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공병호의 변화경영
공병호의 변화경영
저자 : 공병호
출판사 : 북이십일
출판년 : 2007
ISBN : 9788950911362

책소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변화경영', 생존을 위한 개인과 조직의 변화!

그 동안『10년 법칙』『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공병호의 희망 리더십』등을 내 놓으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자기경영의 비결과 인생을 살아가는 데 유익한 조언들을 선사했던 공병호. 그가 이번에는 비즈니스맨들과 CEO들을 위해 생존과 성장의 필수요건인 '변화'에 관해 이야기한다.

『공병호의 변화경영』은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변화경영에 대한 정의를 시작으로 변화경영과 기업경영의 관계, 변화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태도, 사람들이 변화를 싫어하는 이유, 변화경영에 대한 이론적 틀과 기본 철학을 차례대로 제시하였다.

특히 변화를 거부하고 과거의 성공과 경험에 의지하면 빛나는 미래는 없다고 조언하며, 변화경영의 핵심인 '개인의 변화'를 중심에 두고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를 받아들이게 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였다. 그리고 변화경영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위해 총 20가지의 변화경영 방법론을 4단계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서구 중심이 아니라 철저히 한국적인 변화경영 해답을 제공한다. 여기 나온 공병호식 변화경영론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변화경영의 방법을 모두 수록하여 성공적인 변화경영을 위한 믿음직한 가이드북으로 손색이 없다. 이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 경쟁력 회복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다!
편하게 앉아있는 이 순간에도 당신 기업은 썩고 있다.
것이 당신이 변화! 개선! 혁신!을 외치는 선도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상징적이고 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절박한 위기의식의 공유야말로 변화를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결정적인 포인트이기 때문이다._존 코터

오늘날 기업환경은 잭 웰치식의 고정화된 경영지침으로 대응할 수 없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제 기업의 성패는 선진경영전략의 답습이 아니라 초고속 진행형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민첩성이 요구되는 변화경영에 달려있다.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변화경영의 해법은 없다. 갈수록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만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최적의 해법이 달라지는 변화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기업환경에 맞는 변화경영을 시스템화하는 조직과 개인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_공병호

혁신과 창조로 변화를 적극 관리할 수 있어야 성장 가능성이 열린다!
1분, 1초가 혁신의 전쟁터가 된다! 변화 속으로 뛰어들어라!
변화와 변화경영에 관한 필요성은 우리가 IMF의 위기를 극복하면서부터 부르짖었던 키워드이다. 하지만 수년이 흐른 지금 우리 국내 기업들은 변화경영에 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고 얼마나 실천에 옮겼을까 돌아보면 가슴이 답답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준비 없이 변화와 혁신을 외쳐서는 사상누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선진 기업과 경영방법에 대한 획일적인 모방이 아니라 국내 실정에 맞는 전략적인 변화경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은 변화경영에 관한 인식의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실행의 문제를 성공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개인의 변화, 조직의 변화를 위해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기본 지식과 틀,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변화와 변화경영이 꼭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확신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누가 먼저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이다.

시장을 주도한 삼성, KT, LS전선과 도산한 아그파필름의 차이는 변화경영에 있다!
기존의 변화경영 도서와는 달리 국내 사례를 통한 현실감 있는 설명으로 이해를 돕는다!

오늘날 기업 환경은 효율성 강화나 구조조정 등에서 신기술 개발과 새로운 경영 모델 개발 등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새로운 환경에 걸맞은 경영 원칙이 등장해야 한다. 변화경영은 조직의 모든 활동 영역에 걸쳐 개선과 혁신을 행하는 지속적인 활동이다.
저자는 많은 조직과 기업들이 막대한 비용을 들여 변화경영을 위해 야심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힘든 이유를 개인의 변화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변화경영 서적들처럼 기업들이 적용해야 할 경영이론이나 그 방법론을 설명하는데 무게를 두기보다는 변화경영의 의미와 유형의 이해를 통해 개인을 변화시키는 실제적인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변화경영은 반드시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주도해야 하고, 그 성공의 여부는 조직 구성원의 변화에 달려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조직의 변화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기본 지식과 틀,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변화란 꼭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자체가 가져올 수밖에 없는 불안감, 불편함, 불확실성 등과 같은 요인들 때문에 변화를 대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저항하거나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한다. 이 책은 사람들이 왜 변화를 싫어하는지, 어떻게 해야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이 변화를 받아들이게 만들어 기업의 변화경영과 혁신에 성공할 수 있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들을 전달한다.
변화경영을 인지단계-준비단계-추진단계-결실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책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경영 컨설턴트의 조언을 듣듯이 변화경영의 전 과정을 저절로 익힐 수 있다. 그리고 삼성, LS전선, KT 등 변화경영에 성공한 국내 기업 사례와 코닥, 애플 등 외국 기업 사례들을 다양하게 소개하면서 변화경영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을 시도하지 않으면 성장뿐만이 아니라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변화경영은 크게 기업, 그 기업의 최고경영자만이 고민해야 할 문제는 아니다.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뿐만이 아니라 비영리 조직이나 공무원 조직에서도 변화경영을 도입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 책은 모든 기업과 조직의 구성원과 리더들에게 훌륭한 지침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 생존을 위한 변화 속으로 뛰어들어라

1부 변화와 변화경영

1장 기업 환경이 변하면 경영 원칙도 변한다
01 변화를 받아들여라
02 조직의 생존은 변화에 달려 있다
03 변화의 3가지 유형
04 특정 모델에 얽매이지 마라
05 환경 변화에 따른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라
06 변화경영은 최적의 선택을 위한 과정

2장 변화경영의 핵심은 개인의 변화
01 변화는 개인의 판단과 선택에 의해 좌우된다
02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는 다양하다
03 변화에 대한 저항의 징후를 살펴라
04 사람들은 왜 변화에 저항할까
05 변화를 받아들이는 5단계

3장 변화경영 방법론
01 르윈의 3단계 모델
: 변화 친화적인 힘을 증가시켜라
02 리핏의 7단계 모델
: 변화 주도자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하다
03 셰퍼드의 경험법칙
: 변화 주도자가 지켜야 할 행동 원칙
04 베카드와 해리스의 변화방정식
: 변화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요소
05 코터의 8단계 방법론
: 변화경영 가이드와 각 단계의 방해요소
06 내들러의 12가지 행동단계
: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라

2부 변화경영 실천방법

1장 인지단계 변화를 인지하라
01 리더가 깨어 있어야 한다
02 리더가 절박해야 한다
03 인식의 차이를 좁혀라
04 마음의 틀에 투자하라
05 위기감과 분노를 공유하라

2장 준비단계 변화를 준비하라
01 강력한 변화경영 추진팀을 조직하라
02 참여 의식을 높여라
03 비전과 목표를 새롭게 하라
04 개인의 비전과 목표로 연결하라
05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라

3장 추진단계 변화를 행동으로 옮겨라
01 야심적인 목표관리를 실시하라
02 우선 순위에 따라 실행하라
03 조기에 성공사례를 발굴하라
04 적절한 방법론을 선택하고 실천하라
05 성과에 대해 보상하라

4장 결실단계 변화의 결과물을 거둬들여라
01 변화를 시스템화하라
02 끊임없이 재단장하라
03 짧고 굵게 축하하라
04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라
05 결코 안심하지 말라

에필로그 : 변화의 학생이 돼라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