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주와 젠더 (글로벌 아시아의)
이주와 젠더 (글로벌 아시아의)
저자 :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1
ISBN : 9788946053281

책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가 기획한 『글로벌 아시아의 이주와 젠더』. 1995년 설립된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가 마련한 국제 학술 심포지엄 등을 통해 발표된 국내ㆍ외 학자의 논문으로 이루어졌다. 한국, 일본, 중국(연변), 베트남, 필리핀, 그리고 스리랑카 등의 학자가 주로 참가했다. 오늘날 지구화의 특징이 되어가는 '여성이주', '가족변화', 그리고 '보살핌 위기'라는 세 현상에 주목한다. 특히 여성의 이주로 인한 아시아 지역의 가족구조의 변화에 대해 젠더 관점으로 접근하여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주하는 여성 그리고 변화하는 아시아
아시아 각국의 학자 15명이 살펴본
아시아의 변화와 미래


아시아 지역 여성들의 이동은 송출국, 유입국, 또 그 경계를 넘어선 곳에서 여성들 자신의 정체성, 가족관계, 국가와 시민의 관계 등 도처에서 익숙했던 것들을 흔들면서 낯선 경험을 하게 한다. 이런 변화는 기존의 관념들 역시 해체하기 때문에 우리는 눈앞에 전개되는 현실을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해야 할지 의미의 혼란에 빠지곤 한다. 가족이란 무엇인가, 사랑과 친밀성의 상업적 거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국적이란 무엇인가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 본문 중

이 책은 서구인의 시각이 아닌 한국, 일본, 중국(연변), 베트남, 필리핀, 스리랑카 등 각지의 학자가 참여해 현지인의 시각으로 아시아를 연구했다는 데 그 의의가 크다.
이 책의 저자들은 지구화가 만들어내는 여성 이주에 관심을 갖고, 아시아 여성 이주로 인해 일어나는 각국의 현황, 이주여성의 인권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 등을 비롯해서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노인 보살핌 제도화 등에 이르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여성 이주로 인한 아시아 지역 가족구조의 변화가 여성들의 일상과 삶을 어떻게 재편하는지, 또한 그런 변화가 아시아 지역의 미래에 어떠한 변수로 작용할 것인지 등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이 책은

이 책의 저자들은 지구화가 만들어내는 여성 이주에 관심을 갖고, 아시아 여성 이주로 인해 일어나는 각국의 현황, 이주여성의 인권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 등을 비롯해서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노인 보살핌 제도화 등에 이르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더 나아가서 지구화 시대의 변화들을 어떤 가치와 인식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가 마련한 국제 학술 심포지엄 등을 통해 발표된 국내외 학자들의 논문으로 이루어졌다. 1995년 설립된 아시아여성학센터는 ‘아시아 여성학’이라는 공통분모 아래 해마다 다양한 주제로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해왔으며, 이는 국내외 여성학자들의 주요한 학술 토론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신간 출간의의

국내에서도 여성 이주는 지난 몇 년 사이 인문·사회과학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주제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여성 이주가 사회적 관심을 받기 시작한 역사가 비교적 짧은 만큼 학문적으로 그 논의 폭이 넓지 않다.
독자들은 한국, 일본, 중국(연변), 베트남, 필리핀, 스리랑카 등 각지의 학자가 참여한 이 책을 통해 여성의 이주로 인한 아시아 지역 가족구조의 변화가 여성들의 일상과 삶을 어떻게 재편하고 있는지, 또한 그런 변화가 아시아 지역의 미래에 어떠한 변수로 작동할 것인지 등의 질문에 대한 연구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뿐 아니라 결혼이주와 이주노동이라는 주제가 송출국과 유입국이라는 서로 다른 위치에서 어떻게 다른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는지, 여성 이주가 왜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로만 볼 수 없는 글로벌 경제라는 구조적 문제의 성격을 갖는 것인지 등등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아시아 여성의 이주를 젠더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를 찾기 어려운 현실에서, 이 책이 각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자 및 일반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편집자 서평

변화하는 아시아의 이주와 젠더에 관한 아시아 각국 학자들의 다양한 시각과 분석을 담고 있는 이 책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글로벌화와 그에 따른 현상,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어떤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비교적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있지 않은 분야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한층 신선하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

서문 아시아 여성 이주, 가족의 변화, 그리고 향후 과제

제1부 지구화와 여성
제1장 긍정, 고통, 그리고 임파워먼트
제2장 초국가적 여성 공동체와 지구적 정의
제3장 젠더와 재생산

제2부 아시아 이주의 현장과 가족구조의 변동
제4장 연변 조선족 농촌 여성들의 ‘한국바람’
제5장 스리랑카의 여성 이주노동자와 변화하는 가족
제6장 태국 불교의 영성 추구와 가족

제7장 떠도는 삶, 필리핀 ‘가족’과 해외 노동이주의 감정성
제8장 이주여성 가족들의 변화: 베트남에서 한국, 대만에 이르기까지
제9장 사랑과 경제의 관계를 통해 본 이주결혼

제3부 여성 이주의 시대, 변화와 과제
제10장 국제결혼과 한국 가족의 부계적 성격
제11장 이주, 그리고 일본의 도전받는 ‘가족’
제12장 경계 없는 가족?: 여성 이주와 초국적 가족
제13장 한국 다문화가족 관련 법제에 대한 고찰
제14장 일본 개호보험제도하의 보살핌 ‘위기’와 교훈
제15장 동아시아 고령자 개호 시스템의 전개와 과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