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해석으로서의 독서 (영문학 공부의 문화윤리학)
해석으로서의 독서 (영문학 공부의 문화윤리학)
저자 : 정정호
출판사 : 푸른사상
출판년 : 2011
ISBN : 9788956408873

책소개

독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편을 제공하는 『해석으로서의 독서』.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인 저자 장정호가 영문학 공부 40여 년에 대한 반성과 전망을 담은 책이다. 문물을 바라보는 관찰자의 마음 속에서 선행되는 의미화 과정을 살펴보며, 이것을 ‘독자 반응 비평적 시각’이라는 관점으로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푸른사상의 학술 신간, 학술총서의 11번째 주자 『해석으로서의 독서-영문학 공부의 문화윤리학』이 출간되었습니다. 중앙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정정호 교수의 저서로 영미문학의 대표 작가에 대한 작가론과 작품론, 또한 비평 방법으로서 ‘비교 방법’의 시각을 통한 분석에 이르기까지 영미문학의 중요한 지점들을 짚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본 도서의 말미에 수록된 부록에는 지난 2010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비교문학회 세계 대회에 대한 보고서 형식의 글이 실려있어, 대회의 성과와 우리 문학을 알리기위한 노력들을 한 눈에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서의 제목에 대하여 한마디.

세계에는 사실이 없다.
오직 해석(interpretation)만이 있을 뿐이라는 취지로 프리드리히 니체가 명쾌하게 지적했듯 모든 문물은 본질적인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나 무엇보다 그 문물을 보는 관찰자의 시각에서 의미화되는 과정이 선행된다.
이러한 과정, 그러니까 텍스ㅡ의 의미화 구성 작업에 참여하는 관찰자(독자)의 시선을 인정하는 것은 분명 독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편일 것이다. 어떤 텍스트도 실제로 읽는 이들 각자의 의미화 과정이 없다면 시공간을 초월해 의미를 생산하는 텍스트의 존재가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펜을 든 저자는 ‘연구’ 대신에 구체적인 삶과 더 밀착된 듯한 느낌의 ‘공부’라는 단어를 선택해냈고, 모든 텍스트는 독자 개인에 의해 이미 언제나 “다시” 읽히고 “새로” 쓰여져야 한다고 말한다. 더구나 “문화”와 “윤리학”이 의미하는 포괄적인 범위-윤리학은 미학과 정치학을 포괄한다는 스피노자적인 의미와 함께, 문화는 단어 그 자체로서 우리의 삶 전 분야를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는 우리의 삶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가.

저자는 이 책을 구성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한다고 밝힌다.
바로 1부 끝자락, 2부 첫 자락 사이에 interude 부분을 삽입하여 독자들에게 한 템포 쉬어갈 수 있는 꼭지를 만든 것이다. 이 꼭지엔 저자가 대학 입학 후 처음 영문학을 가르쳐주신 피천득 선생에 대한 회고록이 담겨 있다.
더불어 권말에 있는 부록에서 특히 국제비교문학회 세계 대회 보고서는 우리 문학을 알리기 위한 노력과 세계의 문학의 현황, 그리고 세계 대회의 현장감을 한 눈에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추천의 말
우리는 한국에서의 영문학 연구를 이제 지금까지의 영국과 미국 중심의 영문학의 영역을 탈영토화하며 소위 영연방을 포함하는 전 세계 영어사용국의 문학으로 그 지경을 넓혀야 한다. 다시 말해 “영어권 문학(Literature in English)”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러한 탈영토화를 통해 영어권 문학은 전 지구적인 맥락에서 다양하고 역동적인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세계에는 사실은 없다 오직 해석(interpretation)만이 있을 뿐이라는 취지로 프리드리히 니체가 이미 명쾌하게 지적했듯이 모든 문물은 본질적인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무엇보다도 그 문물을 바라보는 관찰자 또는 독자의 마음속에서 의미화 과정이 선행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뿌리칠 수 없다. 이것은 분명 수용미학의 또 다른 이름인 독자 반응 비평적 시각이다. 텍스트의 의미화 구성 작업에 참여하는 독자의 권리를 인정하는 것은 분명 독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편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나의 영문학 공부 40년에 대한 반성과 전망

제 1 부

영국 문학비평의 아버지 드라이든의 비교방법론
1. 들어가며: 영국 문학비평의 경험주의 전통과 비교방법
2. 드라이든 실제 비평에서 비교방법의 사례들
3. 비교방법의 계승-사무엘 존슨과 T. S. 엘리엇
4. 나가며: 비교비평의 가능성과 비교문학의 필요성

헨리 필딩 초기 소설 이론 -『조셉 앤드루즈』의 균형과 중도의 원리
1. 서론
2. 『조셉 앤드루즈』의 영국 소설이론사적 의미
3. 서사시와 소설
4. 희극, 로맨스 그리고 소설
5. “우스꽝스러운 것”과 풍자
6. 전기쓰기 방법의 유용성
7. 구조의 통일성 문제
8. 결론

