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융합과 통섭 (다중매체 환경에서의 언론학 연구방법)
융합과 통섭 (다중매체 환경에서의 언론학 연구방법)
저자 : 한국언론학회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2
ISBN : 9788930086509

책소개

『융합과 통섭』은 다중매체 시대에 다양한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한 18가지 언론학 연구방법론을 담은 책이다. ‘융합’과 ‘통섭’의 이름으로 젊은 언론학자 19명이 모여 급변하는 다중매체 환경 속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해를 구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

제 1장 온라인 조사방법의 활용방법_조성겸
1. 서론
2. 온라인 서베이 방법의 선택
3. 표집
4. 설문지 작성
5. 조사실행
6. 가중치
7. 조사결과 보고
8. 온라인 서베이의 전망

제 2장 웹트래픽 분석: 사용자중심 측정방법을 중심으로_황용석
1. 웹트래픽 분석방법론 개요
2. 측정방법별 특성
3. 사용자중심 측정방법의 활용방법
4. 웹트래픽 조사방법의 활용사례
5. 웹트래픽 분석방법론 적용의 체크포인트

제 3장 사회연결망 분석기법_조성은
1.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의 사회연결망 분석방법
2. 사회연결망 이해하기
3. 사회연결망 분석의 핵심개념
4. 사회연결망 분석자료 수집
5. 사회관계망 분석 프로그램 활용방법

제 4장 수량적 데이터 마이닝 기법_정용찬
1. 개요
2. 방법론의 특징
3.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의 수행절차 (사례 1: 디지털TV 채택에 대한 로지스틱회귀분석)
4.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의 수행절차 (사례 2: 고객 세분화를 위한 판별분석과 군집분석)
5.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 적용의 체크포인트

제 5장 비정형 데이터 분석방법_차미영ㆍ이원태
1. 비정형 데이터의 개념과 유형
2.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역사와 비정형 데이터 분석의 등장
3. 버즈 마이닝의 분석기법 및 응용사례
4. 버즈 마이닝의 방법론적 과제

제 6장 데이터 마이닝 기반 시청률 예측모형_백영민
1. 데이터 마이닝과 시청률 예측모형
2. 예측모형: 데이터 마이닝과 사회통계기법
3. 데이터 마이닝 기반 예측모형 관련용어와 그 의미
4. 대표적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과 시청률 예측
5. 데이터 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kNN을 이용한 시청률 예측모형 실례
6. 데이터 마이닝으로 시청률 예측모형을 할 때 주의할 점
7. 결론

제 7장 로그 기반의 사용자 분석: 미디어가 측정장치이다_이중식
1. 미디어-인간-연구방법
2. 로그 기반 사용자 분석과 여타 연구방법론 비교
3. 서버로그 분석
4. 미시적 사용자로그 분석

제 8장 HCI 실험연구 방법_최준호
1. 실험방법론 개요
2. 특징
3. 실험연구의 설계와 적용
4. 적용과 사례
5. 실험연구 설계의 단계적 체크포인트 정리

제 9장 심리생리학 측정방법론_정동훈
1. 서론
2. 뇌전도
3.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심리생리학 방법론의 응용

제 10장 아이트래킹 기법의 의미와 적용방법_김태용
1. 눈과 시각
2. 아이트래킹
3. 아이트래킹의 활용분야
4. 최근의 연구동향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5. 아이트래킹의 한계점
6. 맺음말

제 11장 메타분석_정세훈
1. 메타분석 방법론 개요
2. 방법론 특징
3. 메타분석 방법론의 수행절차(사례 1: 지식격차 가설에 대한 메타분석)
4. 메타분석 방법론의 수행절차(사례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효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5. 메타분석 방법론 적용의 체크포인트

제 12장 미래예측과 델파이 방법_이재신
1. 델파이 방법 개요
2. 델파이 방법의 특징
3. 델파이 연구 진행방법
4. 델파이 연구사례 소개
5. 중요사항
6. 델파이 방법과 관련된 몇 가지 질문들

제 13장 시나리오 분석방법_김성철
1. 시나리오 분석방법 개요
2. 시나리오 분석방법의 특징
3. 시나리오 분석방법 적용사례
4. 맺음말

제 14장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_정영호
1. 시스템 다이내믹스 개요
2. 방법론 특징
3.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의 수행절차(사례1: 유료방송 가입자 확산모형에 대한 시스템 다이내믹스 분석)
4.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의 수행절차(사례2: 수용자의 시청행태에 대한 시스템 다이내믹스 분석)
5. 시스템 방법론 적용의 체크포인트

제 15장 성장모형_백영민
1. 성장모형이란?
2. 성장모형,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3. 성장모형의 구성과 결과의 해석: 실제 사례분석
4. 성장모형 이용시 고려해야 할 기타사항들
5. 성장모형 결과의 해석시 주의할 점들
6. 결론

제 16장 커뮤니케이션 역사 연구방법론: 아카이브 연구와 구술사 연구_백미숙
1. 커뮤니케이션 역사 연구방법론과 ‘새로운 역사학’
2. 방법론의 특징: 아카이브와 구술사 연구
3. 구술사 연구방법의 설계와 적용
4. 아카이브 문헌연구와 구술사 연구방법의 실제 사례
5. 커뮤니케이션 역사연구를 위한 정보 포인트

제 17장 디지털 민속지학_김예란
1. 디지털 민속지학 개요
2. 디지털 민속지학의 특징
3. 디지털 민속지학의 수행절차
4. 디지털 민속지학 연구사례: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과제
5. 디지털 민속지학의 연구윤리

제 18장 코퍼스를 활용한 어휘개념 분석_김영희ㆍ최운호
1.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2. 코퍼스의 구축과 가공
3. 분석사례 연구(1)
4. 분석사례 연구(2): 독립신문의 언론관련 개념의 어휘분석
5. 분석사례 연구(3): 정치인의 연설문과 기고문 코퍼스 분석

필자약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