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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
저자 : 유구종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00819
ISBN : 9788942613564

책소개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은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탐색〉,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교수-학습 방법〉 등 교수학습 및 교육공학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공지능과 가상 현실·증강 현실, 빅데이터, 3D프린터 등이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있어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은 특히 교육공학과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미래의 유아교사는 교수-학습과 매체 측면에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다양한 스마트 매체와앱 활용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 책에서는 미래사회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과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는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출발하며 그런 의미에서 하나의 답만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 나갈 뿐입니다. 어떻게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방법은 체계적인 교육공학적 접근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교육공학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교수설계와 매체 활용 등의 방법들을 도입하고 통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 책에서는 교수-학습과 공학이라는 아주 중요한 교육문제를 고민해 보고 유아교육 현장을 주대상으로 하여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정보통신기기들을 어린 시기부터 접하게 됨으로써 여러 유아발달 측면에 도움이 된다는연구들을 인용하지 않고도 정보통신기기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디지털 원주민인 우리 유아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생태유아교육을 한다는 유치원의 원아들은 원시시대가아닌 정보통신 시대에 살아가야 할 존재들인 것입니다. 독일 숲 유치원의 아이들이라 해도 나무토막으로 만든 핸드폰을 들고 생활할 수는 없습니다. 과거는 우리에게 위안도 주고 정체성을 갖게 해 주지만 과거속의 생활이 유아들의 미래일 수는 없습니다.

-본 집필진은 다음과 같은 주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는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영역, 그리고 교수-학습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을 다루었습니다.
2장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탐색’에서는 교수-학습의 3대 관련 요소로서 학습자, 교사, 그리고 교육내용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3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그리고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육공학에 미친 시사점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4장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의 개념과 분류, 교수방법의 선택 기준, 그리고 유형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5장 ‘교수설계 이론 및 교수설계 모형’에서는 교수설계 개념과 기본원리, 교수설계 이론, 그리고 교수설계 모형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6장 ‘교수설계 실행’에서는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마다 해야 할 내용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7장 ‘교수매체’에서는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그리고 유아교육에서 활용되는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종류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8장 ‘교육공학과 영유아 교수-학습’은 4차 산업혁명과 유아 교육공학 환경과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공학과 스마트 활동 통합, 발현적 ICT 유아교육과정, ICT 활용 프로젝트 접근법 등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9장 ‘새 누리과정과 놀이 기록, 놀이 읽어내기’는 놀이 기록을 위한 디지털기록화 프로그램, 앱 활동 놀이 사례 및 활동안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10장 ‘유아교육에서의 스마트 교수매체 활용’은 스마트 스캐너, 팩스, 프린터 등의 스마트기기와 360도 카메라, 전자태그 등의 매체 활용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11장 ‘유아교육에서의 스마트 매체 환경’은 영·유아교육 분야의 교사들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스마트 매체 환경으로 3D프린터, 360도 카메라, 인터넷 방송 등의 사용 방법과 더불어 유아코딩교육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12장 ‘원격교육과 ICT 기반 교수-학습’은 원격교육과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이러닝,블랜디드 러닝, 원격 수업을 위한 영상제작 프로그램으로 GOM cam 활용과 화상회의 시스템인 ZOOM을 활용하여 실시간 원격 수업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이 책의 9장 등에 사용된 프로그램들은 무료 공개프로그램들로 인터넷상의 프로그램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였으며, ‘www.youngchild.kr’ 사이트에 접속하여 ‘멀티교사교육〉프로그램 활용’ 등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상에서 다운받아 실기 활동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다만 대학의 컴퓨터실에서 사용할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학교 컴퓨터실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3

CHAPTER 01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7
1. 교육공학의 정의 9
2.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12
3. 교육공학의 영역 21
4. 교수-학습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29

CHAPTER 02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탐색 33
1. 학습자 35
2. 교사 52
3. 교육내용 57

CHAPTER 03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63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64
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69
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73
4. 교육공학 관련 최근 이론적 동향 80

CHAPTER 04 교수-학습 방법 87
1. 교육방법의 개념 88
2. 교육방법의 선택 기준 89
3. 교육방법의 유형 91

CHAPTER 05 교수설계 이론 및 교수설계 모형 105
1. 교수설계의 개념 및 원리 107
2. 교수설계 이론 109
3. 교수설계 모형 120

CHAPTER 06 교수설계 실행 129
1. 요구분석 130
2. 설계 137
3. 개발 140
4. 실행 142
5. 평가 152

CHAPTER 07 교수매체 159
1. 교수매체의 개념과 기능 160
2.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164
3. 교수매체의 종류: 아날로그 매체 168
4. 교수매체의 종류: 디지털 매체 181

CHAPTER 08 교육공학과 영유아 교수-학습 197
1. 4차 산업혁명과 유아 교수-학습 환경 198
2.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공학과 스마트 활동 통합 226
3. 발현적 ICT 유아교육과정 240
4. ICT 활용 프로젝트 접근법 248

CHAPTER 09 새 누리과정과 놀이 기록, 놀이 읽어내기 267
1. 디지털기록화 프로그램과 앱 268
2. 유아교육용 앱 활동 기록화 및 활동안 275

CHAPTER 10 유아교육에서의 스마트 교수매체 활용 283
1. 스마트 스캐너, 팩스, 프린터 285
2. 360도 카메라(VR 카메라) 295
3. 전자태그 300

CHAPTER 11 유아교육에서의 스마트 매체 환경 309
1. 유아교육에서의 3D프린터 활용 310
2. 360도 카메라, 360도 동영상 327
3. 동영상과 인터넷 방송 331

CHAPTER 12 원격교육과 ICT 기반 교수-학습 347
1. 원격교육 349
2.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351
3. 이러닝 354
4. 블렌디드 러닝 356
5. 원격 수업을 위한 영상 제작 361
6.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수업 371

참고문헌 383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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