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미친 SCM이 성공한다 (예측불허의 시대, 글로벌 기업들의 생존 전략기)
미친 SCM이 성공한다 (예측불허의 시대, 글로벌 기업들의 생존 전략기)
저자 : 민정웅
출판사 : 영진닷컴
출판년 : 2014
ISBN : 9788931447392

책소개

공급망관리(SCM)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하우 리(Hau Lee) 교수가 추천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숨겨둔 SCM 이야기 『미친 SCM이 성공한다』. 이 도서는 명확하게 접근하면 접근할수록 애매모호해지는 ‘SCM'의 정의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기 위해 SCM이 지나온 과거의 발자취를 더듬어 현재를 이해하고 또 나아가 SCM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의 성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SCM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성공을 이룩한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젊고’, ‘역동적’이며, 그 범위가 ‘광대한’ SCM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공급망관리(SCM)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하우 리(Hau Lee) 교수가 추천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숨겨둔 SCM 이야기!

“세계 제1위의 PC업체였지만 2013년 2월 차입매수거래(Leveraged Buyout)를 통해 자진 상장폐지한 SCM의 대명사 델컴퓨터(Dell Computer)의 쇠락”, 책에서 완벽하게 정의하고 있는 SCM을 구현한 델컴퓨터는 왜 2007년 세계 PC시장에서 1위 자리를 내어준 이후, 급기야 2013년에는 자진 상장폐지의 길로 접어들었던 것일까?
“SCM은 기업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도구”인데, 그런 SCM을 가장 잘하는 기업이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면 우린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혹시 델컴퓨터가 잘하는 것은 단지 흐름의 관리일 뿐, 진정한 의미의 SCM을 잘하지 못했던 것일까? 그렇다면 진짜 SCM은 무엇일까?
이 도서는 명확하게 접근하면 접근할수록 애매모호해지는 ‘SCM'의 정의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기 위해 SCM이 지나온 과거의 발자취를 더듬어 현재를 이해하고 또 나아가 SCM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의 성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SCM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성공을 이룩한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젊고’, ‘역동적’이며, 그 범위가 ‘광대한’ SCM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Amazon부터, Apple, Google, H&M, IKEA, New Balance, Tamagoya, UNIQLO, Zappos, Zara까지 글로벌 기업들이 세상을 지배하는 방법

이 도서는 그동안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았던, 그래서 다른 곳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숨겨진 SCM의 이야기들을 풍부히 담고 있는 도서이다. 재미있지만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Amazon부터 Apple, Google, H&M, IKEA, New Balance, Tamagoya, UNIQLO, Zappos, Zara까지 다양한 기업의 예시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과 사진을 풍부히 삽입하여 SCM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보다 심도 있는 내용을 배우길 원하는 독자들을 위해 관련 자료와 출처를 본문에 추가하였다.

물류의 역사를 통해 SCM의 오늘을 이해하고, 새롭게 해석된 SCM의 본질을 파악하여 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SCM을 바라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실무자들이나 선진 기업들의 SCM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어 SCM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려움 없이 볼 수 있을 것이다.

* 추천평
스탠퍼드 경영대학 하우 리(Hau Lee) 교수
“공급사슬관리(SCM)를 기업의 핵심가치로 바라본다는 것.”
오늘의 우리에게 아마도 그건 미치광이의 아이디어로 들릴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간 역사는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새로운 혁신의 꽃은 언제나 미친 아이디어의 씨앗에서부터 탄생해왔다고. 민 박사의 SCM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이 SCM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꾸게 될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Seeing SCM as corporate’s core value...”
Some may see it as an eccentric idea. However, history tells us that the bloom of innovation always starts with the seed of crazy ideas. I do truly believe that Dr.Min’s novel work will be a pivotal moment in SCM’s future paradigm.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
이 책을 통해 미래의 성장 동력을 찾으려는 대한민국 경제 안에서 ‘공급사슬관리(SCM)’라는 새로운 희망과 가능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조용히, 하지만 주도면밀하게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SCM을 바라보는 저자의 날카로운 시각과 논리적인 추리력은, 이러한 가능성의 무게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LG전자 조상근 SCM전문위원
지난 20여 년간 현장에서 SCM을 계획하고 실행해왔던 나에게, 마치 미스터리 영화의 마지막 반전을 보듯, 예상치 못했던 SCM의 새로운 모습을 선사해준 책이다. “화장실에서 보는 가벼운 책”이라는 저자의 말은 결코 옳지 않다. 반드시 사무실에서 그리고 생산현장에서, 두 눈을 크게 뜨고 봐야 하는 그런 책이다.

