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건강교육
영유아 건강교육
저자 : 김영심|강영욱|조남숙|한국선|이춘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7273

책소개

본서에서는 영유아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건강교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이론 및 실제 부분을 개정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영유아는 일정 기간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발달한다. 꾸준한 성장, 발달에는 신체조절 능력의 점진적 향상뿐만 아니라 인지적 능력의 발달도 포함이 된다. 더불어 이 시기에는 가치관 및 모든 생활습관 역시도 형성된다. 그러므로 영유아기는 부모와 교사들의 적절한 지도와 관심을 통해 바람직한 생활습관이 형성되어야 하고, 영유아 스스로도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한 환경제공과 안전의식에 대한 확립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적절한 영양교육 및 영양문제와 대책에 대한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영유아기가 성장과 발달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영유아의 안전사고는 영유아 자체적인 요인이라기보다는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인 위험요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빈번하기 때문이다.

최근 영유아가 접하고 있는 생활 속에는 영유아의 신체적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산재해 있다. 즉, 질병을 유발하는 요인과 영양상의 문제뿐 아니라 시설·설비 외 교통, 대중 미디어, 유괴등의 사회 환경적인 위험 요소가 도처에 복병처럼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도 OECD 회원국으로 가입함으로써「어린이를 위한 안전 조치 권고」안을 받아들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영유아 안전을 위한 제도를 개선하는 등 사회적 차원에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안전 관련 법령 및 행정제도 구축은 아직 단편적이고, 미온적인 것이 현 실정이다. 게다가 가족구조의 변화와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종일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아교육 기관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하루 시간의 대부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게되는 영유아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과거에는 영유아의 건강 및 안전지도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이 전적으로 가정, 즉 부모나 가족들에게 있었으나 점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에게도 그 책임이 분담되었고, 더 나아가 사회적·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지도와 계획 및 예방대책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서에서는 영유아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건강교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반영하여 이론 및 실제 부분을 개정하였다.
본서의 내용구성은 크게 9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8장은 주로 이론을 다루었는데, 각 장별로 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장은 영유아 건강교육의 기초로써 건강의 개념과 교육과정을 다루었다. 2장은 영유아의 발달과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3장은 영양에 대한 기초 이론과 영양 및 건강과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4장은 영유아기에 생겨날 수 있는 질병과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5장은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에서의 안전과 교통안전, 화재안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6장은 기타 일상생활 속에서의 사회환경이 야기하는 안전문제를 포함시켰다.

7장은 아동 학대에 대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고, 8장은 영유아들이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였다. 9장에서는 1∼8장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지어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다양한 실례와 실제적이고 활용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서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및 부모들이 영유아가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는 데 충실한 교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학 및 유아교육학을 비롯한 유사 전공을 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건강교육 교재로 활용될 뿐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에게도 안전지도 지침서로도 활용되길 기대한다. 또한 유아 교육 관계자 또는 영유아의 건강관리 및 안전지도에 대한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건강의 개념과 교육과정

1. 영유아 건강교육의 의의
-1) 건강의 개념
-2) 영유아 건강교육의 필요성
-3) 영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영유아 건강교육과 교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
-2) 누리과정

3. 영유아 건강교육과 평가
-1) 보육시설평가인증
-2) 유아 건강교육과 유치원 평가

제2장. 영유아의 발달과 건강

1. 영유아 발달
-1) 발달의 개념
-2) 발달과 관련된 개념
-3) 발달의 이론
-4) 발달의 원리

2. 신생아기 발달

3. 영아기의 발달
-1) 신체발달
-2) 영아기 인지발달
-3) 영아기 정서발달
-4) 영아기 언어발달
-5) 영아기 발달에서의 건강관리

4. 유아기 발달
-1) 유아기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2) 유아기 인지발달
-3) 유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4) 유아기 언어발달
-5) 유아기 발달에서의 건강관리

