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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
저자 : 피터드러커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 : 2007
ISBN : 9788935207022

책소개

30년 만에 국내 첫 출간되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경영학의 원전!

20세기를 살았으면서도 21세기를 지배한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약 100년의 생애 동안 30여 권이 넘는 저서를 통해 값진 경영철학을 비즈니스맨들에게 선사한 그가 이번에는 경영에 대한 정의 그 자체를 제공한다. 피터 드러커의 3대 명저 가운데 하나로 손꼽힐 만큼 그의 저서 중 큰 위치를 차지하는 책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는 지금으로부터 약 30여 년 전에 출간된 책으로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의 기본적인 경영원리와 훌륭한 매니지먼트를 수행하기 위한 리더의 자질이 담겨 있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 흐름을 미리 예측하고 성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 요소들이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소개된다.

'매니지먼트의 사명, 매니지먼트의 방법, 매니지먼트의 전략'의 3부분으로 나누어 매니지먼트의 사명, 목적, 역할, 매니지먼트를 위한 조직의 업무와 기술 등에 관해 이야기한다. 특히 매니지먼트를 외부의 시선에서 바라보며 어떤 차원의 과제가 있고 각각의 과제에서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상세히 설명하였다. [양장본]

〈font color="1e90ff"〉☞〈/font〉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지식 탐구자로써의 피터 드러커가 수십 년간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이 함축되어 있다. 조직의 내일을 걱정하는 모든 경영자들, 위기에 대한 돌파구를 찾으려는 실무자들, 더 나아가 작은 조직의 매니저까지 현재 리더인 사람들과 미래 리더를 꿈꾸는 이들 모두에게 이론적 기반과 해법의 실마리를 동시에 제공한다.

〈font color="ff69b4"〉▶〈/font〉 일본어 요약판을 텍스트로 삼아 이를 중역한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30년 만에 국내 첫 출간되는 피터 드러커 경영학의 원전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생전에 본인이 쓴 수많은 저서 가운데 최고의 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항상 “다음에 나올 책”이라고 답했다. 그만큼 열정과 자신감이 넘쳤다는 이야기인데, 사실 30여 권에 이르는 그의 저서들은 하나같이 수준이 고를 뿐더러 주옥같은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Management』는 그의 명저들 중에서도 전문가와 독자들 사이에서 『경영의 실제』와 더불어 피터 드러커 최고의 저작으로 첫 손가락에 꼽히는 책이다. 드러커 마니아라면 원서를 통해 이미 접해 보았을 책, 모든 경영 대학이나 비즈니스 세미나에서 수십 번은 언급된 책, 오랫동안 출간 문의가 끊이지 않던 바로 그 책,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가 마침내 30년 만에 최초로 국내 독자들에게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매니지먼트의 모든 것을 집대성한 최고의 역작!

드러커는 이 책에서 매니지먼트를 ‘관리’나 ‘경영’ 등 단순한 의미로만 사용하지 않는다. 그는 생산이나 제조 업무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조직의 모든 활동 이외에도 ‘매니지먼트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이나 개인’이라는 뜻을 추가시켜 매니지먼트의 의미를 좀 더 확장시켰다. 그리하여 매니지먼트 업무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매니지먼트의 과제와 책임, 사명과 목적, 기술, 전략 등 매니지먼트의 모든 것에 대해 밝히는 거대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드러커 스스로도 밝힌 바이지만 이 책은 그가 매니지먼트에 관한 최고의 책을 쓰고자 매우 오랜 시간을 집필에 몰두한 끝에 탄생하게 된 위대한 저작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이미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 선진국의 대학, 기업 경영자 대상 프로그램, 세미나 등에서 숱하게 인용되며 경영학 고전 중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그야말로 경영의 정의 그 자체라 할 만한 작품인 것이다.


