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해 2 (인지 패러다임)
이해 2 (인지 패러다임)
저자 : 월터 킨취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0
ISBN : 9788930084840

책소개

『이해: 인지 패러다임』 제2권. 인간의 덩잇글 이해이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해과정을 제약만족의 하나로 특징지으며 심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이해를 두 단계 과정으로 기술하여 나타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제1부에서는 일반이론이 제시되며, 그 이론을 오늘날 인지과학의 이론적 전망 내에 놓으려고 시도한다. 제2부에서는 인지심리학 교재에서 전형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주제들이 논의된다. 낱말 의미는 담화맥락에서 어떻게 확인되는가? 낱말들은 지엽적 수준과 전반적 수준 모두에서 덩잇글의 표상을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결합되는가? 덩잇글과 독자가 덩잇글로부터 구성하는 정신모형은 어떻게 상황을 표상하는가? 이해에서 작업기억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책은 읽기 도중에 관련지식이 어떻게 활성화되며, 독자는 덩잇글을 어떻게 인식하고 회상하는지를 다룬다. 이런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진술형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언어지시를 어떻게 실행하는지, 그리고 언어정보에 근거하여 결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중요한 함의들을 낳는다.

이 책은 인지과학의 모든 내용으로부터 관련된 착상들을 가져오며, 풍부한 경험자료들에 의해 뒷받침되는 통일되고 정교한 이론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과학적이며, 광범위하게 연구되고,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이론의 많은 제안은 읽기의 적용에서 현행 다른 인지이론들과 잘 융합한다. 이 책은 읽기의 인지이론을 일반적 인지이론으로 시의적절하게 확장하는 야심작이다.
따라서 이 책은 인지심리학을 전공하는 학부, 대학원생들에게 수업교재 및 교양서로서 활용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킨취의 이론은 오늘날 담화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종합이론이므로 담화심리학 분야에서 최신의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 할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2부 이해의 모형

제5장 담화에서의 낱말확인 13
1. 낱말 의미들의 구성 14
1) 눈의 망막으로부터 작업기억에 이르기까지 17
2) 동형이의어(homographs) 24
3) 담화에서 지엽적 점화와 전반적 점화: 낱말이 의미하는 바 29
4) 담화에서 점화효과의 모의 39
2. 대용 표현 51
1) 대용표현 해결에 대한 언어심리학 52
2) 구성-통합 모형의 대용표현 해결책 60
3. 은유(비유) 74

제6장 덩잇글 기저와 상황모형 89
1. 분석하기 91
2. 거시구조 형성 102
1) 언어형식으로 거시구조를 신호해 주는 일 108
2) 거시구조의 지배: 덩잇글에 들어 있는 모순내용 113
3) 잠재태 의미분석(LSA) 공간에서 벡터들로서의 거시구조 119
3. 추 론 126
1) 추론의 분류 126
2) 담화 이해과정 동안 추론 생성하기 133
3) 지식에 근거한 추론 구성의 시간 경로 141
4) 상황모형의 구성 142
4. 공간적 상황모형 144
5. 문학 작품 152
1) 제약들의 원천으로서 운율구조 156
2) 다중수준의 상황모형 162
3) 문학적 언어 이해전략 164

제7장 이해에서 작업기억의 역할 169
1. 작업기억과 능숙한 기억 173
2. 덩잇글 이해에서 장기 작업기억 179
3. 구성-통합 모형에서 인출구조 184
1) 이해과정 동안 일화 덩잇글 기억 184
2) 이해과정 동안 지식의 활성화 189
3) 단기기억 임시저장고 200
4. 인출구조에 대한 잠재태 의미분석 모형 201
5. 작업기억에서의 용량 차이인가 208

제8장 덩잇글 기억 223
1. 재인 기억 224
1) 목록-학습 자료 및 이론 224
2) 문장 재인 230
2. 회상과 요약하기 249
1) 이야기 회상에 대한 모의 254
2) 요약에 대한 평가 269

제9장 덩잇글 학습 277
1. 무엇이 유능한 독자를 만들어 주는가 278
1) 해독 기능 279
2) 언어 기능 282
3) 영역 지식 287
2. 학습과 기억 292
1) 덩잇글 기저와 상황모형 295
2) 학 습 298
3. 학습의 측정 300
4. 구성-통합 모형에서의 학습 모의 311
5.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의미연결된 덩잇글 이용하기 318
6. 능동적 처리를 자극함으로써 학습을 향상시키기 329
7. 학생들을 수업용 덩잇글에 합치시키기 343
8. 교육적 함의 349

제10장 진술형 문제 355
1. 진술형 산술문제 358
1) 진술형 산술문제 해결을 위한 도식 360
2) 오류 모의 367
3) 상황 모형 380
4) 진술형 산술문제 해결에 대한 구성-통합 모형 382
5) 도식의 발현/창발 393
2. 진술형 대수문제 399
1) 대수 도식 400
2) 진술형 대수문제의 모형 402
3) 진술형 대수문제 해결을 위한 ANIMATE(동영상처리) 가정교사 408

제11장 덩잇글을 넘어서서 419
1. 행위 계획하기 422
1) 정형화된 행위 423
2) 초보자와 전문가 441
3) 오류의 모의 451
2. 문제해결?결정?판단 460
1) 문제해결 및 결정 내리기에서 이해의 역할 460
2) 인상형성 474
3. 작업기억에서 자아(자기)의 표상 482
1) 자아표상의 평가기능 및 동기기능 491
2) 인지와 감정 500
4. 전 망 504

ㆍ찾아보기 54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