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교과교육론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과교육론 (누리과정에 기초한)
저자 : 고문숙|김은심|유향선|임영심|황정숙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42607341

책소개

이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교과교육론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제2부에서는 누리과정과 유아 교과교육의 내용 및 구성을 다루었다. 그리고 마지막 제3부에는 일과 운영의 실제를 실었다. 구체적으로, 제1부 유아 교과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부분은 교과교육론의 개념과 교과교육학의 원리, 유아교육과교과교육학, 유아교육과 교과교육학 지식을 제시하였다. 제2부에서는 누리과정 교과를 각과 영역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동향, 교육 목적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으며, 제3부에서는 통합적 일과 운영으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유아교육은 사회 변화와 교육계의 변혁으로 교육과정 변천사에 한 획을 긋고 있다. 변화의 큰 축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이 통합 과정을 거쳐 2011년 9월 5일 보육과 교육을 위해 5세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이어 2013년에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개발됨에 따라 유치원 어린이집의 통합 논의와 유아·초등 연계 교육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유아교육의 질적인 변화와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여겨진다. 이에 변화된 교육과정과 사회 변혁에 발맞추기 위해 5인의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교과교육론을 집필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은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유아 생활에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유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어떻게 여러 분야에서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그 속에서 의미를 축적해 가는지 탐색하며, 이를 도울 수 있는 최선의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밝히는 것이 유아 교과교육의 핵심이다.
유아 교과교육론 및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과목은 대부분 유아 발달과 영역별, 교과별 여러 분야와 관련된 과목들을 두루 배운 이후에 접하게 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자칫하면 다른 교과목들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는 형식으로 수박 겉 핥기 식으로끝나 버릴 수 있기도 하다. 우리는 이 부분을 심각하게 걱정하면서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이들이 일과에서 하나로 녹아들어서 유아의 발달과 생활주제와 통합되는 것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에서는 교과교육론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제2부에서는 누리과정과 유아 교과교육의 내용 및 구성을 다루었다. 그리고 마지막 제3부에는 일과 운영의 실제를 실었다. 구체적으로, 제1부 유아 교과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부분은 교과교육론의 개념과 교과교육학의 원리, 유아교육과교과교육학, 유아교육과 교과교육학 지식을 제시하였다. 제2부에서는 누리과정 교과를 각과 영역을 중심으로 각 분야의 동향, 교육 목적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으며, 제3부에서는 통합적 일과 운영으로 마무리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유아 교과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 교과교육의 이해
1. 교과교육의 개념과 교과교육학의 원리
-1) 교과교육의 개념
-2) 교과교육학의 원리
2. 유아교육과 교과교육학
-1) 유아 교과교육의 개념 및 목표
-2) 유아 교과교육학의 내용
-3) 유아 교과교육학의 교수 방법
-4) 유아 교과교육학의 평가
3. 유아교사와 교과교육학 지식
-1) 유아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
-2) 교과교육학적 지식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참고문헌

제2부 누리과정과 유아 교과교육

제1장 유아 동작교육
1. 유아 동작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의 동작교육 내용
-2)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3. 유아 동작 교수·학습 방법
-1) 음악과 동작 활동의 통합
-2) 문학과 동작 활동의 통합
4. 유아 동작교육의 평가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2장 유아 언어교육
1. 유아 언어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언어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유아 언어교육 내용
3. 유아 언어 교수·학습 방법
-1) 유아 언어 교수 방법
-2) 누리과정 내용별 언어 교수 방법
4. 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1) 관찰법
-2) 포트폴리오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3장 유아 문학교육
1. 유아 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문학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유아 문학교육 내용
-2) 유아 문학교육 내용
3. 유아 문학 교수·학습 방법
-1) 감상하기 지도법
-2) 표현하기 지도법
-3) 창작하기 지도법
4. 유아 문학교육의 평가
-1) 감상하기 평가
-2) 표현하기 평가
-3) 창작하기 평가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4장 유아 사회교육
1. 유아 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사회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3. 유아 사회 교수·학습 방법
-1) 유아 사회교육의 접근 방법
-2) 유아 사회교육 교수·학습의 자원
4. 유아 사회교육의 평가
-1) 사회관계 영역 평정척도
-2) 포트폴리오 평가
-3) 관찰 평가(일화 기록)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5장 유아 음악교육
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의 유아 음악교육 내용
-2)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3. 유아 음악 교수·학습 방법
-1) 노래 부르기
-2) 악기 연주하기
-3) 음악 감상하기
-4) 음악 만들기
4. 유아 음악교육의 평가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6장 유아 미술교육
1.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미술교육의 내용
-2)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
3. 유아 미술 교수·학습 방법
-1) 미술로 표현하기를 촉진할 수 있는 균형적 교수법
-2) 미술 감상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4. 유아 미술교육의 평가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7장 유아 과학교육
1. 유아 과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3. 유아 과학 교수·학습 방법
-1) 탐구적 교수·학습 방법
-2) 교사의 질문
-3) 문학적 접근법
4) 프로젝트(Project) 2016
4. 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8장 유아 수학교육
1.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누리과정과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3. 유아 수학 교수·학습 방법
-1) 유아에게 적합한 수학 교수·학습 방법
-2)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3) 교사의 역할
4. 유아 수학교육의 평가
-1) 형식적 평가 도구
-2) 비형식적 평가 도구
5.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3부 일과 운영에서의 교과 통합

제1장 대·소집단 활동
1. 이야기 나누기
-1) 교사 주도형
-2) 유아-교사 협동형
-3) 유아-유아 협동형
2. 동화, 동시, 동극
-1) 자유선택 활동의 동화, 동시, 동극
-2) 계획된 활동의 동화, 동시, 동극
3. 음악 활동
-1) 자유선택 활동 중 음악 시간(음률 영역)
-2) 계획된 집단 음악 시간
4. 신체 활동
-1) 일과 운영의 일부로서의 신체 활동
-2) 계획된 집단 신체 활동 시간
5. 게임
-1) 게임의 발달 단계
-2) 게임의 종류
-3) 운영 시 교사의 역할
6. 요리 활동
-1) 요리 활동의 집단 형태 및 시간
-2) 요리 활동의 단계별 특성
7. 미술 활동
8. 현장 체험
-1) 현장 체험 운영 방법
》》참고문헌

제2장 실내 자유선택 활동
1. 자유선택 활동의 교육적 의미
2. 자유선택 활동의 운영
-1) 자유선택 활동을 위한 사전 계획과 준비
-2) 자유선택 활동의 실시
3. 자유선택 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 원리 및 지침
-2) 실내 자유선택 활동을 위한 환경
4. 자유선택 활동 시 교사의 역할
5. 자유선택 활동 시 교사의 상호작용
-1) 교사 상호작용의 중요성
-2)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
-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실제
》》참고문헌

제3장 바깥놀이(실외놀이) 활동
1. 바깥놀이의 교육적 의미
2. 바깥놀이를 위한 물리적 환경
-1) 운동놀이 영역
-2) 모래·물놀이 영역
-3) 자연 탐구 및 관찰 영역
-4) 작업 영역
-5) 휴식 영역
-6) 보관 창고
3. 바깥놀이에서의 교사 역할
4. 바깥놀이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제4장 기타 활동
1. 등원
2. 정리 정돈
3. 화장실 사용하기
4. 간식 및 점심
5. 전이·주의 집중
6. 휴식(낮잠)
7. 하루 일과 평가 및 귀가 지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