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은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10827
ISBN : 9788942614806

책소개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유아 동작교육 관련 연구물뿐만 아니라 관련 영역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특히 뇌과학과 교사교육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였다. 또한 이론과 실제를 분리하지 않고 한 장으로 묶어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예비 교사교육에서는 이론을 먼저 살펴보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활동 계획서를 작성, 모의수업 등을 통해 활동을 적용해 보도록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 대표적인 동작교육 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이론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이론을 다룬 후, 바로 그 이론이 접목된 동작교육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경험하도록 하였다. 개정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활동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명한 후 바로 활동의 예시를 제시하여 교육과정과 현장 적용을 연결하였으 관련 사진이나 그림을 많이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이 책은 2004년 8월 출간되어 17년이 지났습니다. 그간 유아 동작교육 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0년까지 매년 1~3편 정도의 연구가 이루어지다가, 2001년에 6편으로 증가하면서 그 이후부터 연구의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Physical Literacy(PL)’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피지컬 리터러시는 “평생에 걸쳐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일의 가치를 인식하고 책임을 지는 데 필요한 동기, 자신감, 신체적 역량, 지식 및 이해”로 정의됩니다. 피지컬 리터러시가 신체활동의 핵심이며, 신체활동에 선행할 뿐만 아니라 신체활동을 통해 달성된다고 보는 연구가 조금씩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살아가는 평생의 기간 동안 신체활동이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태블릿피시 등 유아들이 앉아서 하는 활동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은 요즘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신체활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어 적용되고있으며,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기본 틀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대강화로 세부적인 사항이 제시되지 않아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당황스럽기도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창의적 사고, 공감적 사고, 협력적 사고, 융합적 사고 등 개인의 주도적인 역량이 강조된 인재를 요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놀이중심과 유아중심을 교육과정의 중심으로 부각시킨 개정은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정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은 수업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하거나 미리 정해 놓은 계획의 실행에 집중하기보다는 실제 놀이가 실천되는 맥락에 주목하여 유아가 주도적으로놀이에 참여하여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유아교사들은 기본적인 동작활동을 포함하여 유아들의 동작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전문성 부족, 시설 및 공간의 미비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별 유아의 주도적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은 안 그래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교사들의 신체 관련 활동을 더욱 꺼리게 할 것이라는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향후 교사는 실내·외 놀이공간에서 신체활동 놀이가 발생하는 상황을 관찰하고 그것을 확장시켜 유아의 신체활동이 활발하게일어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유아들이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일의 가치를 인식하고 책임을 지는 데 필요한 동기, 자신감, 신체적 역량, 지식 및 이해의 기틀을 마련함에 있어 교사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유아 동작교육 관련 연구물뿐만 아니라 관련 영역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뇌과학과 교사교육의 연구 결과를 반영하였습니다.
둘째, 이론과 실제를 분리하지 않고 한 장으로 묶어 제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예비 교사교육에서는 이론을 먼저 살펴보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활동 계획서를 작성, 모의수업 등을 통해 활동을 적용해 보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각 이론에서 제시하는대표적인 동작교육 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이론을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이론을 다룬 후, 바로 그 이론이 접목된 동작교육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경험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활동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명한 후 바로 활동의 예시를 제시하여 교육과정과 현장 적용을 연결하였습니다.
셋째, 관련 사진이나 그림을 많이 제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동작은 그 특성상 언어로 전달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아직 유아를 많이 접해 보지 못한 예비교사의 입장에서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뚜렷이 그려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예비 유아교사가 관련 사진이나 그림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움직임의 특성을 이해하는데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책의 특징을 유지하며, 3개의 부, 8개의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부에서는 동작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소개하였습니다. 1장에서는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발달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2장에서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 운동능력의 발달과정 및 유아의 발달특성을 자세히 소개하였습니다. 3장은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과 관련 있는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1부에서 다룬 내용은 향후 발달에 적합한 동작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부에서는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을 동작의 구성요소와 기본동작으로 이루어지는 기초영역 및 응용영역 중 유아교사가 주로 교육하게 되는 창의적 신체표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2부를 통해 동작교육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동작교육 활동의 교수방법, 동작교육 활동의 계획과 평가 그리고유아 동작교육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는 교사가 되었을 때 동작교육 활동을 어떻게 계획하고 적용하며 평가해야 하는지, 이때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현직교사는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동작교육이 유아에게 적합하게 계획되고 있는지, 적용과정과 적용 후 평가가 잘 이루어지는지, 교사가 유아의 동작표현을 격려해 주고 지원해 주기 위한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추후 앞서 제시하였던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 PL), 개정 누리과정의 적용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등을 좀 더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

1장 유아 동작교육의 이해
1.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과 효과 12
1)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12
2) 유아 동작교육의 효과 16
2. 유아발달 이론에 따른 동작 교수-학습 관점 22
1) 성숙론적 관점 22
2) 환경론적 관점 23
3) 상호작용론적 관점 25

2장 유아발달과 동작교육
1. 유아 운동능력의 발달 28
1) 유아의 성장과 발달 28
2) 운동능력의 발달과정 32
2. 유아의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37
1) 영아의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37
2) 유아의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57
3)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68

3장 유아교육과정과 동작교육 내용
1. 0~1세 보육과정과 동작교육 81
1) 신체운동영역과 동작교육 81
2) 예술경험영역과 동작교육 86
2. 2세 보육과정과 동작교육 90
1) 신체운동영역과 동작교육 90
2) 예술경험영역과 동작교육 94
3. 2019 개정 누리과정(3~5세 보육과정)과 동작교육 99
1) 신체운동·건강영역과 동작교육 99
2) 예술경험영역과 동작교육 103

제2부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4장 동작의 기초영역
1. 동작의 구성요소 115
1) 신체 인식 117
2) 공간 인식 123
3) 노력 127
4) 관계 130
2. 기본동작 141
1) 비이동동작 143
2) 이동동작 150
3) 조작적 동작 158

5장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1.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개념 182
2.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의 유형 185
1) 모방적 동작활동 186
2) 창의적 동작표현 활동 189

제3부 유아 동작 교수-학습방법

6장 유아 동작교육 활동의 교수방법
1. 동작교육 활동의 지도방법 214
1) 직접적-교사 주도적 방법 217
2) 안내-발견적 방법 220
3) 간접적-유아 주도적 방법 222
2. 동작교육 활동의 통합적 접근 226
1) 통합적 접근의 개념 226
2) 동작교육 활동의 통합적 접근 유형 229

7장 유아 동작교육 활동의 계획과 평가
1. 동작교육 활동의 계획 236
1) 좋은 수업과 수업계획안 237
2) 동작수업 계획안의 구성 239
2. 동작교육 활동의 시간 구성 242
1) 도입 243
2) 전개 247
3) 마무리 252
4) 전이 253
3. 동작교육 활동계획안 작성의 절차와 예 254
4. 유아 동작교육 활동의 평가 261
1) 평가의 의미 261
2) 평가방법 264
3) 평가지의 예 272

8장 유아 동작교육 활동과 교사의 역할
1. 동작교육 활동에서의 반성적 사고와 교사 276
2. 효율적인 동작교육 활동 실시방법 280
3. 교사의 개입 유형과 동작교육 활동 290
4. 동작교육 활동과 유아-교사 이야기 나누기 298
1) 내용 299
2) 시기 303
3) 방법 304
4) 동작표현을 촉진시키는 질문과 동작어휘 306

부록 311

참고문헌 33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