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생활속의 경영학
생활속의 경영학
저자 : 장영광|정기만
출판사 : 신영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55017625

책소개

〈생활속의 경영학〉이 어느덧 7판째 출간됐습니다. 처음부터 〈생활속의 경영학〉이 기존 경영학 관련 책들과 가장 차별화하고자 했던 점은 이론만이 아니라 경영학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철저하게 사례를 대응시켜 서술하고자 했던 시도였습니다. 이러한 의도는 전문도서 및 대학교 교재로서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킨 것으로 보였고, 그사이 본 책은 어느덧 우리나라 대표 경영학 원론서로 성장했습니다.

교과서는 일종의 등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원론이나 개론 수준의 교과서는 특정학문의 입문이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습니다. 교과서에 사용할 수많은 사례를 검토하면서 필자가 내린 결론은 다양한 환 변화가 있더라도 대부분의 원리(principles)나 원칙은 유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화된 경영학 이론들은 다시 한번 들여다볼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본 책의 특징 및 활용하기]

1. 본 책의 특징, 그리고 7판의 특징

- 경영학 이론에 대해 핵심이론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하면서, 본문 내에서 이를 실제의 다양한 현실사례와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왔습니다.

- 본문과 관계있는 통계수치를 많이 제시하여 실감도를 높이고 이해를 크게 도왔습니다.

-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질문, 토론, 사고 등)을 위한 다양한 학습요소를 담았습니다.

- 각 장의 시작과 끝에 도입사례와 토론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도입사례는 해당 장에서 다룰 내용에 대한 준비를 위한 것이며 토론사례는 해당 장에 대한 종합적 사고와 토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그 내용도 도입사례보다 길고 내용도 깊습니다.

- 각 장의 끝에는 본문 내용과 관련이 있는 영화나 책을 소개하였습니다.

2. 본 책을 활용하는 방법

△ 학습진도

전체의 장(章)은 1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한 학기 15주 강의를 기준으로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치르는 두 개 주를 제외하고 13주로 구성한 것입니다. 경영의 주요 관리기능을 담은 제10장부터 제13장까지는 경영학의 각론이므로 진도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생략 또는 간략하게 수업을 해도 될 것입니다. 이 장들은 다른 장에 비해 내용도 많습니다.

△ 다양한 학습요소 활용

- 도입사례: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해당 장과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 함께 생각해보자: 본문 내용에서 진일보한 사고를 돕는 질문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의 이해도 점검도 가능합니다.

- 쉬어가기: 본문과 연관 지어 잠깐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숫자로 본 경영: 본문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각종 수치 통계입니다.

- 토론사례: 본문의 내용을 정리하는 토론자료와 토론주제를 각 장의 말미에 배치하였습니다. 해당 장의 학습내용을 종합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볼거리 읽을거리: 본문과 관련된 책이나 영화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적절히 활용하면 매우 재미있을 것입니다.

- 본문 중의 사진 설명: 본문과 관련 있는 다양한 사진을 제시하고 있는데, 사진 설명 문구 역시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Ⅰ 경영학의 기초

제1장 경영학의 개요
1 인간과 조직생활
2 경영의 개념
3 경영의 요소
4 경영활동의 내용과 과정
5 본 책에서 배우는 것들

제2장 경영학의 역사
1 경영 혹은 관리의 역사적 배경
2 고전적 경영학 이론
3 행동학적 경영학 이론
4 계량경영학 이론
5 현대 경영학 이론

제3장 기업과 경영
1 국가경제와 기업
2 기업의 종류
3 기업 양태의 변화
4 경영자와 대리인 문제

제4장 기업의 환경과 사회적 책임
1 기업환경의 의의와 분류방법
2 간접환경
3 직접환경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Part Ⅱ 관리의 순환과정

제5장 계획의 수립
1 계획수립의 기초
2 계층구조에 따른 계획의 유형
3 계획수립기법
4 목표관리

제6장 전략적 계획수립:전략적 경영
1 전략적 계획수립과 전략적 경영
2 조직의 방향 설정
3 전략의 유형
4 전략의 실제

제7장 조직화
1 조직화의 의의와 필요성
2 조직의 분화
3 조직화의 원칙
4 조직의 집권화와 분권화
5 조직형태
6 조직화의 새로운 경향

제8장 지 휘
1 지휘의 의의
2 리더십
3 동기부여
4 팀과 팀워크
5 의사소통과 인간의 이해

제9장 경영의 통제와 경영정보시스템
1 경영통제의 의의와 표준
2 통제의 절차와 유형
3 경영통제의 주요 기법
4 정보와 정보시스템
5 경영정보시스템과 통제활동

Part Ⅲ 경영의 부문별 기능

제10장 마케팅관리
1 마케팅관리란?
2 마케팅관리의 과정
3 마케팅믹스전략

제11장 인적자원관리
1 사람:경영의 인적자원
2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
3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경향

제12장 재무관리
1 재무관리의 개요
2 화폐가치의 환산
3 투자의사결정
4 자본조달결정

제13장 생산ㆍ운영관리
1 생산ㆍ운영관리의 개요
2 생산ㆍ운영관리활동
3 생산ㆍ운영시스템의 혁신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