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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창조와 변형의 바이블)
뉴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창조와 변형의 바이블)
저자 : 이홍규|김성철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1
ISBN : 9788946053373

책소개

『뉴미디어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적인 시각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는 책이다. 전략의 요소라 할 수 있는 사업 기회, 핵심 역량, 기업가 정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기업가 정신과 사회 등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또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여러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삼성, 노키아, 애플… 스마트폰 시장의 최종 승자는 누구일까?
넥슨이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은?
불확실한 시대, 기업의 생존을 원한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라!


비즈니스 모델은 현대 경영계의 한 화두이다. 변화가 큰 시대이기에 비즈니스를 새로운 시각에서 보아야 할 필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이란 말 자체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실제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은 실정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창업이나 기업 경영 또는 기술 혁신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경영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불확실한 시대, 기업의 생존을 원한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라!

레드오션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의 기회를 발견하라, 가치 지형의 변화를 살펴라,
보완 관계를 활용하라, 기술혁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낸다……


“사업이란 기본적으로 위험을 부담(risk-taking)하는 행위이다. 사업의 위험은 불확실성에서부터 온다. 사업이 현재의 확실성(투자에 필요한 현금 흐름)을 미래의 불확실성(미래의 기대현금 흐름)과 바꾸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사업에는 항상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시장경제는 경영이란 기술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고 위험을 부담하는 기업가 정신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다.”
- 본문 중

비즈니스 모델이 근래에 들어 특히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지금 우리의 미래가 그만큼 불확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 산업, 시장, 의식 등에서 급진적이고 와해적인 혁신이 많아지니 과거의 맥락에서 설정된 이론과 논리가 통할 수 없는 것이다. 그만큼 지금의 혁신은 과거의 점진적 혁신과 다르고 과거와의 단절도 크다. 고객의 행태가 바뀌고 경쟁 기업과의 게임 규칙도 바뀌었다. 고객과 시장의 동조화가 확산된 반면,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는 더욱 요구되고 있다. B2C, B2B, 인터넷, 모바일 등 새로운 비즈니스가 대두되었을 뿐 아니라 구글, 애플, 네이버 등 새로운 기업들이 기업 가치 면에서 과거의 일류 기업들을 제치고 선두로 올라섰다. 비즈니스는 항상 이렇게 창조와 변형을 통해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이 책은 전략적인 시각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고자 했다. 그리하여 전략의 요소라 할 수 있는 사업 기회, 핵심 역량, 기업가 정신이 강조되고 있다. 보는 사람에 따라 이러한 요소의 함의는 다를 수 있다. 사업 기회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자신의 시장이 달라지고 전략이 달라진다. 전략 수립의 기반이 되는 핵심 역량도 마찬가지이다. 역량은 전략을 만들기도 하지만 만들어진 전략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기업가는 모든 것을 결정하는 의사 결정의 주체인 동시에 그 의사 결정에서 부딪치는 수많은 장애를 뚫고 나가야 하는 사람이다. 결국 해답은 기업가 스스로에게 있다. 전략적 사고는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니고 생각의 틀을 제공할 뿐이다. 해답은 기업가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기업가 정신과 사업 기회 등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2부에서는 사업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제3부에서는 인터넷, 모바일 등 뉴미디어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여러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신간 출간의의
휴대폰의 인터페이스로 사용되고 있는 터치스크린 기술은 1971년에 발명되어, 이미 1983년부터 상용화가 시작된 기술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이 기술은 최근 새로운 기술인 것처럼 주목을 받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터치스크린은 마우스 다음으로 가장 혁신적인 인터페이스’라고 말하면서 아이폰에 3.5인치 와이드 터치스크린을 장착했다. 20년 전의 기술이 오늘 이처럼 다시 각광을 받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것은 기술을 새로운 시각에서 해석하는 사람 그리고 그 가치를 만들어줄 다양한 사업 인프라가 하나로 어우러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즈니스란 기회와 사람과 다양한 사업 요소가 만들어내는 일종의 합주다. 음악이 수많은 멜로디가 연결된 결과물이듯이 비즈니스도 다양한 연결 고리의 산물이다. 한 개인의 역량 그리고 그의 일련의 의사 결정이 역량을 변화시키며 내일의 성공과 실패를 만든다. 그래서 사업이 성공하려면 이처럼 연결 고리들을 잘 맞춰나갈 스토리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바로 이같이 기회와 사람과 조직의 역량을 엮어내는 하나의 스토리이다.

추천사
비즈니스 모델은 현대 경영계의 한 화두이다. 변화가 큰 시대이기에 비즈니스를 새로운 시각에서 보아야 할 필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이란 말 자체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실제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은 실정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창업이나 기업 경영 또는 기술 혁신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경영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그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스타 IT 기업들이 포스트 MS 시대의 패권을 놓고 펼치는 IT 신삼국지는 비즈니스 모델 전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는 이 책은 창업을 꿈꾸거나 신시장 창출을 꾀하는 사람 모두에게 어디에서도 구할 수 없는 인사이트를 선사할 것이다.


키움증권이 성공했다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고민은 회사의 생존과 영속을 위한 불가피한 일상이다. 이 책은 이를 깊이 있는 이론으로 체계화시켰다. 기업과 공직, 교직을 넘나든 필자들의 실전적 현장 체험이 녹아들어 있기에 학문적 담론에 그치지 않는 내공이 있다.


지금은 모바일 혁명이 진행 중이다. 모든 사람과 돈, 관심이 혁명의 진원지로 몰리고 있다. 그러나 정작 그들은 인터넷 혁명기, 1차 벤처붐의 실패를 복기하지 않고 있다. 당시 실패의 공통점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숙고가 없었다는 점이다.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그 작업에 이만한 책을 아직까지 본 적이 없다. 학문적으로든 현실적으로든.
진행자>


첫째, 새로운 기술혁신. 기술혁신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낸다. 스마트폰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운영체제의 혁신으로 가능했다. 하드웨어 중심의 일반 피처폰에 비해 스마트폰은 하드웨어(터미널), 소프트웨어(OS), 서비스(앱스토어)가 결합된 형태이다. 스마트폰의 이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 휴대전화 제조사들의 저비용 또는 차별화 경쟁 우위를 무의미하게 만들고 있다. 를 보면 스마트폰의 혁신으로 휴대전화 시장이 AA' 시장(피처폰)에서 BB' 시장(스마트폰)으로 이동하면서 기존 시장의 강자였던 삼성전자, 노키아 등이 새로운 진입자인 애플의 도전을 쉽사리 막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_170쪽

기업이 한쪽(subsidy side)에서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다른 한쪽(money side)에서는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형태를 양면 시장(two-sided market)의 사업 모델이라 한다. … 미국의 버진 모바일(Virgin Mobile)은 광고를 들으면 무료로 휴대전화 통화를 연결해주고 있으며, 오스람(Osram)은 빈곤가정에 에너지 절약형 형광등 200만 개를 무료로 배포하고 그 대신 그 온실가스 감축량만큼의 탄소 배출권을 확보했다. _199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제1부 비즈니스 모델의 기초
제1장 기업가 정신
제2장 사업 기회

제2부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제3장 사업 전략
제4장 비즈니스 모델

제3부 비즈니스 모델의 응용
제5장 뉴미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제6장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과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
제7장 모바일 TV(DMB) 비즈니스 모델의 실패
제8장 뉴미디어와 해외시장 비즈니스 모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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