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를 위한)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영유아를 위한)
저자 : 김은심|유향선|최현정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42608577

책소개

예비 유아교사들은 물론 현직에 있는 유아교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유아와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재교구가 왜 연구되어야 하는지, 교재교구를 연구하기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교재교구를 연구하여 어떻게 교육활동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필요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교재교구는 교육 활동을 이끄는 중요한 수단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자료이다. 영유아기에 구체적인 경험 활동을 도울 수 있는 교재교구는 영유아의 흥미를 높이고, 자발적 활동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되므로, 영유아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재교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를 위한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은 영유아의 흥미나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적절한 교재교구를 직접 연구하고 제작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교재교구의 다양한 유형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활동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계획하고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실제로 교재교구를 직접 연구하여 제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예비교사들은 교재교구를 계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담을 느끼고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가 왕왕 있으며, 이는 현직에 있는 교사들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저자들은 본서를 통해 예비 유아교사들은 물론 현직에 있는 유아교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개발하여 유아와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재교구가 왜 연구되어야 하는지, 교재교구를 연구하기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교재교구를 연구하여 어떻게 교육활동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필요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본서는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제시되어 있다. 먼저 제1부 이론편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영유아 교재교구의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개념및 유형과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 관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에 대한 내용으로 영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이해와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이해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교재교구의 계획 및 제작에 대한 내용으로 교재교구의 제작 계획과 교재교구의 제작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특히, 교재교구의 제작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과 유아교사들을 위하여 교재교구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를 자세히 소개하였다. 또한, 교재교구 제작을 할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방법을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기본적인 제작 과정을 소개하여 교재교구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제4장의 교재교구의 활용에서는 대집단활동을 위한 교재교구에서 이야기 나누기, 동화·동시·동극, 음악, 신체, 게임, 요리 등으로 나누어 교재교구의 활용 방안에 대해 다양한 교재교구의 예와 함께 살펴보았다.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재교구에서는 쌓기놀이, 역할놀이, 언어, 수·조작, 과학, 미술, 음률 영역으로 나누어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재교구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장에서도 다양한 교재교구의 실제 예를 사진과 함께 첨부함으로써 본서를 보는 유아교사나 학생이 교재교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제2부인 실제편은 교재교구를 실제로 제작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유아기와 영아기로 대별하여 교재교구를 제시하였다. 유아용 교재교구는 대·소집단활동과 자유선택활동으로 대별하여 하나의 교재교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제작되는지를 하나하나 사진 찍고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아용 교재교구 역시 완성된 교재교구를 사진으로 제시하고, 각부분 부분들을 제작할 때 어떠한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어떻게 제작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지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였다. 본서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통해 교재교구를 처음 제작해보는 예비교사들은 물론 현직에 있는 교사들도 교재교구 제작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 1 부 이론편

제 1 장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이해
1. 유아교육과 교재교구
1) 영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개념과 유형
2) 유아교육과 교재교구의 역할
2.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관점
1) 성숙론적 관점
2) 환경론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제 2 장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재교구
1.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재교구
1) 신체·운동 발달
2) 인지·언어 발달
3) 사회성·정서 발달
2. 유아의 발달특성과 교재교구
1) 신체·운동 발달
2) 인지·언어 발달
3) 사회성·정서 발달

제 3 장 교재교구의 계획 및 제작
1. 교재교구의 제작 계획
1) 교재교구 제작 계획 시 고려점
2) 교재교구 제작을 위한 계획
2. 교재교구의 제작
1) 다양한 재료의 이해
2) 교재교구 제작의 이해

제 4 장 교재교구의 활용
1. 대·소집단활동을 위한 교재교구
1) 이야기 나누기
2) 동화·동시·동극
3) 음악
4) 신체
5) 게임
6) 요리
2.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재교구
1) 쌓기놀이 영역
2) 역할놀이 영역
3) 언어 영역
4) 수·조작 영역
5) 과학 영역
6) 미술 영역
7) 음률 영역

제 2 부 실제편

제 5장 교재교구 활용의 실제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1) 대·소집단활동
2) 자유선택활동
2. 영아를 위한 교재교구

참고문헌

저자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