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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팟(HOT SPOTS)
핫스팟(HOT SPOTS)
저자 : 린다 그래튼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8
ISBN : 9788950913496

책소개

직원과 조직의 잠자고 있는 잠재력을 깨울 새로운 패러다임!

노키아, 아이팟, 도요타 등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바로 직원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유도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는 직원들이 생산성과 활기를 동시에 느끼며 신나고 도전적인 일에 매달리게 도와준다. 이때 아이디어가 전염되어 새로운 가능성이 모습을 드러낸다.

이 책은 아이디어와 비전이 살아 숨쉬는 창조적 시공간 '핫스팟'을 소개한다. 저자는 창조 에너지가 넘치는 혁신의 시공간 또는 그 순간을 '핫스팟'이라고 명명하였다. 10년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을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협력적 사고방식, 경계해제, 점화목적, 이 3가지 요소가 동시에 연소하며 핫스팟의 불꽃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해냈다.

본문은 이 요소들에 대한 기본 정보와 핫스팟의 발생과 유지를 위한 독특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조직의 복잡한 현상을 "핫스팟 = (협력적 사고방식 * 경계 해제 * 점화 목적) * 생산적 능력"이란 기발하고 간단한 공식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잠재력이 개발되고, 조직 가치가 창조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유능한 직원이 회사를 떠나는 이유는? 바로 잠재력을 점화시켜 줄 그 무엇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각자의 잠재력에 불을 붙이고 조직과 구성원이 하나의 시너지를 발휘하는 방법'을 다양한 사례, 단계별 로드맵, 연구자료 등을 통해 쉽게 설명하였다. 또한 핫스팟 발생에 성공한 글로벌 기업들의 실제 경험도 수록하였다.

▶ 2007년 〈파이낸셜 타임스〉가 '비즈니스' 부문 베스트도서로 선정하였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07년「파이낸셜 타임스」선정'비즈니스'부문 Best 도서
핫스팟, 휴면상태의 조직을 깨우는 핵 에너지!

미국 최고 HR 전문가 린다 그래튼이 알려주는 조직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
"유능한 직원이 회사를 떠나는 결정적인 이유는 잠재력을 점화시켜 줄 그 무엇이 없기 때문이다."

당신은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직감을 느낀 적이 있는가? 강요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창조에 몰입된 순간은 언제인가?
노키아, 아이팟, 도요타, BP….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에겐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프로세스가 있다는 점이다. 특히 그들 경영의 최우선은 직원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놀라운 유도장치를 설계하는 것이다. 그 안에서 구성원들은 생산성과 활기를 느끼며 신나고 도전적인 일에 매달리게 된다. 이 순간, 아이디어가 전염되고 전혀 새로운 가능성이 모습을 드러낸다.
미국 최고 HR 전문가로 손꼽히는 린다 그래튼(런던비즈니스스쿨의 경영실무 교수, 2006년 휴먼리소스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은 그 순간을 가리켜 '핫스팟'이라 칭하고, 그의 저서 『핫스팟』(부제: 창조 에너지가 넘치는 혁신의 시공간, 린다 그래튼 지음, 21세기북스)을 통해 '어떻게 조직과 구성원이 하나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기업이 핫스팟에 직면한 순간, 미지의 영역을 창의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기고 개개인이 모두 신나는 가치창조자가 된다. 그러나 대부분 에너지는 드러나지 않은 채 계속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숨어 있는 생산 에너지에 불을 지피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가치관부터 조직 구성 방식, 행동방식 등 근본적인 차원에서 변화를 감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핫스팟을 감지해주는 열 탐지기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의 조직은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얼음지대인가. 핫스팟인가. 주변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둘러앉아 호의적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활동을 벌이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에너지는 여전히 차갑다. 이 장소는 핫스팟이 아니다. 그들이 에너지를 드러내지 못한 채 차갑게 머무는 이유는 자신들을 점화해줄 그 무엇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생각과 상상력에 불을 지피는 것, 서로가 한마음으로 지지할 수 있는 것, 숨은 에너지를 발산시켜주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핫스팟을 점화하는가? 그 대답은 이 책이 제시하는 핫스팟의 공식에서 찾을 수 있다.

