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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근대여성의 시대인식 (여류작가 히구치 이치요의 시선)
일본 근대여성의 시대인식 (여류작가 히구치 이치요의 시선)
저자 : 조혜숙
출판사 : 제이앤씨
출판년 : 2010
ISBN : 9788956687728

책소개

『일본 근대여성의 시대인식』은 일본의 문학인 '히구치 이치요'의 후기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작품을 분석하고 현실의 실생활자로 마주한 '시대'와 '세상'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본서는 "여류작가 히구치 이치요의 시선"을 부제로 하여 24살이라는 짧은 생애를 살다 간 일본의 여류작가인 히구치 이치요의 삶과 그의 작품세계를 통해『やみ夜』이후 후기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작품분석을 시도하면서 현실의 실생활자로 마주한 〈시대〉와 〈세상〉에 대해서 고찰하고 있다.
히구치 이치요의 대표작으로 평가되는『大つごもり』『たけくらべ』『にごりえ』『十三夜』『わかれ道』의 5개 대표작 중에서도 『たけくらべ』와 『にごりえ』는 특히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이치요의 이름을 세상에 널리 알린 출세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후기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할 때, 『たけくらべ』와 『にごりえ』는 결코 빠트릴 수 없는 작품일 것이다. 그러나 다른 작품보다도 일찍 주목받은 이 두 작품의 경우, 다방면에 있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서 한정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선행연구를 모두 검토하는 것은 매우 곤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서는 『たけくらべ』와 『にごりえ』를 앞으로의 연구과제로 하여 이 두 작품을 제외한 후기작품 중 작품 안에 그려진 〈시대〉와 〈세상〉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소외된 자의 반역:"やみ夜"
들어가는 말
1. 마츠가와(松川)저택이라는 공간
2. 오란과 나오지로의 공통점
3. 변모
5. 변모 후에 생긴 공통의 적
나가는 말

제2장 효녀와 불효자:"大つごもり"
들어가는 말
1. 효녀 오미네
2. 불효자 이시노스케
3. 섣달그믐날
나가는 말

제3장 편지를 읽는 여성들:"軒もる月"와 "ゆく雲"
들어가는 말
1. ?평소의 결심?과 편지개봉의 의미
2. ?글에 기교도 없?는 편지
3. 큰 웃음(홍소)
4. 오누이(お縫)의 결심
5. 케지에게 온 편지
나가는 말

제4장 광기(狂氣)의 배후(背後):"うつせみ"
들어가는 말
1. 전통적인 가치관을 중요시여기는 집
2. 전통과 근대가 혼재하는 여학교
3. 유키코를 이해해주는 사람
나가는 말

제5장 공유할 수 없는 생각:"十三夜"
들어가는 말
1. 내면의 분열
2. 이혼결심 번복
3. 로쿠노스케와의 재회
4. 하라다부부 이야기
나가는 말

제6장 반대방향을 바라보는 女와 男:"わかれ道"
들어가는 말
1. 오쿄(お京)의 인물상
2. 기치죠(吉三)의 인물상
3. 오쿄를 대하는 기치죠의 태도
4. 기치죠를 대하는 오쿄의 태도
나가는 말

제7장 여성의 무력:"われから"
들어가는 말
1. 미오가 깨달은 여성의 무력
2. 미오의 가출
3. 마치코가 의지할 상대
4. 마치코가 깨달은 여성의 무력
나가는 말
【참고문헌】
【색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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