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학교육론 (제도화와 탈제도화)
문학교육론 (제도화와 탈제도화)
저자 : 김창원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57268599

책소개

문학교육학 연구자인 저자의 논문집이다. 거시 교육학에 집중하여 중ㆍ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삼아 논의하고 있다. 국어교육학과 비슷한 연구의 주제나 방향이 돋보인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차례

제1부 문학 교과의 본질
I. 문학 교과의 성격과 위상
II. 문학교육과 문학 능력
III. 문학교육과 문학 문화
IV. 국가 교육으로서의 문학교육

제2부 문학교육과 교육과정
I. 문학 교육과정의 구조
II. 문학 교육과정의 구성
III. 문학 교육과정 발전의 논리
IV. 문학 교육과정 표준의 개념과 지향

제3부 문학교육의 실천
I. 문학교육의 본질과 교과서
II. 문학교육 평가의 특성과 방향
III. 문학 경험의 평가 방법

제4부 문학교육의 내포와 외연
I. 문학교육과 상상력
II. 문학교육과 창작
III. 문학교육과 대안 문학
IV. 문학교육과 매체

제5부 문학교육 연구의 방향
I. 문학 연구와 문학교육 연구
II. 문학교육 연구 방법론 검토
III. 문학교육 연구 방법론의 내적 체계

참고 문헌
1차 텍스트의 제목과 발표지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