제3장. 영유아의 영양과 건강

1. 영양소와 영유아 영양
-1) 에너지 영양
-2) 당질(탄수화물) 영양
-3) 단백질 영양
-4) 지질(지방) 영양
-5) 비타민 영양
-6) 무기질 영양

2. 영유아기 식사와 영양
-1) 영아기 식사와 영양(출생~1세)
-2) 유아기 식사와 영양(1세경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
-3) 영유아의 영양문제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관리 및 영양교육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관리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 및 건강 교육
-3) 요리활동과 영양 및 건강 교육

제4장. 영유아의 질병 및 관리

1. 영유아기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질병의 증상
-1) 발열
-2) 기침
-3) 황달
-4) 침을 많이 흘리는 아이
-5) 대변색의 이상
-6) 울음

2. 영유아의 흔한 질병
-1) 호흡기질환
-2) 소화기질환
-3) 구강질환
-4) 식도 및 위질환

3. 감염성 질환
-1) 바이러스성 감염병
-2) 세균성 감염병

4. 기생충 질환
-1) 선충류 감염
-2) 흡충류 감염
-3) 조충류 감염

5. 비감염성 질환
-1) 기관지 천식
-2) 알레르기성 비염
-3) 두드러기
-4) 자충에 의한 알레르기

6. 예방접종
-1)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2) 예방접종 백신의 부작용

제5장.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1. 영유아 안전교육의 의의
-1) 영유아 안전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 안전사고의 원인
-3)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향

2. 가정에서의 안전
-1) 가정환경과 안전
-2) 가정에서의 안전한 놀잇감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
-1)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안전
-2) 유아교육기관의 놀이안전
-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에 관한 평가

4. 교통안전
-1) 교통신호
-2) 안전표시

5. 화재안전
-1) 전기화재
-2) 유류화재
-3) 가스화재
-4) 불장난 화재
-5) 담뱃불 화재
-6) 방화

6. 미디어 안전
-1) TV와 비디오
-2) 컴퓨터

7. 기타 안전
-1) 동식물 안전
-2) 대형건물에서의 안전
-3) 백화점에서의 안전
-4) 목욕탕 안전

제6장. 영유아의 사회환경과 건강

1. 영유아의 사회환경과 건강
-1) 수질오염
-2) 대기오염
-3) 미아, 유괴, 성폭력
-4) 화학물질에 의한 유해금속

2. 영유아의 생활환경과 건강
-1) 알레르기
-2) 일상생활 응급처치

3. 영유아의 생활습관과 건강
-1) 건강습관
-2) 수면습관
-3) 식생활습관
-4) 의생활습관
-5) 배변습관

4. 영유아의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
-1) 건강생활 환경을 위한 대책
-2) 건강생활 환경조성

제7장. 아동학대와 건강

1. 아동 학대의 개념

2. 아동 학대의 유형
-1) 신체 학대
-2) 정서 학대
-3) 성 학대
-4) 방임
-5) 유기

3. 아동 학대의 요인
-1) 부모요인
-2) 아동요인
-3) 가정적.사회적 요인

4. 아동 학대 실태와 영향
-1) 아동 학대의 실태
-2) 아동 학대의 영향

5. 아동 학대에 대한 대책
-1) 예방대책
-2) 치료대책
-3) 사회적.행정적 지원 및 법적 대책

제8장. 영유아의 스트레스와 건강

1.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1) 스트레스의 개념
-2) 스트레스의 원인
-3) 스트레스의 유형

2. 스트레스 반응
-1) 스트레스 반응
-2) 스트레스 반응의 다양한 측면

3. 스트레스 대처방법
-1) 직접적인 대처방법
-2) 방어적인 대처방법

4. 영유아의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내적 요인
-2) 외적 요인

5.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1) 스트레스 개인관리
-2) 스트레스 환경관리

제9장. 영유아 건강교육의 실제

1. 영유아 영양과 건강교육 활동

2. 영유아의 질병관리

3. 영유아 안전

4. 아동 학대

5. 영유아 스트레스와 건강교육

참고문헌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