서구 정전 비평가 사무엘 존슨의 비교방법론 재고
-21세기 인문학 연구의 문화윤리학을 위하여
1. 들어가며
2. 셰익스피어 비평에서의 비교
3. 셰익스피어와 다른 작가들과의 비교
4. 후기 비평문에 나타난 비교
5. 나가며

21세기 다시 보는 18세기 비평적 다원주의
-사무엘 존슨의 경우
1. 서론: 비평의 불일치의 이념과 복합성의 전략
2. 존슨 비평의 복합적 전략을 위한 방법론적 가설
3. 본론: 존슨의 실제비평의 8가지 접근의 사례들
4. 결론: 대화와 통섭의 다원주의 비평을 위하여

근대(성)에 대한 풍자와 비판
-18세기 영문학과 ‘탈’근대 만나기
1. 들어가며: 18세기 ‘근대’에 대한 문제제기
2. 18세기 영문학 다시 읽기와 새로 쓰기
3. 반근대로서의 포스트식민적 상상력
: 조셉 애디슨의 비극 『케이토』
4. 합리적 인간과 이성의 풍자: 스위프트의 소설 『걸리버 여행기』
5. 이성의 타자로서의 감성: 로렌스 스턴의 소설 『감성 여행』
6. 근대적 자본주의에 저항하는 공감의 도덕론
: 아담 스미스의 『도덕적 감정론』
7. 나가며: 18세기 ‘근대’의 비판적 타작을 위해

빅토리아 시대의 기독교 타락 비판
-『제인 에어』의 세 명의 남성 등장인물
1. 들어가며
2. 브로클허스트의 세속주의와 자선학교 운영
3. 세인트 존 리버스의 이상주의와 해외선교
4. 로체스터의 회개와 회심-기독교적 사랑의 완성
5. 나가며: 『제인 에어』의 기독교 소설로서의 가능성

제인 에어와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유형
-사르트르, 부버, 레비나스의 타자이론을 중심으로
1. 서론
2. 사르트르-타자의 시선 속에 갇힌 자아
3. 부버-상호적 교류 속에서의 타자와 나
4. 레비나스-무조건적인 돌봄과 희생 속에서의 타자와 나
5. 결론

Interlude
나는 어떻게 영문학을 배웠나?
-금아 피천득 선생님에 대한 회고

제 2 부
세계시민주의 시대에 다시 읽는 『어느 부인의 초상』
-헨리 제임스의 국제주제
1. 들어가며
2. 『어느 부인의 초상』의 ‘국제주제’ 문제
3. 구세계(유럽)와 신세계(미국)의 비교와 대조
4. 나가며

로렌스의 『아들과 연인』에 나타난
폴의 활력과 자본주의 비판 -들뢰즈적 읽기
1. 들어가는 말
2. 개체성
3. 폴과 미리엄의 관계
4. 폴과 클라라의 관계
5. 몸의 활력과 자본주의
6. 나가며-몸의 활력과 혁명

아일랜드 시인 예이츠의 후기 시 새로 쓰기
- 메를로-퐁티의 몸 담론 끼워 읽기
1. 들어가며
- 예이츠의 육체와 영혼의 갈등 구조와 메를로-퐁티의 개입점
2. 후기 시에서의 몸의 전경화
3. 나가며-육체와 영혼을 타고 넘어가기

T. S. 엘리엇과 21세기 문학비평 “새로” 쓰기
- 엘리엇 초기 비평 “다시” 읽기
1. 들어가며
2. 엘리엇 비평의 토대
3. 비평가의 3가지 유형
4. 전통과 개인의 재능 다시 생각하기
5. “객관적 상관물”의 재해석
6. 나가며

유태계 미국 작가의 “고통”의 미학
- 버나드 맬러무드의 타자적 상상력
1. 들어가며-고통의 문제
2. 『타고난 선수』의 경우
3. 『조수』의 경우
4. 『새로운 삶』의 경우
5. 『수선공』의 경우
6. 나가며-타자적 상상력을 위하여

두 아랍계 미국 문학지식인의 이념적 선택
- 탈근대적 핫산과 탈식민주의적 사이드
1. 들어가며
2. 포스트모던 담론의 구성
-쇄신과 전복의 사유와 이합 핫산의 파라비평론
3. 포스트식민주의적 담론 형성
-반제국주의적 사유와 에드워드 사이드의 비판적 인문주의
4. 나가며

하위주체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의 몸-언어 문제
- 『붉은 글자 희곡』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잊혀진 미국 흑인여성의 역사 복원
3. 하위주체 흑인여성의 침묵과 비가시성
4. 하위주체 흑인여성의 말하기 시도와 실패
5. 기록이자 증거인 몸을 통한 말하기
6. 아들살해라는 ‘몸-언어’
7. 나가며

참고문헌
찾아보기

부록
1. 영미 문학에서 영어권 문학으로
- 세계문학으로서의 영문학을 향하여
2. 테헤란에서 『롤리타』 읽기
- 이슬람권에서 금지된 영미 소설공부에 대한 아자르 나피시 교수의 회고
3. 국민문학, 비교문학, 세계문학
- 2010 서울 제19차 국제비교문학회 세계 대회 보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