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일본 만화로 제국을 그리다
일본 만화로 제국을 그리다
저자 : 한상일
출판사 : 일조각
출판년 : 2006
ISBN : 9788933704950

책소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나온 일본의 시사만화를 통해 일본의 제국건설 프로젝트를 조감하는 책이다. 부녀학자 한상일, 한정선이 「마루마루진문(團團珍聞)」, 「도쿄퍽(東京パック)」 등의 잡지와 일본의 여러 신문에 실린 시사만화를 모아 엮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리했다.



일본의 눈으로 바라본 청일전쟁에서 조선병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만화를 통해 펼쳐진다. 일본이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 제국을 건설해 나가는 과정, 일본과 조선.청나라와의 관계 변화, 서양열강들 속에 편입하고자 열망하던 일본 그리고 과거에서 이어지는 오늘날 일본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일본에서의 김옥균이나 이토 히로부미에 대한 평가, 조선과 중국을 대할 때와는 확연히 다른 서양 열강을 대하는 일본의 자세, 천장절의 기원 등이 소개된다. 외국잡지에 실린 만화를 일본에서 옮겨 실은 것이나 외국인이 일본에서 창간한 잡지에 실린 만화들을 통해서는, 당시 일본과 그 주변정세를 바라보던 서양인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책 소개
만화로 펼쳐지는 일본의 제국건설 프로젝트
이 책은 부녀학자 한상일ㆍ한정선이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나온 『마루마루진문團團珍聞』, 『도쿄퍽東京パック』 등의 잡지와 일본의 각 신문에 실린 시사만화를 모아 엮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리한 것이다.

여기서는 일본의 눈으로 바라본 청일전쟁에서 조선병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만화를 통해 펼쳐진다. 일본이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 제국을 건설해 나가는 과정, 일본과 조선·청나라와의 관계 변화, 서양열강들 속에 편입하고자 열망하던 일본 그리고 과거에서 이어지는 오늘날 일본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이 책이 일본 밖에서 바라볼 때는 알 수 없었던 사실들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일본에서의 김옥균이나 이토 히로부미에 대한 평가, 조선과 중국을 대할 때와는 너무도 달라지는 서양 열강을 대하는 일본의 자세, 천장절의 기원 등 흥미로운 내용들이 시사만화 곳곳에서 드러난다. 또한 외국잡지에 실린 만화를 일본에서 옮겨 실은 것이나 외국인이 일본에서 창간한 잡지에 실린 만화들도 소개했는데, 이로써 당시 일본과 그 주변정세를 바라보던 서양인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머리에

프롤로그─초대장 밑그림 그리기
제국건설 동참 초대장
일본 만화저널리즘 형성기
일본 만화저널리즘 발달기
일본 만화저널리즘 번성기

1. 조선의 문이 열리다
대륙과 섬 사이의 조선
개국과 조선의 위상
소용돌이 속의 조선정치
청일전쟁 전야
맺음말

2. 미완의 제국건설
청일전쟁
적 만들기
전쟁지도 그리기
청일전쟁과 조선
맺음말

3. 일본, 제국의 대열에 합류하다
러일전쟁
일본과 러시아 그리고 조선
극동의 헌병 일본
러일전쟁과 일본사회
러시아의 허상
오만한 제국
교차하는 열강의 시선
맺음말

4. 숙원의 달성
조선병탄
을사강제조약과 대륙진출
조선병탄의 전주곡
깨어나는 조선
병탄의 순간
조선 길들이기
맺음말

5. 이토 히로부미와 데라우치 마사타케
제국건설의 두 주역
이토 히로부미
데라우치 마사타케
맺음말

에필로그─만화, 시선의 정치
떠나는 제국의 망령

수록그림 목록
주석
참고문헌
책을 끝내면서
인명 찾아보기
일반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