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일본 대중문예의 시원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
일본 대중문예의 시원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
저자 : 강지현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2
ISBN : 9788956266954

책소개

『일본 대중문예의 시원,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는 일본 특유의 골계 정신에서 기인하는 진 문학을 동아시아적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골계소설의 탄생과 계승부터 에도 시대 만화책 그림소설의 시각적 읽기 등의 내용을 자세하게 연구하고 살펴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만화 왕국 일본을 있게 한 원조 ‘에도희작’과 대표작가 ‘잇쿠’
일본 만화ㆍ애니메이션은 90년대부터 그 선풍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 작품성까지 논하는 수준을 자랑한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로이자 영원한 현역이라 할 수 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은 한국, 미국, 유럽 등에서 이미 그 이름이 높고, 국제적인 영화제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바 있다. 지금의 만화 왕국을 있게 한 원조는 에도시대의 대중소설책이자 만화책이기도 한 ‘에도희작’에 있으며, 이 에도희작의 대표적 작자인 ‘짓펜샤 잇쿠’야말로 ‘일본대중문예의 시원’을 일군 소설가이다. 이를 논증하는 책, 「일본 대중문예의 시원,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가 2012년 소명출판을 통해 한국에서 출간되었다.
일본대중문예의 원천은 에도시대의 대표적 대중소설가,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잇쿠’를 매개체로 탐색할 수 있다. 이 책은 일본만화ㆍ저패니메이션의 저력이, 바로 이러한 ‘에도희작’의 탄생과 발전, 그리고 현대적 계승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는 점을 집중 조명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타 분야, 즉 미술, 연극, 만화, 영화와의 소통을 도모한다. 책의 타이틀이 ‘대중문학’이 아닌 ‘대중문예’인 까닭도 바로 여기에 있다. 또한 에도시대의 인기상품이 21세기의 인기상품으로까지 계승되어지는 일본 대중문화의 특이한 현상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기에, 고전과 현대의 소통을 통한 한국 인문학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근세 중ㆍ후반기(18ㆍ19세기)의 소설그룹을 가리키는 문학사상의 용어 중 하나가 ‘에도희작’(江??作, 에도게사쿠)이다. 표현ㆍ취향ㆍ발상의 기묘함을 겨루다보니 사상성은 결핍되었으나, 구어체적 문장을 사용함으로써 보편적ㆍ통속적인 도덕과 인정을 묘사 했고,다양한 언어유희의 발달을 도모하여 일본어의 문학적 표현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했던 ‘희작’은, 세계문학사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양식이다.
「일본 대중문예의 시원,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는 판우번역대상을 수상한 「근세일본의 대중소설가, 짓펜샤 잇쿠 작품선집」(소명출판, 2010년)을 재료로 한 본격적인 연구서이다. 에도희작의 한 장르인 황표지(黃表紙, 단편그림책)ㆍ합권(合?, 중ㆍ장편그림책)은 에도시대의 성인용 코믹만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저서의 「제2장 에도시대만화책 구사조시(草?紙)의 시각적 읽기」에서는 위 역서에서 번역한 작품을 포함하여 작자의 자기희화화 수법, 나체 소재, 즉물적 삽화 등에 대해서 논하였고, 「제1장 골계소설(滑稽本)의 탄생과 계승」에서는 ‘에도희작과 우키요에(주사위판그림)와 가부키’라고 하는 장르를 초월한 텍스트들을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웃음을 위한 웃음’에 초점을 맞춘 에도희작은 서구의 전통적 문학성(자아확립, 사회비판 등)에서 자유로웠던 까닭에 일본의 독특한 문화ㆍ예술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그 독특함은 지금 세계 곳곳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일본 만화가, 문학가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미 한국에 상륙해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문학 등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그 뿌리인 에도희작과 짓펜샤 잇쿠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책머리에

서장
1. 에도희작(江戶?作)의 전개와 문학사적 의의
2. 연구동기와 목적-에도희작(江戶?作)과 짓펜샤 잇쿠(十返舍一九)

제1장_골계소설(滑稽本)의 탄생과 계승
1. 밀리언셀러 탄생-『동해도 도보여행기(東海道中膝栗毛)
1) 저본에 대해
2) 작자의 시선
3) 작품의 매력
4) 초편 줄거리와 19세기 초반의 물가
5) 여행코스와 숙박지, 도보거리, 여비
6) 작품의 평가문제
2. 《동해도 도보여행기물》풍속화(浮世繪)의 탄생과 계승
1) 들어가며
2)《동해도 도보여행기물》주사위판 그림(繪?六)의 계승
3) 나가며 :《동해도 도보여행기물》판본(版本)의 전개양상
3.고전소설의 21세기적 소통
1) 21세기 고전연극의 통속성과 창조성
2) 21세기 대중문예의 통속성과 창조성-트렌드 야지기타
3) 나가며-문화원형콘텐츠 야지기타

제2장_에도 시대 만화책 그림소설(草?紙)의 시각적 읽기
1. 단편 그림소설책 황표지(?表紙)를 중심으로
1) 에도회작자의 표절·모방, 그리고 독창성
2) 대중소설가로서의 창작태도'작가희화화'
2.중·장편그림소설책 합권(合卷)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그림소설(草?紙)의 '나체' 소재에 대하여
3) 나가며-『미남 대할인판매』의 즉물적 삽화

부록

후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