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겐지이야기 1
겐지이야기 1
저자 : 무라사키 시키부
출판사 : 한길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35658046

책소개

왕실의 귀공자 히카루 겐지의 파란만장한 삶!

11세기 초 일본의 왕조 전성시대 궁중 생활을 배경으로 전개되는 장편소설 『겐지이야기』제1권. 무라사키 시키부라는 궁녀에 의해 쓰인 이 책은 왕실의 귀공자 히카루 겐지의 파란만장한 사랑과 풍류, 그리고 고뇌의 인생이 70여 년의 세월과 4백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 대서사시로 생생하게 그려지고 있다.

소설은 우아하고 섬세한 일본적 정서와 미의식이 함축되어 있다. 문예의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노나 가부키 등의 전통예능에서부터 미술, 공예, 음악, 의식주를 비롯한 각종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형태로 재생산되어 오늘날 일본문화의 상징으로 살아 숨 쉬고 있다. 또한, 가장 일본적 정서를 보여주면서도 인간에게 공통되는 보편성인 '남녀 간의 사랑'의 만상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파멸을 마다지 않는 열정적인 사랑, 어두운 정념에 이끌리는 금단의 사랑, 인간의 추악한 집념을 드러내 보이는 절망적인 사랑, 현실의 논리를 넘어선 순수한 사랑 등 문학적인 리얼리티와 상상력을 구사한 극적인 사랑의 모습이 인간의 운명과 구원이라는 문제와 밀접하게 결부되어 공감과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본적 정서와 미의식의 원류 ‘겐지 이야기’

『겐지 이야기』! 일본 문학이나 문화를 이야기할 때 꼭 한번쯤은 나오는 이름이다.

천년의 베스트셀러 『겐지 이야기』에는 우아하고 섬세한 일본적 정서와 미의식이 함축되어 있다. 그런 까닭으로 문예의 세계에서뿐만 아니라 노(能)나 가부키 등의 전통예능에서부터 미술, 공예, 음악, 의식주를 비롯한 각종 생활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형태로 향수되고 또 재생산되어 오늘날까지 일본문화의 상징으로서 살아 숨쉬고 있다.

『겐지 이야기』가 세계적인 명작으로 손꼽히는 것은 세계문학사 속에서도 대단히 이른 시기에 등장한 뛰어난 장편소설이라는 것 때문인데, 이 작품이 가장 일본적 정서를 보여주면서도 인간에게 공통되는 탁월한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 또한 그렇게 평가받는 이유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여태껏 『겐지 이야기』의 완역본이 나오지 않은 채 다이제스트판의 번역서에 머물고 있었던 게 실상이다. 국내의 일본 문학연구와 전공교육에서 차지하는 『겐지 이야기』의 비중이나 고전, 교양서로서의 가치 등으로 보아 『겐지 이야기』의 작품세계를 직접 접할 수 있는 완역본이 없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의 일본 문학 번역의 상당한 역사와 수준으로 비추어볼 때 더욱 그러한 감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런 점에서 이번에 국내 최초로 『겐지 이야기』의 완역본이 출간되게 된 것은 대단히 고무적이고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완역본의 원본이 된 『겐지 이야기』 현대어역판의 저자 세토우치 자쿠초는 『겐지 이야기』를 더없이 사랑하고 그 매력을 일본인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공헌하고 있는 작가다. 세토우치판 이전에도 요사노 아키코, 다니자키 준이치로, 엔치 후미코 역 등 명역이 나와 있었으나, 세토우치판은 일본인들에게 보다 친근한 필치를 구사함으로써 기록적인 판매부수를 올렸고, 일본 내의 겐지 붐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기리쓰보
하하키기
매미 허물
밤나팔꽃
어린 무라사키

천년을 살아온 빛나는 님, 히카루 겐지 | 세토우치 자쿠초
참고 도판
계보도
연표
어구 해설
인용된 옛 노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