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송원희곡고 역주
송원희곡고 역주
저자 : 왕국유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4
ISBN : 9788956269726

책소개

'소명출판 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 동양편' 267권. 왕국유는 중국 희곡분야에서 서구 근대학문의 방법과 시각을 도입하여 근대적 희곡 연구의 길을 열고, 역사적 안목으로 희곡사라는 학문 영역을 확립한 20세기 초를 대표하는 중국의 석학이다. 왕국유의 학문적 성과는 여럿이지만 그중에서도 역작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송원까지의 희곡사인 <송원희곡고>인데 이 책은 그의 새로운 연극사 관점과 학문 방법론을 보여주는 중요한 저술이다.



송원희곡의 흐름에 대해 단순한 사료 정리와 기술을 넘어 왕국유가 고적더미에서 직접 찾아낸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면서 독자적이고도 엄정한 고증을 거쳐 객관적이고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선보인 <송원희곡고>가 어느새 탄생한 지 한 세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국내 중국희곡 연구의 권위자인 오수경의 꼼꼼한 역주를 단 <송원희곡고 역주>가 출간되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중국희곡 연구의 정점

왕국유는 중국 희곡분야에서 서구 근대학문의 방법과 시각을 도입하여 근대적 희곡 연구의 길을 열고, 역사적 안목으로 희곡사라는 학문 영역을 확립한 20세기 초를 대표하는 중국의 석학이다. 왕국유의 학문적 성과는 여럿이지만 그중에서도 역작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송원까지의 희곡사인 <송원희곡고>인데 이 책은 그의 새로운 연극사 관점과 학문 방법론을 보여주는 중요한 저술이다. 송원희곡의 흐름에 대해 단순한 사료 정리와 기술을 넘어 왕국유가 고적더미에서 직접 찾아낸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면서 독자적이고도 엄정한 고증을 거쳐 객관적이고 독창적인 연구 결과를 선보인 <송원희곡고>가 어느새 탄생한 지 한 세기를 맞이하였다. 이에 국내 중국희곡 연구의 권위자인 오수경의 꼼꼼한 역주를 단 <송원희곡고 역주>(소명출판, 2014)가 출간되었다.



중국희곡이 눈을 뜨기까지

<송원희곡고>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것은 상고시대부터 오대에 이르는 연극의 흐름이다. 즉 중국연극의 기원을 밝히고 후대 중국전통극 양식의 기초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드러내는 것으로 왕국유는 무격巫覡: 무당과 배우俳優:광대라는 중국연극의 양대 주체를 도출해냈다. 이는 이후 중국연극사 인식에서 무격의 가무와 배우의 소학이라는 양대 계통이 형성되는 획기적 계기를 제공하였다. 또한 한대의 각저희角抵戱를 포함한 가무백희歌舞百戱로부터 '동해황공東海黃公', '답요랑踏謠娘' 등에 이르는 과정에서 ‘가무로써 이야기를 연출하는’ 중국 전통극의 정의를 끌어내기도 했다.

이후 본격적으로 원 잡극의 형성을 설명하기 위해 송금 시기의 각종 연희 양식들에 대한 고찰을 수행한다. 왕국유는 송금 시기에 소희들로부터 각종 가무희, 골계희, 소설잡희가 발달하고 융합하여 본격적으로 성숙한 희곡 양식이 형성된 것임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송 잡극이 소설과 잡희의 영향을 받아 스토리와 극적 구조 및 연극적 표현 양식을 보강하게 되고, 송의 악곡들을 수용하여 적절한 음악 형식을 갖추게 됨을 살폈고, 송금대의 실제 공연 극목 자료인 관본잡극단수와 원본 명목을 통해 이러한 양상을 증명해 내고 있다.



