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 (끌리는 사업, 남다른 혁신, 지속 가능한 수익을 위한 모든 것)
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 (끌리는 사업, 남다른 혁신, 지속 가능한 수익을 위한 모든 것)
저자 : 곤도 데쓰로
출판사 : 청림출판
출판년 : 2019
ISBN : 9788935212866

책소개

미래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전략을 한 눈에 파악하다!

빠른 속도로 혁신을 이루는 스타트업 기업부터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와 같은 세계적인 초격차 기업까지 100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단 한 장의 그림으로 소개하는 『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 오늘날 업계에서 새로운 전선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하우를 핵심만 담아 설명한 책이다.

지금까지 수백 권의 책을 읽거나, 업계를 대표하는 저자들의 강연을 듣거나, 최첨단 기업의 사례를 봐도 파악하기 어려웠던 기업들의 핵심 비밀이 한 장의 그림에 체계적으로 담겨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100개 기업 모두 경영 자원의 4요소인 물건, 돈, 정보, 사람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서 흐름을 바꾸는 역설의 눈을 가지고 남들이 보지 못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의 기본인 비즈니스 모델 그림은 가로 세 칸, 세로 세 칸으로 된 ‘3x3’의 구조로 되어 있다. 모든 비즈니스 모델이 3x3의 구조 안에 정리되어 있어 기본 규칙만 알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상단에는 비즈니스 대상이 되는 ‘이용자’, 중단은 비즈니스의 ‘핵심 사업’, 하단은 ‘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어 이 틀 안에서 각각의 관계를 파악하면 자연스럽게 혁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전문가가 전하는
세계 초일류 기업들의 Top Secret 100★★★★★
★★★★★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비즈니스 1위 ★★★★★
★★★★★발매 전 원고 공개에도 순식간에 5만 부 돌파★★★★★

“수백 권의 비즈니스 책을 봐도 이해되지 않는
혁신 구조가 단 한 장으로 이해된다!”

* * * * *
오늘날의 변화는 엄청난 속도로 쉴 새 없이 진행되고 있다. 단순히 어제의 것을 더 좋게 만드는 수준이 아니다. 어제의 ‘정답’이 오늘날에는 ‘오답’이 될 정도로 파괴적이다. 그렇다면 이런 극적인 변화에서 살아남아 업계를 주도하는 기업들은 무엇이 다를까? 그 답을 알려면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들여다봐야 한다.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비즈니스 모델 도해

《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의 기본인 비즈니스 모델 그림은 가로 세 칸, 세로 세 칸으로 된 ‘3x3’의 구조로 되어 있다. 모든 비즈니스 모델이 3x3의 구조 안에 정리되어 있어 기본 규칙만 알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상단에는 비즈니스 대상이 되는 ‘이용자’, 중단은 비즈니스의 ‘핵심 사업’, 하단은 ‘사업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 틀 안에서 각각의 관계를 파악하면 자연스럽게 혁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시장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을 보는 기본 공식
1. 중앙의 세로열을 본다: 이용자, 핵심 사업, 핵심 사업자를 파악한다
2. 중앙의 가로열을 본다: 사업에 필요한 서비스 등을 이해한다
3. 네 귀퉁이를 본다: 제휴 회사나 관계자를 읽는다.
4. 마지막으로 화살표를 본다: 관련한 물건, 돈, 정보, 사람의 흐름을 읽는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시장의 잠재성, 기업의 수익 방식과 차별점 같은 비즈니스의 동력이 담겨 있다. 이 책은 비즈니스 모델을 그림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늘 새로운 관점으로 시장을 읽을 수 있는 ‘역설의 사고’를 제시한다. 일본에서는 출간 전 책의 내용을 인터넷에서 전부 공개하고도 “두고두고 읽을 책”이라는 평가를 얻으며 순식간에 베스트셀러에 올라 화제가 되기도 했다. 조직의 기하급수적 성장을 바라는 기업가,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려는 창업가, 남들이 모르는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 등 미래를 준비하는 이들 모두에게 명쾌한 답을 줄 것이다.

물건, 돈, 정보, 사람에 관한 완전 새로운 해석
지금 세상을 움직이는 비즈니스 모델은 여기 다 있다!

수익성이나 거대한 규모를 앞세운 비즈니스 모델의 시대는 끝났다. 앞으로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기존의 틀을 뒤집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저자 곤도 데쓰로가 말하는 ‘역설의 사고’다.《한 장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모델 100》은 빠른 속도로 혁신을 이루는 스타트업 기업부터 아마존, 구글, 알리바바와 같은 세계적인 초격차 기업까지 100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단 한 장의 그림으로 소개한다. 100개 기업 모두 경영 자원의 4요소인 ‘물건’ ‘돈’ ‘정보’ ‘사람’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서 흐름을 바꾸는 역설의 눈을 가지게 되면 남들이 보지 못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건: 반품만 팔아서 유니콘 기업이 된 옵토로, 온라인 서비스가 불가능해 보였던 제약 시장에 등장한 온라인 약국 필팩은 당연하게 생각했던 상품이나 서비스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 이러한 모델들을 통해 기존에는 수익성이 없었던 상품과 서비스에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는지 알 수 있다.

돈: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돈의 흐름을 만든 사례를 볼 수 있다. 중고품을 바로 현금화하는 서비스, 환전 수수료를 없애는 해외 송금 서비스, 가상 화폐를 이용한 미디어 플랫폼 등 디지털 경제 시대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 볼 수 있다.

