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로도스 섬 해변의 흔적 1 (고대에서 18세기 말까지 서구사상에 나타난 자연과 문화)
로도스 섬 해변의 흔적 1 (고대에서 18세기 말까지 서구사상에 나타난 자연과 문화)
저자 : 클래런스 글래컨
출판사 : 나남
출판년 : 2016
ISBN : 9788930088640

책소개

지리환경사상사 불멸의 고전!

서구 사상사에서 인간은 거주 가능한 지구 그리고 지구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 세 가지 질문을 끊임없이 제기했다. 인간 및 다른 유기체에 적절한 환경임이 분명한 지구는 과연 합목적적으로 만들어진 창조물인가? 지구의 기후, 지형, 대륙 배치는 과연 개인의 도덕적·사회적 본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인간 문화의 특성과 본질을 주조하는 데 어떤 역할을 했는가?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은 가설을 통해서만 짐작할 수 있는 태초의 상황에서부터 어떠한 방식으로 이 지구를 바꾸어 왔는가?

미국의 지리학자인 클래런스 글래컨은 고대에서 18세기까지 서구 사상에서 나타나는 자연과 문화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탐구했다. 책 제목인 ‘로도스 섬 해변의 흔적’과 책의 표지 그림은 이 연구의 주제를 은유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자연에 남긴 인간의 흔적을 의미한다. 글래컨이 이 책의 저술을 위해 고대와 중세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량의 1차 문헌을 포함해 1천여 편에 가까운 문헌을 독해했다는 점은 감탄을 자아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구와 인간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는
지리환경사상사 불멸의 고전


이 책은 미국의 지리학자인 클래런스 글래컨이 고대에서 18세기까지 ‘서구사상에서 나타나는 자연과 문화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사상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탐구한 책이다. 서구 사상에 담긴 세 가지 사고인 지구 설계론, 인간에 대한 환경의 영향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론을 끄집어내어 그 ‘역사적 장구함’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지리학을 넘어 환경사를 비롯한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친 고전으로 손꼽힌다. 최근 지구적 차원에서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중요성이 급부상하는 가운데 ‘인간은 자연환경을 벗어나 살아갈 수 없다’는 명제 아래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와 관련 사상을 고찰하는 데 충실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장구한 역사적 고찰로 바라보는
인간이 보는 자연, 자연이 보는 인간은 과연 어떠했는가?


미군정 시절 한국에서 부사관으로 잠시 근무한 적도 있는 글래컨은 서구 사상사에서 인간은 거주 가능한 지구 그리고 지구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질문들을 정리하고, 그러한 질문들 속에서 연속적으로 담긴 ‘지구 설계론’, ‘인간에 대한 환경의 영향론’, ‘환경에 대한 인간의 영향론’ 속의 역사적 장구함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세 가지 범주의 사고가 서기전 5세기경의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에서 18세기에 이르는 2천 3백 년 동안 자연과 문화의 관계에 관한 서구 사상에서 어떻게 진화해 왔는가를 고찰한다.

독자의 눈에 분명 이 책은 전적으로 도서관의 산물로 보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사상을 연구하도록 했던 초창기의 자극은 문화와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사상과 가치의 역할을 부각시켰던 개인적 경험과 관찰에서 비롯되었다. 대공황기 동안 나는 본래부터 이 지역주민이거나 구호시설에 임시로 머무는 가족들, 그리고 황진지대(미국 미시시피 강 서부의 건조한 평원지대)에서 온 이주 농업노동자들과 함께 일하면서, 대공황과 토양침식 그리고 캘리포니아로의 대규모 이민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관련성을 알게 되었다.
-서문에서

이 책은 시기별로 구분된 총 4부으로 구성된다. 즉, 제1부는 ‘고대 세계’, 제2부는 ‘중세 기독교 시대’, 제3부는 ‘근대 초기’, 제4부는 ‘18세기의 문화와 환경’이다. 책 전체를 통해 보면 글래컨은 사상사를 바라보는 기본적 관점을 ‘반복적 인용 등을 통해 옛 사고를 답습하는 사고’와 ‘새로운 사고’가 병존ㆍ길항하고 변증법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으로 파악한다.
제1부는 인류 문명의 시작에서 그리스-로마 시대에 이르는 고대를 다룬다. 글래컨은 이 시기가 3가지 사상의 원천이 만들어진 시기였다는 점에서 비중 있게 기술했다. 이 시기는 기독교 탄생 이전부터 인간이 자연 속에서 신성의 흔적과 합리성을 발견함으로써 ‘설계된 지구’와 목적론을 발전시킨 시기다.
제2부는 교부 시대부터 1500년경까지를 다룬다. 이 시기는 유대-기독교 사상의 근원이자 신이 창조한 지구와 피조물에 대해 기록된 성서에 근거해 인간은 신으로부터 피조물을 다스릴 특별한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인식한 시기다. 이 시기 환경의 영향론에 대한 사고는 독창적 내용이 새로 추가되기보다는 고대의 사고를 계속 반복적으로 차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제3부는 르네상스, 과학적 발견과 발명, 항해의 시기를 다룬다. 한마디로 “수세기 동안 쌓인 낡은 사고들을 체로 치고 키질하는 시기”로 명명된다. 신대륙의 발견으로 새롭게 획득된 낯선 환경과 인간들은 오히려 기존의 기독교적 설계론을 증명하고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증거로 작용했다.
제4부는 산업혁명의 여명기인 18세기를 다룬다. 18세기의 사상가들은 인간사회를 한층 깊이 있게 이해하려 했고 낡은 종교적 사상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었다. 그리고 1755년 유럽을 뒤흔든 리스본 대지진으로 인해 자연은 그 자체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관점이 싹텄다. 그리고 자연을 보좌하거나 자연의 적극적 개조자로서의 인간의 역할을 점차 광범위하게 수용했다.

