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나에게서 구하라 (변화경영 사상가 구본형 앤솔러지)
나에게서 구하라 (변화경영 사상가 구본형 앤솔러지)
저자 : 구본형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34974826

책소개

59년 자기경영 인생에서 길어 올린 변화와 성장의 핵심 메시지!

『나에게서 구하라』는 100만 직장인의 삶에 혁명을 불러일으킨 구본형이 1998년부터 201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가 남긴 유고작 21권 중 변화와 성장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20년간 IBM에서 평범한 직장인으로 일해 온 구본형은 현실에 강요당하는 변화가 아닌 우리 안에 있는 것들을 좋아하고 본래의 우리 자신을 찾아가는 진정한 변화를 더 중시했다. 책은 그의 그런 생각들을 모은 앤솔러지다.

많은 현대인들이 자신의 인생을 산다고 하지만 실상은 타인과의 경쟁, 편견과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회의 시선과 경쟁에 내몰려 나 자신을 잃어버린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의 잠언들은 우리가 스스로의 삶을 빛내기 위해 기꺼이 지켜나가야 할 인생법칙을 우리 안에서 찾고, 우리 자신만의 세상을 창조할 수 있는 신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지침을 제시한다. 꿈과 자신감을 잃은 직장인, 보다 나은 나를 만나길 원하는 사람, 인간관계로 갈등을 겪는 사람들, 좌절과 실패를 이겨낼 희망과 용기한 필요한 이들에게 평범한 자기 안에 숨겨진 위대함의 씨앗을 발견하도록 이끌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나는 내가 바라는 그 꿈이 될 것이다”
100만 직장인의 삶에 혁명을 불러일으킨 구본형!
59년 자기경영 인생에서 길어 올린 핵심 메시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가? 스스로의 삶을 빛내며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우리가 바라는 그 꿈이 되기 위한 인생법칙이 바로 이 책, 《나에게서 구하라》에 있다. 1998년부터 2013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구본형이 남긴 대표 유고작 21권 중 변화와 성장의 핵심 메시지를 담았다. 나만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진심으로 타인과 관계 맺으며, 진정한 성취와 자유를 끊임없이 탐구하는 자기경영의 방법!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구본형의 삶과 신념, 인문학과 경영학을 관통하는 깊은 사유의 결정체를 다시 읽으며, 어제보다 아름다운 오늘을 만들어갈 열쇠를 만난다.

출판사 리뷰

삶에서 가장 중요한 내면적 가치를 찾도록 도운 “우리 시대 새로운 영성가”
시처럼 살다간 구본형을 시처럼 읽는다

“나의 가능성으로 최고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우리 자신의 전 역사를 통해 성취해야 할 필생의 프로젝트다” “평범한 내 안에 숨겨진 위대함의 씨앗을 발견하라” ”가장 나다운 길을 살라“ 일생동안 사람을 위한 경영, 주체적이고 가치 있는 삶의 지혜를 전하며 100만 직장인의 삶에 혁명을 불러일으킨 변화경영 사상가 구본형을 다시 읽는다.
20년간 IBM에서 평범한 직장인으로 일해온 구본형은 현실에 강요당하는 변화가 아닌, 우리 안에 있는 것들을 좋아하고, 본래의 우리 자신을 찾아가는 진정한 변화를 더 중시했다. 주체적인 일과 삶을 위해 인문정신이 필요하다고 믿고, 이를 실현하고자 다니던 회사를 나와 ‘1인 기업’을 세워 혁신적인 자기경영과 변화경영의 패러다임을 전했다. 삶의 분기점을 찾는 이들을 위한 변화지침서인 그의 초기작 《익숙한 것과의 결별》《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는 IMF 때 직장인들에게 절실한 변화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여 출간 직후 20만부 이상 팔리며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활발한 강연과 집필, 교육의 길을 걸으며 자기경영의 1인자이자, 젊은이들과 직장인의 멘토로 자리 잡은 그는 더 많은 이들이 자기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변화와 혁신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가르침뿐 아니라 삶으로 그의 비전을 공유하고 몸소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나에게서 구하라》는 변화경영 사상가, 작가, 자기계발 전문가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지만 한 울타리에 머물지 않고 어디에나 속하고 통하는 영성과 같은 메시지로 100만 직장인의 일과 삶을 깨운 구본형의 대표 생각들을 모은 앤솔러지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영성가’로 부족함이 없는 ‘구본형 다시 읽기’를 통해 내가 바라는 그 꿈이 되기 위한 자기경영의 지혜를 듣는다.