정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최첨단 기술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 있다. 구글홈의 스마트스피커, 아마존의 무인 편의점 등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과 연결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에 대한 많은 이슈를 읽을 수 있다.

사람: 좋은 기술이나 정보만으로는 부족하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부가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여러 관계자의 힘이 필요하다. 개인부터 유엔 같은 국제기구까지 지금까지 활용하지 않았던 영역에서 새로운 이해관계자를 끌어들인 기업들의 로드맵을 얻을 수 있다.

기존의 자원을 새롭게 바꾼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기업들은 오늘날 소비자의 생활 전반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가장 선도적인 기업들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보여줄 안내서다.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개인과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가장 쉽고, 빠르게 새 시장을 장악하라!

많은 개인과 기업이 시장의 새로운 흐름, 회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일,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찾는 일, 이상적인 사업 모델을 만드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 컨설팅을 하는 저자는 이러한 그들의 고민을 잘 알고 있었고 이에 대한 답을 이 책에 내놓으며 말한다.
“대부분의 문제는 가시화만 해도 해결된다.”
이 책은 한 면에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남은 한 면에는 오늘날 업계에서 새로운 전선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하우를 핵심만 담아 설명한다. 지금까지 수백 권의 책을 읽거나, 업계를 대표하는 저자들의 강연을 듣거나, 최첨단 기업의 사례를 봐도 파악하기 어려웠던 기업들의 핵심 비밀이 한 장의 그림에 체계적으로 담겨 있다. 독자는 미래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전략을 그림으로 한눈에 파악하고, 생각만 했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글

이 책을 먼저 읽은 일본 독자들의 리뷰

★★★★★ 기업 수익의 원천, 강점을 한눈에 알 수 있다
★★★★★ 이렇게 읽기 쉬운 비즈니스 모델 책은 처음이다
★★★★★ 지금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기업들의 흐름을 손에 잡힐 듯이 생생하게 설명해준다
★★★★★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다
★★★★★ 두고두고 읽으면 좋은 책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모든 것이 변하는 시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힘
서장 비즈니스 모델은 왜 지금 더 중요해졌는가?
: ‘역설 구조’의 모델이 살아남는 시대

비즈니스 모델 도해 설명서

제1장 물건 새로운 핵심 가치를 제공하다
001 불레틴: 온라인 스토어의 오프라인 매장 공유법
002 옵토로: 반품만 팔아서 유니콘 기업이 되다
003 나의 프렌치: 일류 셰프의 요리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비결
004 서말리 포켓: 쓰지 않는 물건을 보관해주거나 팔아준다
005 필팩: 제약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차세대 온라인 약국
006 미래식당: 자신의 기분이나 몸 상태에 맞춘 반찬을 주문할 수 있는 식당
007 스페셔스: 영업 전의 레스토랑을 업무 공간으로 쓴다
008 라이스코드: 벼 그림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지방을 살리다
009 사카나밧카: 산지에서 직접 가져와 판매까지, 유통의 틀을 깨다
010 세이코마트: 대형 편의점 체인을 압도하는 지역 편의점
011 듀플: 빈손으로 이동하는 출장과 여행
……

제2장 돈 새로운 돈의 흐름을 만들다
032 레모네이드: 잉여금을 기부할 수 있는 인공지능 보험사
033 폴카: 친구에게 돈을 지원받는 크라우드펀딩
034 타임뱅크: 이제 시간도 사고파는 시대가 온다
035 캐시: 사진을 찍어 올리는 것만으로 갖고 있는 물건이 현금화된다
036 알리스: 신뢰할 수 있는 글과 사람을 알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
037 모바이크: 신용 점수를 바탕으로 한 자전거 공유 서비스
038 펀드박스: 핀테크로 자금 조달의 어려움을 해결하다
……

제3장 정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다
055 파머스 비즈니스 네트워크: ‘농업×빅데이터’를 통해 생산성을 기하급수적으로 높이다
056 쁘띠로손: 사무실 안에 편의점이 들어왔다
057 조조슈트: 내 몸에 꼭 맞는 옷을 만드는 치수 측정용 보디슈트
058 에어레지: 매장은 물론 고객의 니즈도 파악하는 계산대
059 아마존 고: 아마존이 만든 무인 편의점
060 지마신용: 인맥마저 신용 점수가 된다
061 무지 패스포트: 고객과 연결되기 위한 무인양품의 전략
062 구라시루: 세계 최다 동영상을 자랑하는 요리 동영상 앱
063 플렉스포트: 아날로그인 국제 물류의 세계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관리 도입
……

제4장 사람 새로운 이해관계자를 끌어들이다
078 휴머니움: 불법 총기가 시계나 자전거로 바뀐다
079 소셜 임팩트 본드: 공공사업에는 돈이 들어간다는 상식을 뒤엎다
080 스카우터: 개인의 인맥으로 헤드헌터라는 부업을 만들어낸다
081 팝 팀 에픽: 단독 출자 방식으로 팬이 열광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다
082 고젝: 사람뿐만 아니라 물건도 실어 나르는 인도네시아의 우버
083 빅이슈: 홈리스의 자립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잡지
084 미니모: 미용 시설의 스태프를 직접 지명할 수 있는 앱
085 미켈러: 맥주 공장 없이 세계 각국의 물로 맥주를 만드는 회사
067 구글 홈: 정해진 답이 아닌 고객에게 맞는 답을 한다
……

비즈니스 모델 도해를 직접 만들어보자
맺음말 더 이상 비즈니스는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