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리스도론 (Christologie)
그리스도론 (Christologie)
저자 : 디트리히 본회퍼
출판사 : 대한기독교서회
출판년 : 2010
ISBN : 9788951113048

책소개

디트리히 본회퍼 선집 『그리스도론』. 디트리히 본회퍼는 독일이 낳은 행동주의적인 신학자이다. 이 책은 본회퍼가 1933년에 베를린대학에서 강의한 내용으로 ‘예수그리스도가 누구인가’라는 부분에 초점을 두어 그리스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간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는 오늘 우리에게 누구인가를 묻고 그 물음에 정직하게 고백하고, 고백한 그대로를 살았던 디트리히 본회퍼의 강의가 펼쳐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행동하는 신앙인

본회퍼 선집 드디어 출간!



♣ 디트리히 본회퍼 Dietrich Bonhoeffer, 1906. 2. 4-1945. 4. 9



디트리히 본회퍼는 독일이 낳은 행동주의 신학자이다. 그는 튀빙겐 대학교와 베를린 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했으며 미국 유니언 신학교에서도 공부했다. 21살에 신학의 독자성을 인정받아 신학박사학위를 받았고, 23살의 약관으로 대학교수 자격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후 반나치 저항운동에 가담하여 히틀러의 독재정권과 싸우다가 1943년 4월 5일 게슈타포(비밀경찰)에 의해 체포되어 1945년 4월 9일 히틀러의 제3국이 무너지기 직전 베를린에 있는 플로센뷔르크 강제수용소에서 39세를 일기로 교수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행동하는 신앙인 본회퍼는 그의 삶과 신학으로 전세계 신학계와 교회에 새로운 신앙의 길과 이정표를 제시하였다.



♣ 책 소개



본회퍼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새로운 신학 형성에 크게 기여했고, 그리스도인과 교회에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바르게 사는 제자의 길과 성도의 공동체인 교회의 참모습을 가르쳐 주었다. 그의 책들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바르게 살려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특히 1970년 군부 독재시절 민주화 투쟁에 헌신하던 수많은 사람들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탁월한 신학자이자 신앙인의 모범을 보여준 본회퍼의 삶과 신학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본회퍼 선집이 출간되었다. 이 선집은 독일에서 본회퍼 책을 독점적으로 출판하고 있는 카이저 출판사의 본회퍼 전집(총 16권, 본회퍼 책 중 가장 최신판) 가운데 학문적인 저서 8권을 선별하여 번역한 것이다.

본회퍼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 , 등은 이미 번역되어 오랫동안 한국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원서와 비교해볼 때 요약되거나 잘못 번역되거나 생략된 부분이 많았던 것이 사실. 이번에 출시된 선집은 가장 최근의 자료를 바탕으로 원서의 내용을 빠짐없이 충실히 담고 있으며 특히 본회퍼 전공자들과 본회퍼학회 회원들이 역자로 참여하여 번역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 또한 각 책마다 해당 책과 관련된 정치·사회·신학적 상황을 담은 편집자 후기와 성서, 인명, 내용 색인을 수록하고 있어 본회퍼 당시의 시대적 정황을 쉽게 파악하고 본회퍼 신학에 깊이 있게 접근하도록 해준다.

10여 년에 걸친 기획, 번역, 편집 작업을 통해 출간된 본회퍼 선집은 정체성을 상실하고 있는 한국교회와 신학계,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에게 새로운 이정표와 신앙의 길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간행사
서론

제1부 현재하는 그리스도 - 나를 위한 존재
제2부 역사적 그리스도


편집자 후기
약어표
편집자소개
역자 후기
역자 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