“내 인생, 나로서 살아가기!”
모든 중요한 답은 우리 자신 안에 있다

“내가 알아야 할 것은 ‘나’이다. 내 속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내가 해야 할 일은 바로 내 속에서 내면의 빛과 힘을 찾아내는 것이다”_구본형
많은 현대인들이 자신의 인생을 산다고 하지만, 실상은 타인과의 경쟁, 편견과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회의 시선과 경쟁에 내몰려 나 자신을 잃어버린 삶을 살아가고 있다. 구본형의 삶과 학문, 신념을 오롯이 담은 마지막 유고집인 이 책이 오늘날 더욱 의미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책 제목, 《나에게서 구하라》가 의미하는 것처럼 모든 중요한 답은 우리 자신 안에 있다. 그의 잠언들은 우리가 스스로의 삶을 빛내기 위해 기꺼이 지켜나가야 할 인생법칙을 우리 안에서 찾고, 우리 자신만의 세상을 창조할 수 있는 신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지침을 제시한다.
꿈과 자신감을 잃은 직장인, 보다 나은 나를 만나길 원하는 사람, 인간관계로 갈등을 겪는 사람, 좌절과 실패를 이겨낼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가 필요한 사람들이 평범한 자기 안에 숨겨진 위대함의 씨앗을 발견하도록 이끌 것이다.

언제나 내가 아닌 다른 무엇이 되고 싶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이제 내가 되고 싶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늘 더 좋은 존재가 될 수 있으며, 늘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리고 항상 지금의 자기 자신보다 나아지려고 애쓰다 보면, 나는 언젠가 나를 아주 좋아하게 될 것이다. _310쪽

삶은 일상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일상은 바로 하루하루 속에 있다. (…) 하루를 개편하지 않고는 일상적 삶을 바꿀 수 없다. 물리적 현실을 개편하지 못하는 정신은 허망한 꿈일 뿐이다. 그러므로 자기혁명은 하루 속에서 자신이 지배하는 시간을 넓혀 가는 것이다. 하루의 십 퍼센트를 지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자. 하루 속에서 잃어버린 두 시간을 찾아내어 자신에게 돌려주자.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대안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였다. _ 34쪽

일이 놀이로, 삶이 축제로 변하는 직장인을 위한 필생의 프로젝트
내가 바라는 그 꿈이 되기 위한 자기경영의 지혜

구본형은 말한다.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변화한다. 변화하지 않는 것들은 죽은 것이다. 일 년 전과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일 년 동안 죽어있었던 것이다. 만일 어제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지난 24시간은 당신에게 죽어있던 시간이다.” 그는 본래의 우리 자신을 찾아가는 진정한 변화를 위한 실행지침을 이 책에서 흥미롭게 제시한다.
1장 ‘밥벌이에 지지 말라’에서는 고단한 현실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을 위한 ‘일과 삶을 일치시키는 방법’을, 2장 ‘내가 하고 싶은 것만이 나를 구한다’에서는 꿈과 현실에서 방황하는 청춘들을 위한 삶의 원칙을, 3장 ‘탐험의 시작’에서는 직장인들의 커리어를 위한 ‘변화경영과 자기혁명’의 핵심 메시지를 담았다. 4장 ‘나는 어둠을 품은 밝음’에서는 아픔과 고통의 순간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한 위로의 메시지를, 5장 ‘좋은 사람은 인간을 깊게한다’에서는 관계에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을 제시했다.
20?30대에게는 꿈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삶에서 가장 중요한 내면적 가치를 찾도록 돕는 삶의 길잡이가, 40?50대의 직장인들에게는 잠시 잊었던 구본형의 변화경영을 다시 되새기며 일과 삶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어줄 것이다.

구본형 선생이 남긴 소중한 가르침과 그의 삶이 우리 모두에게 계속해서 양식이 되 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먹고 함께 나눌 수 있는 그런 음식이 되어서 모두를 풍요롭게 하고, 또 우리 안에 있는 새로운 영적인 생명을 위한 양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구본형을 다시 읽어야 합니다. 그가 남긴 책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그의 삶을 읽고, 그의 생각을 읽어내고, 생각 속에 들어있는 그 본질을 읽어내야 합니다.
_ 강순건 신부,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여는 글 삶을 스스로 빛나게 만들어준 영원한 불쏘시개

1장 밥벌이에 지지 말라
시처럼 살라 / 우리의 일상을 지켜주는 것들 / 우리는 지금 여기 살아있다 / 좋은 휴식은 좋은 변화를 제공한다

2장 내가 하고 싶은 것만이 나를 구한다
욕망만큼 강력한 자기격려는 없다 / 세상에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 젊음의 본질은 배움이다

3장 탐험의 시작
죽지 않고 새로워지는 것은 없다 / 진정한 전문가의 조건 /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 / 자기혁명에 성공하는 방법

4장 나는 어둠을 품은 밝음
어제보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당신에게 / 하루는 한 개의 꽃이다 / 좌절이 깊어야 성공이 빛난다

5장 좋은 사랑은 인간을 깊게 한다
좋은 사람보다 더 기쁜 것은 없다 / 잘 어울린다는 것 / 사랑하라, 사랑할 수 있을 때까지

구본형을 추억하며 우리 시대의 새로운 영성가, 구본형 다시 읽기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