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경영학 (생활속의)
경영학 (생활속의)
저자 : 장영광|정기만
출판사 : 신영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55013566

책소개

경영학 이론에 대해 핵심이론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하면서, 본문 내에서 이를 실제의 다양한 현실사례와 연결한 책이다. 통계수치를 많이 제시하여 실감도를 높이고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학습요소를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Ⅰ 경영학의 기초
제1장 경영학의 개요
1. 인간과 조직생활
2. 경영의 개념
3. 경영의 요소
4. 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5. 본 책에서 배우는 것들

제1장_보론 경영학의 역사
1. 경영 혹은 관리의 역사적 배경
2. 고전적 경영학
3. 행동학적 경영학
4. 계량경영학
5. 현대 경영학 이론

PARTⅡ 기업과 환경
제2장 기업과 경영
1. 기업의 종류
2. 기업 양태의 변화
3. 경영자와 대리인 문제
4. 국가경제와 기업
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3장 기업환경
1. 기업환경의 의의와 분류방법
2. 간접환경
3. 직접환경

PARTⅢ 관리의 순환
제4장 계획의 수립
1. 계획수립의 기초
2.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의 유형
3. 계획수립기법
4. 목표관리

제5장 전략적 계획수립: 전략적 경영
1. 전략적 계획수립과 전략적 경영
2. 조직의 방향 설정
3. 전략의 유형
4. 전략의 실제

제6장 조직화
1. 조직화의 의의와 필요성
2. 조직의 분화
3. 조직화의 원칙
4. 집권화와 분권화
5. 조직형태
6. 조직화의 새로운 경향

제7장 지휘
1. 지휘의 의의
2. 리더십
3. 동기부여
4. 팀과 팀워크
5. 의사소통과 인간의 이해

제8장 경영통제
1. 경영통제의 의의와 표준
2. 통제의 절차와 유형
3. 경영통제의 주요 기법
4. 정보와 정보시스템
5. 경영정보시스템과 통제활동

PARTⅣ 경영의 기능
제9장 인적자원 및 자금 조달과 운용
1. 인적자원관리의 기본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관리활동
3. 자금의 조달과 운용: 재무관리

제10장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생산ㆍ운영관리의 개요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용
3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마케팅관리의 개요
4. 마케팅관리의 과정

PARTⅤ 현대의 경영
제11장 글로벌 경영
1. 글로벌 경영의 의의와 동기
2. 글로벌 경영환경
3. 글로벌 경영전략
4. 경영기능별 글로벌 경영
5. 다국적기업

제12장 현대 경영의 흐름Ⅰ: 마케팅 전쟁
1. 다양한 마케팅기법
2. 마케팅의 새로운 흐름

제13장 현대 경영의 흐름Ⅱ: 혼돈과 질서
1. 현대 경영의 새로운 경향
2. 시대와 무관한 경영기법
3. 생산시스템의 혁신
4. 혁신경영
5.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
6. 새로운 시도들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