중국희곡 전성기, 원대의 희곡

그러나 왕국유는 진정한 희곡의 출현은 원대에 이루어졌으며 원 잡극이야말로 중국희곡의 정점에 있다고 보았다. 이런 관점을 토대로 원 잡극의 연원, 시기, 지역, 작품, 전승, 구조, 문학성까지 다양한 영역의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4단락의 구성에 절마다 일정한 음악형식을 갖춘 안정된 구조를 확보하고 드디어 연극적 언어인 대언체를 사용한다는 점을 원 잡극을 성숙한 연극 양식으로 보는 근거로 거론한다. 더불어 원 잡극의 시기를 몽고시기蒙古時期, 일통시기一統時期, 지정시기至正時期로 구분하고, 문학비평의 관점에서 ‘자연스러움自然’과 ‘의경이 있음有意境’으로 원 잡극의 문학적 성취를 평하는 등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견해를 선보였다.

왕국유는 원 잡극의 가치를 인정한 만큼 원의 남희南戱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찰을 행했다. 원 잡극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움’과 ‘의경이 있음’이라는 평어를 통해 같은 원대 문학으로의 소박한 생동감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남곡의 곡명을 분석해보면 원 잡극보다 고곡에 연원을 둔 것이 더 많다는 고증으로부터 ‘남희의 연원이 원 잡극보다 더 이를 수도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여 견해의 균형을 잡는다.



철저한 고증을 통한 독창적 연구

왕국유는 <송원희곡고>를 통해 원대의 연극을 중국희곡의 정점으로 놓은 연구 결과를 선보이고, 더불어 중국희곡의 용어들에 대해 설명하며 원대 희곡 작가들의 간략한 전기를 서술했다. 또한 서구 학문의 영향을 받는 데서 그치지 않고 '조씨고아' 등 중국희곡의 해외 전파에 관해서도 고찰했다. 왕국유는 이런 독창적이고도 확고한 관점을 엄청난 기초 자료 확보와 철저한 문헌 고증을 통해 세상에 내놓았다.

<송원희곡고>는 오래 주목받지 못하던 중국희곡의 영역을 새로운 관점과 전통 고증방법을 접목하여 새로운 학문 영역으로 개척해 낸 공로가 크다. 역자는 선생의 전통적 고증 방법의 면면과 관점의 참신함을 드러내고자 단순한 지식 차원의 역주가 아니라 30여 년에 걸친 중국희곡 문본 연구와 중국 방방곡곡을 발로 누비며 행해 온 현지조사를 통해 얻은 경험과 확신을 담은 역주를 글 사이사이 꼼꼼히 집어넣었다. 또한 매 장마다 원 잡극이 아닌 남희 연구자, 중국학자가 아닌 외국학자로서의 역자의 비판적 시각이 담긴 해설을 덧붙이고 송원희곡에 대한 생생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도판들을 실었다.

가장 새롭고도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위대한 발견은 오랜 세월 쌓아 올린 단단한 기초와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파고드는 고리타분함 속에서 꽃핀다. 왕국유의 <송원희곡고>에는 중국희곡에 대한 연구 결과뿐만 아니라 이러한 연구를 탄생시킨 학문적 방법론이 곳곳에 배어있다. 역자가 그랬듯 독자들도 <송원희곡고>를 통해 중국희곡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그 연구를 넘어선 새로운 학문의 장을 펼쳐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해제:100년의 시간을 넘어 다시 읽는 <송원희곡고>



저자 서문



제1장 상고시대부터 오대에 이르는 연극

제2장 송의 골계희

제3장 송의 소설잡희

제4장 송의 악곡

제5장 송 <관본잡극단수>

제6장 금 <원본명목>

제7장 고극의 구조

제8장 원 잡극의 연원

제9장 원 잡극의 형성 시기와 지역

제10장 원 잡극 극본의 전승

제11장 원 잡극의 구조

제12장 원 잡극의 문장

제13장 원의 원본

제14장 남희의 연원과 형성 시기

제15장 원 남희의 문장

제16장 보론

부록 원대 희곡작가 소전



역자후기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