세계인으로, 글로벌 마인드

5장 품격을 위해 버려야 할 7가지 불안
정상에 오르지 못하면 실패한 게 아닐까
더 더 더, 뒤처지면 안 된다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만 정신은 메말라 간다
나는 바닥인생이 아닐까
나와 맞지 않을 땐 버리면 그만이다
은퇴하고 나이 들면 짐이 된다
뭘 해도 일류가 되긴 어렵지 않을까

6장 품격 있는 나를 위한 삶의 리듬
지친 당신을 되살려 줄 여유
무엇을 위해 달려가고 있는가
무엇을 얼마나 더 원하고 있는가
한 번에 몇 가지 일을 하는가
얼마나 어떻게 쉬고 있는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풀고 있는가
혼자만의 공간이 있는가

7장 품격을 높여라, 당신의 성공이 빛나도록

‘잘산다’는 말을 재정의하다
이제 그 치열함에서 벗어나라
우리가 익숙한 품격의 모델, 선비
중산층이 제일 먼저 회복되어야 한다
품격 높은 개인이 위대한 세상을 만든다

에필로그|품격의 부활을 위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