CJ GLS 임오규 (전) 대표이사
‘가볍지만 매우 진지한, 재미있지만 웃을 수만은 없는.’
지금까지 SCM을 주제로 이렇듯 서로 모순된 느낌을 주는 책은 보지 못했다. 아무도 이야기해주지 않았던 글로벌 기업들의 숨어있는 핵심 전략에, SCM이 자리 잡고 있다는 그 사실로 인해, 지금 이 순간부터는 우리 모두의 심각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SAP Korea 천석범 부사장
구글, 아마존, 그리고 애플. 그들이 꿈꾸는 미래가 우리가 그동안 ‘믿어왔던’ 그러한 모습이 아니었다는 이 책의 내용이 사뭇 놀랍습니다. 그리고 그 미래의 중심에 공급사슬관리(SCM)가 있다는 사실은 심지어 우리를 두렵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려움을 가능성으로 바꾸기 위해 반드시 봐야 하는 책입니다.

매일경제 이새봄 기자
A(애플)부터 Z(자라)까지 SCM 하나만으로 이기는 사업을 만드는 경영 고수들의 숨겨진 이야기로 인해, 동네 치킨 집부터 오픈마켓 CEO까지 모든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그런 책입니다. 2011년 6월, 저의 우매함으로 인해 민 교수님께 드렸던 SCM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이 이렇듯 멋진 창작의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에 감사드립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I. WHY - SCM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 : 왜 SCM은?
1. 왜 SCM은 지루하게 느껴질까?
2. 왜 SCM은 한마디로 설명하기 어려울까?
3. 왜 우리는 SCM을 서로 다른 의미로 이야기하고 있을까?

PART II. WHEN - SCM, 30년의 짧은 역사 그러나 기나 긴 여정들
1. “SCM”이란 말은 언제 처음 등장하게 되었을까?
2. SCM의 뿌리, Logistics와 관련한 몇 가지 시시콜콜한 상식
3. 전쟁 속의 물류 이야기
4. 오늘의 SCM을 있게 한 지난 60년의 순간들

PART III. WHAT - SCM을 새롭게 정의하다
1. SCM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의구심
2. 미래의 글로벌화와 핵심가치
3. SCM을 새롭게 정의하다 - ”Look Entire Ecosystem“

PART IV. WHO - SCM을 새롭게 이해하는 기업들 : “모든 SCM은 다 옳다”
1. 타마고야(玉子屋)의 도시락 반란 : IT 없이 오배송률 0%에 도전한다
2. 패스트 패션 시장의 3인 3색 기업들: ZARA, H&M, 그리고 UNIQLO
3. 같은 꿈을 꾸지만 다른 길을 걷는다

PART V. WHO - SCM을 새롭게 이해하는 기업들 : “SCM이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한다”
1. 핵심가치체계로서의 SCM이 정의해주는 비즈니스 모델
2. 신발에는 관심 없는 신발유통회사 ZAPPOS
3. 가구가 아닌 박스(Box)에 미치다 : DIY 가구회사 IKEA
4. HW와 SW의 IT생태계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다 : SCM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는 애플의 디지털 공급사슬

PART VI. WHERE - SCM의 미래 : “모든 산업은 SCM으로 통한다”
1. 아마존, A부터 Z까지를 온라인으로 유통시키는 SCM 기업
2. 구글, 비트와 원자를 결합하는 SCM 기업

PART VII. HOW - SCM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1. 패러다임이 새롭게 만들어지기까지
2. 보는 능력의 중요성 - SCM을 새롭게 “바라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