18세기를 넘어 21세기에도 유효한
지리환경사상사의 영원한 각주이자 레퍼런스!

지리환경사상사는 단순한 경험적 연구라기보다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어떻게 사유하고 서술했는가의 역사이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실제 인간과 환경의 관계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해 왔는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사고가 역사와 문화에서 인간의 지식을 어떻게 발전시켜 왔는지, 어떻게 그 사회를 변화시켜 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글래컨의 연구는 학술적으로 지대한 유의성을 가진다.
또한 이 책은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다양한 사회운동이 발생하고 특히 공해 반대ㆍ환경보호운동이 전개되던 시기에 출판되어 특히 환경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중요성이 급부상하면서 지리학에서도 인간과 환경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많은 지식과 영감을 줄 수 있는 고전이다. 국내에서도 이 책의 명성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방대하고 난해한 원문으로 인해 쉽사리 접근하기 어렵고, 번역이 되지 않은 관계로 풍문으로만 존재하던 책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번역본이 출간되어 이 불멸의 고전을 우리말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은 자연환경을 벗어나 살아갈 수 없다’는 명제가 지속되는 한 인간-환경 관계와 이에 관한 사상은 앞으로도 중요한 연구주제가 될 것이며 글래컨과 그의 역작인 이 책은 결코 잊히지 않는 기념비로 남을 것이다. 번역자들은 10여 년에 걸쳐 독회, 토론, 합평 등의 치열한 과정을 거쳐 번역본을 완성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도입부 53
1. 일반적 사고들 53
2. 헬레니즘 시대와 당대 자연에 대한 태도의 특징 76

제1장 우주와 지구의 질서 그리고 목적 103
1. 신학과 지리학 103
2. 목적론적 자연관의 시작 109
3. 설계에 대한 크세노폰의 사상 114
4. 신과 자연의 장인성 117
5. 자연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122
6. 테오프라스토스의 의심 126
7. 스토아주의의 자연관 129
8.《신들의 본성에 관하여》 135
9. 에피쿠로스 철학에서 발전한 반목적론적 사고 147
10. 플루타르코스, 헤르메티카, 플로티노스 166

제2장 공기, 물, 장소 177
1. 환경론의 그리스적 근원 177
2. 히포크라테스의 “공기, 물, 장소”론 180
3. 풍속과 환경에 대한 헤로도토스의 관심 190
4. 입지론과 히포크라테스의 영향 194
5. 문화적 다양성의 문제 200
6. 로마 저작선에서의 민족지와 환경 209
7. 스트라본의 절충주의 214
8. 비트루비우스의 건축론 217
9. 필론과 요세푸스의 비판 224
10. 환경론적이고 점성술적인 민족지 225
11. 세르비우스의 베르길리우스론 230

제3장 제2의 자연 창출 233
1. 장인성과 자연에 관하여 233
2.《안티고네》와《크리티아스》 238
3. 헬레니즘 시대의 환경 변화 242
4. 환경 변화에 대한 일반적 서술 251
5. 가축화ㆍ작물화 및 기후 변화에 대한 테오프라스토스의 입장 253
6. 농촌 생활과 황금시대 256
7. 대지는 사멸하는 존재인가? 261
8. 광범위한 문명 철학에서의 환경 변화 해석 268
9. 결론 282

제4장 유대-기독교신학에 나타난 신, 인간, 자연 287
1. 서론 287
2. 창조, 원죄, 지배 289
3. 자연 질서 속의 인간 293
4. 세속의 환경 295
5. 자연에 대한 태도와 지혜 문학 299
6. 로마인에게 보낸 편지 1장 20절 304
7. 세속에 대한 경멸 307
8. 핵심적 사고와 그 영향의 본질 30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