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의 말랑말랑 뇌과학)
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의 말랑말랑 뇌과학)
저자 : 김대식
출판사 : 문학동네
출판년 : 2014
ISBN : 9788954625043

책소개

당신 뇌는 당신과 생각이 좀 다르다!

카이스트 김대식 교수의 말랑말랑 뇌과학『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에 연재하는 뇌과학 관련 칼럼을 통해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뇌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뇌과학자 김대식 KAIST 교수가 조선일보에 연재중인《김대식 교수의 브레인 스토리》를 정리하여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뇌’는 곧 ‘사람’을 이해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키워드이며, ‘뇌과학’은 복잡하고 종잡을 수 없는 ‘세상’을 읽는 가장 명쾌한 프레임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뇌과학이란 프레임을 통해 우리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흥미진진한일들과 뇌과학자가 본 사람과 세상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독자들이 뇌의 메커니즘을 통해 뇌의 거짓말에 속지 않고 올바른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4000원짜리 커피가 2000원짜리 커피보다 맛있는 이유,
‘우리’가 ‘그들’을 싫어하는 이유,
기억이 계속 바뀌고 왜곡되는 이유,
아무리 굳게 한 결심도 지킬 수 없는 이유……


도대체 지금 내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간혹 우리는 자신이 선택해놓고도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의아해하기도 하고, 스스로 굳게 결심해놓고도 결국 다짐을 지키지 못해 낙담하곤 한다. 어린 시절 즐겨 불렀던 만화 주제가의 가사는 또렷이 기억나는데 바로 어제 먹은 점심 메뉴는 떠오르지 않아 당혹스러울 때도 있다. 이럴 때마다 우리는 궁금해진다.
대체 내 머리는 어떻게 생겨먹은 걸까? 지금 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반대로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 좀처럼 납득이 가지 않는 사회 현상 등을 접할 경우엔, 다른 사람들의 머릿속이 궁금해지기도 한다. 이 책은 뇌과학이란 프레임을 통해 세상과 사람을 들여다보는 교양에세이로, 뇌과학자인 김대식 KAIST 교수가 정리한 ‘머릿속 세상’의 이야기다. 저자는 ‘뇌’는 곧 ‘사람’을 이해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키워드이며, ‘뇌과학’은 복잡하고 종잡을 수 없는 ‘세상’을 읽는 가장 명쾌한 프레임이라고 강조한다.

당신 뇌는 당신과 생각이 좀 다르다!
우리는 ‘의지’로 자신을 조종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에 불과할 뿐! 사실은 철저히 뇌의 통제를 받고 있다. 그런데 책에 따르면, 뇌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경향이 강하고 ‘착한 거짓말’을 일삼으며 ‘편가르기’를 좋아한다.
예를 들어, 몇 년 전, 한 패스트푸드 업체에서 2000원이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커피를 선보이며, ‘2000원’ ‘4000원’이라고 적혀 있는 두 개의 컵에 같은 커피를 담아 맛보게 했었다. 두 커피는 화학적으로 동일했고, 혀에 느껴진 맛도 당연히 같았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4000원짜리 커피가 2000원짜리보다 더 맛있다고 답했다. “나는 맛에 민감한데, 4000원짜리는 설탕 없이도 단맛이 난다” “부드럽고 마시기 편하다” 등 왜 4000원짜리 커피가 2000원짜리보다 더 맛있는지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설명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왜 사람들은 동일한 커피를 가지고 맛이 다르다고 느끼는 것일까?
뇌는 머리 안에 있다. 다시 말해 뇌는 두개골이라는 어두운 감옥에 갇혀 바깥세상을 직접 볼 수 없는 죄인과 같다. 세상에 대한 모든 정보는 눈, 코, 귀, 혀 같은 감각센서들을 통해서만 들어올 수 있고, 뇌는 그런 정보들을 기반으로 세상에 대한 답을 찾아내야 한다. 하지만 아무도 정답을 제시해줄 수 없는 이런 상황에서 뇌가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예전부터 알고, 믿고, 경험했던 편견들뿐일 수도 있다. 현대인은 ‘비싼 게 더 좋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에 같은 맛으로 느껴지는 두 개의 커피 중 4000원짜리를 선호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뇌의 메커니즘을 알아야, 뇌의 거짓말에 속지 않고 올바른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조선일보 , 중앙Sunday 《김대식의 Big Question》
수많은 독자를 매혹시킨 KAIST 김대식 교수의 인기과학칼럼을 책으로 만나다!
복잡한 세상, 종잡을 수 없는 사람 속…… 뇌과학으로 보면 모든 것이 명쾌해진다!

저자는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에 연재하는 뇌과학 관련 칼럼을 통해, 어렵과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뇌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며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책은 조선일보에 연재중인 를 정리한 것으로, 우리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흥미진진한 일들과 뇌과학자가 본 사람과 세상의 이야기가 25가지 스토리로 정리돼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지금 내 머릿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Part 01.
Brain Story 01. 사실 그건 ‘기억’이 아니라 ‘뇌가 쓴 소설’이다
Brain Story 02. 뇌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않는다, 절대로
Brain Story 03. 팔은 안으로 굽고, 생각도 안으로 굽는다?
Brain Story 04. 우리는 선택하지 않는다, 선택을 ‘정당화’할 뿐이다
Brain Story 05. 내 머릿속엔 ‘수많은 나’가 살고 있다

Part 02.
Brain Story 06. 책을 보듯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Brain Story 07. 우리는 왜 꿈을 꾸는 걸까
Brain Story 08. 나 자신을 복제할 수 있을까
Brain Story 09. 뇌도 얼마든지 ‘젊게’ 만들 수 있다
Brain Story 10.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

Part 03.
Brain Story 11. 나는 과연 누구인가
Brain Story 12. 만약 눈이 하나였다면?
Brain Story 13. 외모에 관한 몇 가지 진실
Brain Story 14. 머리가 나쁘면 정말 몸이 고생할까
Brain Story 15. 언어가 지구 지배를 위한 도구라고?

Part 04.
Brain Story 16. 왜 ‘우리’는 ‘그들’을 싫어하는가
Brain Story 17. 무엇이 우리의 행동을 좌우하는가
Brain Story 18. 우리는 좀 우울해질 필요가 있다?
Brain Story 19. 집착은 어디서, 어떻게 오는가
Brain Story 20. 우리는 왜 갈수록 잔인해지는가

Part 05.
Brain Story 21. 생각의 길이 많을수록 남들과 다른 길을 갈 수 있다
Brain Story 22. 뇌과학으로 협상의 달인이 되는 법
Brain Story 23. 아프니까 사람이다? 만약 아픔이 없다면……
Brain Story 24. 우리 삶을 지배하는 가치들
Brain Story 25. 기계가 인간을 대신하는 세상이 온다면……

에필로그. 뇌가 아는 것을 본 것이 세상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