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지속가능패션
저자 : 고은주^연세대학교 패션마케팅 연구실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36322311
책소개
우리 삶의 일상에서 내일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소비가 중요한 패션트렌드가 되면서, 글로벌 패션산업의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는 “지속가능패션”은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산업 환경에서, 본 서는 지속가능패션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패션업계 실무자에게는 업무가이드라인으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하는 학계 교육자들에게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본 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 [지속가능패션의 이해]는 지속가능정책, 평가지수와 인증라벨과 교육현황을 소개하여, 지속가능패션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장 [지속가능패션 소비자]에서는 주요 패션트렌드 및 지속가능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패션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3장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에서는 럭셔리 그룹(케어링, LVMH)과 브랜드(구찌, 루이비통)차원으로 구분하여 브랜드역사와 전략, 지속가능 전략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4장 [지속가능패션 브랜드]에서는 지속가능성 3대축(TBL)과 문화적 지속가능성 및 브랜드 유형(지역, 규모, 제품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총 9개가 소개되었다. 글로벌패션브랜드(파타고니아, H&M), 국내브랜드(래코드, 나우, 플리츠마마), 스타트업브랜드(판게아, 세이브더덕), 슈즈브랜드(올버즈, 베자)가 포함되었으며, 브랜드 역사와 아이덴티티, 브랜드 전략과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5장 [지속가능유통 플랫폼]에서는 지속가능패션의 확장으로 유통 플랫폼 총 6개 사례, 패션 전문 플랫폼(파페치, 잘란도), 중고 리세일 플랫폼(더리얼리얼, 디펍), 대여 플랫폼(렌트어런웨이, 워드로브)을 다루었다. 지속가능패션의 범위가 제조 중심에서 유통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지속가능패션소비의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는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 [지속가능패션의 미래]에서는 소비자 관점과 기업 관점(럭셔리, 패션,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본 서에서 다룬 총 19개 브랜드에 대해 지속가능 실천범주별/매크로트렌드별 실천전략을 다루었으며, 지속가능패션 미래에서는 순환패션을 위한 개념과 요건을 제시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한국패션이 지속가능패션 문화와 조화롭게 융합되어 글로벌시장에서 우수한 문화상품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산업 환경에서, 본 서는 지속가능패션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패션업계 실무자에게는 업무가이드라인으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하는 학계 교육자들에게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본 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 [지속가능패션의 이해]는 지속가능정책, 평가지수와 인증라벨과 교육현황을 소개하여, 지속가능패션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장 [지속가능패션 소비자]에서는 주요 패션트렌드 및 지속가능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패션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3장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에서는 럭셔리 그룹(케어링, LVMH)과 브랜드(구찌, 루이비통)차원으로 구분하여 브랜드역사와 전략, 지속가능 전략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4장 [지속가능패션 브랜드]에서는 지속가능성 3대축(TBL)과 문화적 지속가능성 및 브랜드 유형(지역, 규모, 제품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총 9개가 소개되었다. 글로벌패션브랜드(파타고니아, H&M), 국내브랜드(래코드, 나우, 플리츠마마), 스타트업브랜드(판게아, 세이브더덕), 슈즈브랜드(올버즈, 베자)가 포함되었으며, 브랜드 역사와 아이덴티티, 브랜드 전략과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5장 [지속가능유통 플랫폼]에서는 지속가능패션의 확장으로 유통 플랫폼 총 6개 사례, 패션 전문 플랫폼(파페치, 잘란도), 중고 리세일 플랫폼(더리얼리얼, 디펍), 대여 플랫폼(렌트어런웨이, 워드로브)을 다루었다. 지속가능패션의 범위가 제조 중심에서 유통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지속가능패션소비의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는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 [지속가능패션의 미래]에서는 소비자 관점과 기업 관점(럭셔리, 패션,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본 서에서 다룬 총 19개 브랜드에 대해 지속가능 실천범주별/매크로트렌드별 실천전략을 다루었으며, 지속가능패션 미래에서는 순환패션을 위한 개념과 요건을 제시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한국패션이 지속가능패션 문화와 조화롭게 융합되어 글로벌시장에서 우수한 문화상품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 삶의 일상에서 내일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소비가 중요한 패션트렌드가 되면서, 글로벌 패션산업의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는 “지속가능패션”은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산업 환경에서, 본 서는 지속가능패션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패션업계 실무자에게는 업무가이드라인으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하는 학계 교육자들에게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본 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 [지속가능패션의 이해]는 지속가능정책, 평가지수와 인증라벨과 교육현황을 소개하여, 지속가능패션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장 [지속가능패션 소비자]에서는 주요 패션트렌드 및 지속가능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패션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3장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에서는 럭셔리 그룹(케어링, LVMH)과 브랜드(구찌, 루이비통)차원으로 구분하여 브랜드역사와 전략, 지속가능 전략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4장 [지속가능패션 브랜드]에서는 지속가능성 3대축(TBL)과 문화적 지속가능성 및 브랜드 유형(지역, 규모, 제품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총 9개가 소개되었다. 글로벌패션브랜드(파타고니아, H&M), 국내브랜드(래코드, 나우, 플리츠마마), 스타트업브랜드(판게아, 세이브더덕), 슈즈브랜드(올버즈, 베자)가 포함되었으며, 브랜드 역사와 아이덴티티, 브랜드 전략과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5장 [지속가능유통 플랫폼]에서는 지속가능패션의 확장으로 유통 플랫폼 총 6개 사례, 패션 전문 플랫폼(파페치, 잘란도), 중고 리세일 플랫폼(더리얼리얼, 디펍), 대여 플랫폼(렌트어런웨이, 워드로브)을 다루었다. 지속가능패션의 범위가 제조 중심에서 유통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지속가능패션소비의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는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 [지속가능패션의 미래]에서는 소비자 관점과 기업 관점(럭셔리, 패션,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본 서에서 다룬 총 19개 브랜드에 대해 지속가능 실천범주별/매크로트렌드별 실천전략을 다루었으며, 지속가능패션 미래에서는 순환패션을 위한 개념과 요건을 제시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한국패션이 지속가능패션 문화와 조화롭게 융합되어 글로벌시장에서 우수한 문화상품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산업 환경에서, 본 서는 지속가능패션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패션업계 실무자에게는 업무가이드라인으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하는 학계 교육자들에게는 교육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본 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 [지속가능패션의 이해]는 지속가능정책, 평가지수와 인증라벨과 교육현황을 소개하여, 지속가능패션의 환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장 [지속가능패션 소비자]에서는 주요 패션트렌드 및 지속가능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패션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3장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에서는 럭셔리 그룹(케어링, LVMH)과 브랜드(구찌, 루이비통)차원으로 구분하여 브랜드역사와 전략, 지속가능 전략과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4장 [지속가능패션 브랜드]에서는 지속가능성 3대축(TBL)과 문화적 지속가능성 및 브랜드 유형(지역, 규모, 제품 등)을 고려하여 선정된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총 9개가 소개되었다. 글로벌패션브랜드(파타고니아, H&M), 국내브랜드(래코드, 나우, 플리츠마마), 스타트업브랜드(판게아, 세이브더덕), 슈즈브랜드(올버즈, 베자)가 포함되었으며, 브랜드 역사와 아이덴티티, 브랜드 전략과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5장 [지속가능유통 플랫폼]에서는 지속가능패션의 확장으로 유통 플랫폼 총 6개 사례, 패션 전문 플랫폼(파페치, 잘란도), 중고 리세일 플랫폼(더리얼리얼, 디펍), 대여 플랫폼(렌트어런웨이, 워드로브)을 다루었다. 지속가능패션의 범위가 제조 중심에서 유통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지속가능패션소비의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는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6장 [지속가능패션의 미래]에서는 소비자 관점과 기업 관점(럭셔리, 패션, 유통 플랫폼)의 지속가능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고, 본 서에서 다룬 총 19개 브랜드에 대해 지속가능 실천범주별/매크로트렌드별 실천전략을 다루었으며, 지속가능패션 미래에서는 순환패션을 위한 개념과 요건을 제시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한국패션이 지속가능패션 문화와 조화롭게 융합되어 글로벌시장에서 우수한 문화상품 가치를 인정받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인류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지속가능패션의 이해
2. 지속가능패션 소비자
3.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
4.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5. 지속가능유통 플랫폼
6. 지속가능패션의 미래
2. 지속가능패션 소비자
3. 지속가능럭셔리 브랜드
4. 지속가능패션 브랜드
5. 지속가능유통 플랫폼
6. 지속가능패션의 미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