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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 1 (인지 패러다임)
이해 1 (인지 패러다임)
저자 : 월터 킨취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0
ISBN : 9788930084833

책소개

『이해: 인지 패러다임』 제1권. 인간의 덩잇글 이해이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해과정을 제약만족의 하나로 특징지으며 심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이해를 두 단계 과정으로 기술하여 나타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간의 인지과정을 파헤친 20년 역작
‘덩잇글’이라는 독특한 개념어로 정립한 인간의 이해과정


이 책에서 저자는 지난 20년에 걸쳐 계발하여 세밀히 다듬어온 인간의 덩잇글 덩잇글(text): text는 일찍이 외래어로 도입되어 ‘텍스트’로 쓰였지만, ‘교재’나 ‘교본’으로 번역한 경우도 있다. 아마 textbook을 염두에 둔 듯하나 가르치는 일(敎)과는 직접 관련되지 않는다. text(덩잇글)는 discourse(담화)와 관련되어 연구자들마다 개별적으로 정의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여기서는 주로 저자가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논술류의 글”을 가리키며, 더 나아가 “일관된 논지를 갖고 전개된 글”들도 가리킨다. 또한 좀더 완벽한 낱말의 지위를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말 ‘덩이글’에 ‘사이시옷’을 덧붙여 ‘덩잇글’로 쓰고 있다.
이해이론을 제시한다. 이 종합적 이론은 이해과정을 제약만족의 하나로 특징지으며, 심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저자는 이해를 두 단계 과정으로 기술한다. 즉, 첫 단계는 맥락에 민감하지 않은 구성규칙에 의해 개략적이며 불명확한 표상이 구성된다. 둘째 단계에서는 이 표상이 활성화 확산과정을 통해 통합된다.

제1부에서는 일반이론이 제시되며, 그 이론을 오늘날 인지과학의 이론적 전망 내에 놓으려고 시도한다. 제2부에서는 인지심리학 교재에서 전형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주제들이 논의된다. 낱말 의미는 담화맥락에서 어떻게 확인되는가? 낱말들은 지엽적 수준과 전반적 수준 모두에서 덩잇글의 표상을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결합되는가? 덩잇글과 독자가 덩잇글로부터 구성하는 정신모형은 어떻게 상황을 표상하는가? 이해에서 작업기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책은 읽기 도중에 관련지식이 어떻게 활성화되며, 독자는 덩잇글을 어떻게 인식하고 회상하는지를 다룬다. 이런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진술형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언어지시를 어떻게 실행하는지, 그리고 언어정보에 근거하여 결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중요한 함의들을 낳는다.
이 책은 인지과학의 모든 내용으로부터 관련된 착상들을 가져오며, 풍부한 경험자료들에 의해 뒷받침되는 통일되고 정교한 이론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과학적이며,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이론의 많은 제안은 읽기의 적용에서 현행 다른 인지이론들과 잘 융합한다. 이 책은 읽기의 인지이론을 일반적 인지이론으로 시의적절하게 확장하는 야심작이다.
따라서 이 책은 인지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 대학원생들에게 수업교재 및 교양서로서 활용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킨취의 이론은 오늘날 담화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종합이론이므로 담화심리학 분야에서 최신의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 머릿글 5
머리말 15
고마움의 글 19

제1장 서 론 29
1. 이해와 파악 33
2. 인지 패러다임 한 가지 36
3. 인지 기본틀 40
4. 이 책의 목표와 범위 47

제1부 이 론^6

제2장 인지와 표상 55
1. 다중표상: 정신이 세계를 표상하는 방법 58
1) 정신표상의 유형 61
2) 표상의 수준들에 대한 증거 71
3) 함 의 89
2. 명제표상: 과학이 정신을 표상하는 방법 93
1) 속성·의미그물·도식 97
2) 술어-논항 도식: 명제들의 그물조직 105
3) 캡슐 속에 들어 있는 의미 115
4) 심상(imagery, 집합적 감각인상) 119

제3장 명제표상 125
1. 덩잇글의 명제표상 127
1) 미시구조 135
2) 거시구조 164
3) 명제의 심리적 실재성 170
2. 지식의 명제표상 179
1) 의미의 구성: 개념들 180
2) 발현/창발 구조 195
3. 잠재태 의미분석: 벡터표상 201

제4장 이해과정을 모형으로 만들기: 구성-통합 모형 215
1. 구성 및 통합 220
2. 덩잇글 이해에서의 처리주기 230
3. 덩잇글 기저와 상황모형 233
1) 상황모형으로서의 심상 241
2) 각본에 토대를 둔 상황모형 245
4. 그 모형보다 더 앞선 시기의 내용 254

옮긴이 해제 295
찾아보기 33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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