조직의 복잡한 현상을 기발하고 간단한 공식으로 유도
핫스팟=(협력적 사고방식*경계 해제*점화 목적)*생산적 능력

저자는 10여 년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을 관찰한 결과 협력적 사고방식(cooperative mindset), 경계 해제(boundary spanning), 점화 목적(igniting purpose), 세 가지 연료가 동시에 연소하며 핫스팟의 불꽃을 일으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요소 중 어느 한 가지만 부족해도 핫스팟의 잠재 에너지는 크게 감소했다. 또한 잠재적 에너지가 생산적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는 능력을 좌우하는 것이 핫스팟 현장 안에 존재하는 사람들의 생산적 능력(productive capacity)임을 확인했다.
이 요소들은 서로의 효력을 배가시킨다. 저자는 이 요소들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대화를 유도하고, 고유의 프로세스를 형성하며, 구성원간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해주는 것, 그것이 핫스팟을 지휘하는 리더들의 역할이라고 말한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관계'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개인의 잠재력이 개발되고, 직원 간의 관계를 통해 조직 가치가 창조되기 때문이다. 구성원이 자신의 발전에만 관심을 갖는다면 조직은 발전할 수 없다. 즉, 슈퍼스타는 탄생할 수 있지만 슈퍼조직은 탄생할 수 없는 것이다.
핫스팟을 경험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유대관계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핫스팟 안팎의 사람들과 탄력적인 유대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적 연결성을 통해 아이디어와 지식의 공유가 자유로워지고 사기를 드높인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창시한 리눅스는 '동료 간 검토' 프로세스를 통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버그 발생률을 줄이고, 광범위한 지식 네트워크를 결합시킬 수 있었다. 수천 명에 이르는 훌륭한 인재들이 발휘한 협업정신은 리눅스의 핫스팟을 점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 책은 그 밖에도 폴란드 지사를 부활시킨 BP, 합병에 성공한 오길비원, 아시아를 점령한 노키아 등 핫스팟 발생에 성공한 기업 사례와 거대한 얼음지대가 등장하는 원인과 대응책, 관계의 그물을 확장시키는 경계 해제자의 역할, 핫스팟이 얼음지대로 쇠락하는 원인 등 핫스팟의 발생과 유지를 위한 독특한 프로세스들을 알려준다.

추천의 글

핫스팟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전이 펄떡이는 창조적인 시공간이다. 살아 숨쉬는 핫스팟의 무대를 조성하라. 그것이 기업과 조직의 생존 열쇠이다.
- 게리 헤멀_런던비즈니스스쿨 경영혁신연구소 소장, 『꿀벌과 게릴라』저자


아무리 뛰어난 1인도 하나로 뭉친 다수의 에너지를 이길 수 없다. 다수 구성원들간의 ‘유연한 결속’으로 융합된 조직, 이것이 바로 핫스팟이다.
- 데이브 울리치_미시건대학교 로스비즈니스스쿨 교수, 인적자원 HR구루


핫스팟은 협업, 열린 대화, 경계를 넘나드는 인적 교류와 지식의 공유 등이 발생하는 최상의 조직 환경이다. 이러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은 자발적 창조에 몰입하게 된다.
- 로라 타이슨_UC버클리 하스비즈니스스쿨 교수, 클린턴 전 대통령 경제자문위원회 의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지은이의 글 : 핫스팟, 창조 에너지와 혁신의 시공간
- 들어가며 : 핫스팟은 스스로 출현한다

제1장 차별화된 에너지를 창출하라
Hot spot 1. 협력적 사고방식 / Hot spot 2. 경계 해제 /Hot spot 3. 점화 목적 / Hot spot 4. 생산적 능력 /
핫스팟을 촉진하는 잠재적 지렛대 / 자사만의 독특한 프로세스

제2장 핫스팟은 기업의 생존 열쇠다
베네수엘라의 일출 : 폴란드 지사를 부활시킨 BP / 베네수엘라의 정오 : 아시아를 점령한 노키아 /
런던의 초저녁 : 합병에 성공한 오길비원 / 싱가포르의 새벽 : 오픈소스의 리눅스 /
얼음지대로의 쇠락 : 경쟁을 유도한 DEC

제3장 개인이 아닌 구성원이 되게하라
드러나지 않는 기업의 불문율 / 핫스팟이 얼음지대로 변하는 사이클 / 협력적 사고방식을 유도하는 기본전제 / 핫스팟을 만드는 환경과 프로세스 / 신뢰와 상호의존 규범의 역할

제4장 관계의 그물을 확장하라
핫스팟에 존재하는 네트워크 관계 / 경계선의 복잡화 / 경계선 사이의 장벽 / 장벽 1 : 거리의 장벽 / 장벽 2 : 차이의 장벽 / 장벽 3 : 집단 구분의 장벽 / 경계선을 넘는 협력 / 의미있는 대화를 통한 경계 해제 / 경계 해제자를 통한 유대감 형성 / 경계 해제를 위한 경영자의 역할 / 관계의 그물을 확장시킨 노키아

제5장 목표를 즐기게 하라
점화비전 : 조직이 나아갈 방향 / 점화 질문 : 비전을 향한 자극제 / 점화 과업 : 잠재력을 발휘할 과제 / 점화 목적이 실패할 때 : 매너리즘의 등장 / 오류를 인정하는 열린대화 / 꺼지지 않는 점화 목적

제6장 핫스팟을 위한 최상의 프로세스
생산성을 높이는 5가지 핵심프로세스 / 프로세스 1 : 재능 평가 / 프로세스 2 : 약속하기 / 프로세스 3 : 갈등 해결 / 프로세스 4 : 동일한 시간감각 / 프로세스 5 : 리듬확립

제7장 핫스팟을 이끄는 리더의 역할
소크라테스로서의 리더 / 우정 창조자로서의 리더 / 프로세스 설계자로서의 리더 / 핫스팟의 유효기간 / 새로운 연료의 주입

제8장 핫스팟의 무대를 설계하라
핫스팟으로 가는 조직 설계의 5단계 / 단계 1 : 핫스팟 발견하기 / 단계 2 : 시스템 매핑하기 / 단계 3 : 사업 목표에 연결하기 / 단계 4 : 잠재적인 지렛대 작용점 식별하기 / 단계 5 : 행동에 옮기기

부록
A 핫스팟 창조를 위한 연구자료
B 핫스팟 연구의 배경학문
C 핫스팟 연구의 방법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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