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
한국 사회와 뉴미디어 확산
저자 : 김경희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8
ISBN : 9788946070493

책소개

뉴미디어 확산과 사회적 의제 변동에 대한최초의 연대기적 분석

한국 사회에서 뉴미디어의 확산은 민주적 사회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책은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제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의 변화를 짚어보는 것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등장할 뉴미디어에 대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저자들은 한국 사회에서 뉴미디어가 확산해온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1990년대 이후 한국이 이룬 정보통신 산업 분야의 성장 모형을 이론적으로 구축했다. 구체적으로는 뉴미디어의 확산 및 정보사회와 관련하여 어떠한 사회적 의제들이 논의되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의제들이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그 궤적을 분석하는 역사적 조망을 시도했다. 이는 한국 정보통신 산업의 모형과 전략에 대한 학술적 담론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공유하는 값진 토대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포스트 산업사회를 향한 한국 사회의 여정
민주적 사회변화 속의 뉴미디어 확산

산업화 시대의 모범생에서 포스트 산업화 시대의 혁신자가 되기까지,한국 사회는 뉴미디어를 어떻게 수용했는가?

산업화 시대 한국의 경제 발전은 서구 산업 선진국들이 걸어온 길 이외에도, 산업화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문화적·민주적 사회에 도달하는 다른 방식의 발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 세계에 제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나라들에 의미 있는 모델이 되었다. 그동안 한국을 산업화 시대의 모범적인 ‘학습자’ 모델로 논의하곤 했지만, 이제는 스스로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역량을 지닌 ‘혁신자’로 새롭게 조명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 산업을 근간으로 태동하여 최근 가속도를 더해가는 ICT 분야의 폭발적인 성장과 역동성이야말로 한국 사회의 잠재력이 산업화 시대에도 결코 모자라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 책은 포스트 산업사회에서 한국의 장래 방향을 설정할 이론적·정책적 자원을 제공하고, 한국의 정보통신 산업 사례를 한 모델로 삼을 수 있도록 국제 사회의 학술적 진단을 유도하고자 기획되었다.
1990년대부터 2017년까지,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고,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그러한 변화의 기저에는 뉴미디어를 포함한 정보통신산업의 진화와 확산이 있었다. 1990년대부터 2017년까지의 한국 사회의 변화는 미디어를 포함한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빼고는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새로운 미디어와 정보통신기술이 사회 곳곳을 바꿔놓았다. 정보 양식의 변화가 이끌어낸 사회의 진화에서 뉴미디어의 생성과 확산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온 것이다. 따라서 한국 사회의 정보산업 발전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한국 사회에서 뉴미디어 확산과 관련해 어떠한 사회적 의제들이 논의되었고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그 궤적을 살펴보는 역사적인 조망이 필요하다. 이 책은 바로 이 지점에 주목했다.
한국 사회의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논의된 의제들은 무엇이었고, 그런 의제들의 흐름이 뉴미디어 확산에 어떤 영향을 주었으며, 그 결과 사회는 어떻게 변해왔는가? 저자들은 뉴미디어 관련 학술 논문들의 주제와 대상을 분석하고, 신문 사설에서 다룬 의제들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사회의 뉴미디어 수용을 연대기적으로 분석해냈다. 이 책의 시도는 장차 현대 기술사회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변화하는 규범에 새로운 지시등을 제시하는 데 하나의 주춧돌이 될 것이다.

[내용 소개]

제1장 ‘뉴미디어 확산 모델의 철학: 인간관, 기술관, 경험관을 중심으로’에서는 뉴미디어 확산을 연구하는 데 자주 활용되는 이론적 모델들을 철학적 관점에서 검토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혁신확산 모델, 기술수용 모델, 혁신저항 모델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 뉴미디어 확산 모델에 있어서 뉴미디어를 선택하고 확산하는 주체로서 그려지는 인간은 데카르트적 자아의 특징을 보여주고, 뉴미디어의 기술과 경험은 인간 행위의 선형적이고 고정적인 대상 실재로 그려지고 있음을 지적했다.

제2장 ‘한국 ICT 기반 미디어의 확산: 시기별 특성과 사회 변화’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ICT 기반 뉴미디어 확산을 시기별로 구분하고 각 시기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1990년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발표된 뉴미디어 관련 학술 논문을 분석한 결과, 한국 사회에서의 ICT 기반 뉴미디어 도입과 확산 초기에는 정책 중심의 논의가 많았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 ICT 기반 미디어의 확산은 정부 주도로 시작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젊은 창업자들은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성장을 일구어냈다. 1990년대 말 나우누리와 같은 PC통신이나 2000년대 급성장을 한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 기업은 한국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와 정보산업, 미디어 콘텐츠의 서비스를 바꾸어나갔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누구보다 잘 활용한 이용자들이 있었기에 새로운 미디어가 확산될 수 있었다. 뉴미디어 확산 2기와 3기로 가면서 이용자들에 대한 학술 논문이 증가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제3장 ‘뉴미디어 확산과 언론: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사설의 역할’에서는 한국 사회에 뉴미디어가 도입된 이후 언론이 뉴미디어 의제를 어떻게 보도했는지를 다루었다. 1990년대 초 한국 사회에 뉴미디어가 도입된 이래 2016년 3월까지 뉴미디어 관련 의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규명하고, 언론사의 정치성 성향에 따라 정부의 뉴미디어 정책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밝히기 위해 신문 사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언론은 뉴미디어 도입 과정에서 이슈를 공적으로 쟁점화함으로써 사회의 여론 수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분석 결과 신문사들은 정권의 성향과 자사의 입장에 따라 의제 설정과 해석을 달리했다. 자사의 이익에 따라 뉴미디어 주제를 선택하고 논조를 결정한 것이다.

제4장 ‘ICT 기반 미디어 이슈: 신문 사설의 시기별·정파별 프레임과 담론을 중심으로’에서는 시기별·정파별로 ICT 기반 미디어에 대한 이슈가 한국 언론에서 프레임되는 방식과 담론을 살펴보았다. 신문 사설 분석을 통해 ICT 기반 미디어가 도입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이슈가 다뤄졌으며, 어떠한 요인들이 부각되었는지를 분석했다. 또한 이러한 프레임 속에 내재된 다양한 담론들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한국 사회 내 ICT 기반 미디어에 대해 논의되었던 다양한 쟁점과 시각들의 공존과 경쟁이 역동적으로 작동하는 과정을 확인해보았다.

[책의 구성]

· 서문
제1장뉴미디어 확산 모델의 철학: 인간관, 기술관, 경험관을 중심으로 _ 전제아
제2장한국 ICT 기반 미디어의 확산: 시기별 특성과 사회 변화 _ 김경희
제3장뉴미디어 확산과 언론: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사설의 역할 _ 홍주현
제4장ICT 기반 미디어 이슈: 신문 사설의 시기별·정파별 프레임과 담론을 중심으로 _ 김은영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뉴미디어 확산 모델의 철학
   인간관, 기술관, 경험관을 중심으로_ 전제아
제2장 한국 ICT 기반 미디어의 확산
   시기별 특성과 사회 변화_ 김경희
제3장 뉴미디어 확산과 언론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사설의 역할_ 홍주현
제4장 ICT 기반 미디어 이슈
   신문 사설의 시기별ㆍ정파별 프레임과 담론을 중심으로_ 김은영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