조직 사회를 움직이는 힘, 매니지먼트는 왜 중요한가

‘정부가 국제 문제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했다’라든가 ‘대학에도 인사 관리를 위한 태스크포스 팀이 만들어졌다’는 기사를 어디선가 한 번쯤 보았을 것이다. 원래 태스크포스Task Force라는 말은 특수 임무를 부여받아 특별 편성된 부대를 일컫는 군사 용어였으나 이제 일반 조직에서도 널리 쓰이는 단어가 되었다. 즉 한시적으로 특별 임무를 수행하는 팀을 지칭하는 말로, 이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에서 개인이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 사례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 준다.
실제로 대기업이나 정부 기관에서는 예전 같으면 일부 개인들이 해결했을 문제에 대해 태스크포스 팀을 새로이 꾸려 해결에 나서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다. 현대 사회가 ‘조직 사회화’될 것이라는 피터 드러커의 예언이 마침내 현실로 다가온 셈이다.
드러커에 따르면 우리 사회는 이제 모든 일이 조직을 통해 돌아가는 이른바 ‘조직 사회’의 단계에 들어섰다. 그런데 이렇게 개인보다 조직, 즉 전체가 우선시되는 사회에서는 전체주의가 생겨날지 모른다는 위협이 필연적으로 상존한다.
드러커는 이러한 전체주의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조직이 고도의 성과를 달성하여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지켜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고도의 성과를 내는 것이야말로 매니지먼트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임무이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현대 사회에서 매니지먼트가 차지하는 역할이 클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매니지먼트의 문제는 더 이상 기업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도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은 첫 출간 이래 기업, 조직, 매니지먼트 등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까지 꾸준하게 읽혀졌다.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는 이미 경영학의 고전을 넘어 오늘날의 사회와 경제를 제대로 바라보기 위한 필독서로 기능하고 있는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빛을 발하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

이 책은 30여 년 전에 출간되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지금 보아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한 발 더 나아가 시대를 앞서 나가는 획기적인 발상들도 가득하다.
일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문제는 최근 들어 이슈화된 논쟁거리임에도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이미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그는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ex. 환경오염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것의 원인이 되는 활동을 중지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는 불가능하므로 지금까지의 활동을 계속하면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악영향 제거를 그대로 수익 사업화하라는 기발한 주문을 던진다. 제거한 오염 물질로부터 신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조한 미국의 다우케미컬Dow Chemical 사의 예는, 그의 주문이 비현실적이지 않음을 확실히 증명한다.
그런가 하면 톱매니지먼트 업무가 더 이상 1인 독재가 아닌 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열거하기도 한다. 또 조직의 인수합병이나 성장이 단순히 규모를 키우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되며 성장의 최고점이 아닌 최적점을 상한선으로 삼아야 한다고도 주장하는데, 이는 최근 규모를 키우는 데 혈안이 되어 있는 수많은 기업들이 새겨들을 만한 이야기가 분명하다.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경영만큼 영향을 받는 부문도 드물지만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경영에 대한 가르침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불변하는 가치를 지닌다. 이는 아마도 시대를 내다보는 그의 탁월한 통찰력과 경영의 변치 않는 진리를 찾아내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던 그의 열정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진리 중의 진리, 기본 중의 기본을 집대성한 책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미래를 걱정하고 위기에 대한 돌파구를 찾으려는 모든 경영자들과 매니저들에게, 그리고 언젠가 매니지먼트를 맡게 되길 꿈꾸는 모든 학생과 비즈니스맨들에게 이론적 기반과 해법의 실마리를 동시에 알려 주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프롤로그

1부 매니지먼트의 사명
매니지먼트의 역할

1장 기업의 성과
1. 기업이란 무엇인가
2. 사업이란 무엇인가
3. 사업의 목표
4. 전략 계획

2장 공적 기관의 성과
5. 다원화 사회의 도래
6. 공적 기관 부진의 원인
7. 공적 기관 성공의 조건

3장 일과 인간
8. 새로운 현실
9. 일과 노동
10. 일의 생산성
11. 사람과 노동의 매니지먼트
12. 책임과 보장
13. 사람이 최대의 자산이다

4장 사회적 책임
14. 매니지먼트와 사회
15. 사회적 영향과 사회의 문제
16. 사회적 책임의 한계
17. 기업과 정부
18. 프로페셔널의 윤리

2부 매니지먼트의 방법
매니지먼트의 필요성

5장 매니저
19. 매니저란 무엇인가
20. 매니저의 일
21. 매니지먼트 개발
22. 자기관리와 목표에 의한 매니지먼트
23. 중간 관리
24. 성과 중심의 정신

6장 매니지먼트의 기능
25. 의사결정
26. 커뮤니케이션
27. 관리
28. 경영 과학

7장 매니지먼트의 조직
29. 새로운 니즈
30. 조직의 기본 단위
31. 조직의 조건
32. 다섯 가지 조직구조
33. 조직 구조에 관한 결론

3부 매니지먼트의 전략
독일 은행 이야기

8장 톱매니지먼트
34. 톱매니지먼트의 역할
35. 톱매니지먼트의 구조
36. 성과를 낳는 이사회

9장 매니지먼트의 기술
37. 규모의 매니지먼트
38. 다각화의 매니지먼트
39. 매니지먼트의 글로벌화
40. 성장의 매니지먼트
41. 이노베이션
42. 매니지먼트의 정통성

10장 매니지먼트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에필로그
옮긴이의 글
드러커 저작 일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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