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문학교육
유아문학교육
저자 : 서정숙|남규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42605934

책소개

『유아문학교육』은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들은 물론 현장의 교사들이 관련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재이다.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반응을 탐구한 연구, 문학교육 방법 및 효과를 검증한 연구, 또는 유아문학으로서의 그림책에 대한 연구 등 유아문학교육을 독립 교과로 전제한 연구들을 포함하였다. 이 책은 크게 1부 이론 편과 2부 실제 편으로 구분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차 례

제1부 유아문학교육의 이론

제1장 유아문학교육의 기초

-I. 유아문학의 정의
--A. 대상 *** B. 내용 *** C. 표현 *** D. 형식
-II. 유아기 문학의 중요성
-III. 유아문학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A. 의미 *** B. 필요성
-IV. 유아문학교육의 성격
--A. 유아문학교육의 방향
--B. 다른교과와의 차이
--C. 유아기 그림책의 의미

제2장 유아문학의 역사
-I. 한국 유아문학의 역사
--A. 1960년대 이전
--B. 1960년~1969년
--C. 1970년~1979년
--D. 1980년~1989년
--E. 1990년~1999년
--F. 2000년~2009년
-II. 서양 유아문학의 역사
--A. 19세기이전 *** B. 19세기 *** C. 20세기

제3장 유아문학의 특성
-I. 그림책의 개념
-II. 그림책의 유기적 구성
--A. 텍스트와 주변 텍스트
--B. 글과 그림
--C. 내용과 그림의 예술적 요소

제4장 유아문학의 장르
-I. 옛이야기 그림책
--A. 옛이야기 그림책의 종류
--B. 변형된 옛이야기 그림책의 유형
--C. 옛이야기 그림책에 나타난 다문화의 성격
--D. 옛이야기 그림책의 선정기준

-II. 전래동요 그림책
--A. 전래동요의 본질 및 가치
--B. 전래동요의 종류
--C. 전래동요 그림책의 선정기준
-III. 동시 그림책
--A. 동시의 본질및 가치
--B. 동시의 요소
--C. 동시의 종류
--D. 동시 그림책의 선정기준

-IV. 환상그림책
--A. 환상 그림책의 본질 및 가치
--B. 환상 그림책의 특성
--C. 환상 그림책의 종류
--D. 환상 그림책의 선정 기준

-V. 사실 그림책
--A. 사실 그림책의 본질 및 가치
--B. 사실 그림책의 특성
--C. 사실 그림책의 종류
--D. 사실 그림책의 선정기준

-VI. 글 없는 그림책
--A. 글 없는 그림책의 본질 및 가치
--B. 글 없는 그림책의 종류
--C. 글 없는 그림책의 선정기준

제5장 유아와 그림책
-I. 유아의 욕구 및 성격 발달과 그림책
--A. 매슬로우 *** B. 에릭슨
-II. 유아의 연령별 특성과 그림책
--A. 0~1세 *** B. 2~3세 *** C. 4~5세

제2부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제1장 유아문학교육의 접근법

-I.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
--A. 신비평이론의 개괄
--B. 신비평이론과 문학교육
-II.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
--A. 독자반응이론의 개괄
--B. 독자반응이론과 문학교육

제2장 유아교육과정과 유아문학교육
-I.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아문학교육
--A. 유아문학교육의 성격 및 목표
--B.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II.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문학교육
--A. 유아문학교육의 성격 및 목표
--B.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제3장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내용, 활동
-I.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A. 문학적 능력의 함양
--B. 문학적 태도의 형성

-II.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및 활동
--A. 이해 및 감상 *** B. 비평 *** C. 창작

제4장 유아문학교육의 교수방법
-I. 그림책의 선정
--A. 내용의 평가
--B. 표현의 평가
--C. 유아에의 적합성 평가
--D. 교수단계에서의 평가
-II. 교수계획안
--A. 문학단원 교수계획안
--B. 문학작품 교수계획안
-III. 교수방법
--A. 교수원리
--B.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C. 환경구성
--D. 매체의 활용
-IV. 평가
--A. 문학 능력 평가
--B. 유아와 교사에 대한 평가

제5장 문학단원 및 문학작품 교수계획안과 활동계획안
-I. 문학단원 교수계획안과 활동계획안
--A. 생활주제별 문학단원 교수 계획안
---1. 유치원과 친구 *** 2. 나와 가족
---3. 우리동네********* 4. 동, 식물과 자연
---5. 건강과 안전****** 6. 생활도구
---7. 교통기관********* 8. 우리나라
---9. 세계 여러나라**** 10. 환경과 생활
---11. 봄, 여름, 가을, 겨울
--B. 생활주제 외 문학단원 교수 계획안
---1. 그림책 작가와 함께
---2. 상상의 세계로 떠나요I
---3. 상상의 세계로 떠나요II
---4.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5.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하나I
---6.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하나II
---7. 그림책 속 친구
---8. 글 없는 그림책
---9. 동시 그림책
---10. 그림책이 궁금해요
---11. 특별한 날
--C. 문학작품 교수계획안
--- ***
---I *** II
---I *** II
---I *** II *** III

-부록
*생활 주제별, 연령별 추천 그림책 목록
참 고 문 헌
찾 아 보 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