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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언어 습득과 일본어교육
제2언어 습득과 일본어교육
저자 : 사코다 구미코
출판사 : 제이앤씨
출판년 : 2010
ISBN : 9788956687803

책소개

『제2언어 습득과 일본어교육』은 일본어를 제2언어로 하는 문법사항에 관한 습득연구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각 장의 첫머리에 그 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몇 가지 질문과 키워드 제시하고 있다. 각 장의 끝에는 첫머리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함으로써 마무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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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현재 일본어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분, 앞으로 일본어교육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 또 제2언어 습득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아직 본격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단계에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제2언어 습득 연구에 관한 내용을 개략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제2언어 습득 연구에는 어떠한 분야가 있는지, 그 깊이는 어떠한지 안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졌으며, NAFL Institute 일본어교사 양성 통신강좌 교재 18권 ‘제2언어습득론’을 바탕으로 하여 자료와 정보를 보완하고 더하였다. 그러나 제2언어 습득 연구 영역 전반을 다루지는 못하였다. 일본어를 제2언어로 하는 문법사항에 관한 습득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영어습득?언어장애?음성 및 음운?화용론?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분야는 다루지 못하였다. 또한 책 끝 부분에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법 등의 자료를 첨부했는데, 이것은 통계처리 방법이 아니라 분석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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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한국어판 서문

1장 제2언어 습득 연구는 왜 필요한가?
1.1제2언어 습득 연구란?
1.2학습자의 오류
1.3오류의 중요성

2장 제2언어 습득 연구의 발달
2.1대조 분석 연구
2.2오류 분석 연구
2.3중간 언어 연구

3장 제2언어 습득 이론과 모델
3.1문화변용 모델(Acculturation Model)
3.2보편문법 이론(Universal Grammar Theory)
3.3모니터 모델(Monitor Model)
3.4유표성 차이 가설(Markedness Differential Hypothesis : MDH)
3.5경쟁 모델(The Competition Model)
3.6그 외

4장 제2언어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1중간 언어와 변이
4.2제2언어 습득 관련 지식과 능력
4.3자연적인 습득 순서
4.4언어 전이
4.5외국어 습득과 제2언어 습득
4.6학습 환경의 차이와 제2언어 습득
4.7 학습자의 다양한 전략

5장 이중 언어 사용과 연소자 교육
5.1 언어 접촉
5.2 이중 언어 사용(bilingualism)
5.3 이중 언어 사용에 관한 이론
5.4 이중 언어 교육
5.5 연소자 대상 일본어 교육

6장 제2언어 습득 연구 방법
6.1 연구 방법
6.2 자료 수집 방법
6.3 수준 판정

7장 제2언어로서의 일본어 습득 연구
7.1오류 분석에서 중간 언어 연구로
7.2영역별 습득 연구
7.3앞으로의 제2언어 습득 연구 방향

8장 일본어 습득 연구와 일본어 교육
8.1학습자 언어의 변화
8.2제2언어 습득 연구와 일본어 지도
8.3학습자가 바라는 일본어 교사

부록 1 자료 분석 방법의 이해를 위하여
부록 2 제2언어 습득 연구의 키워드 및 관련 용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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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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