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교과교육론
유아 교과교육론
저자 : 박찬옥|서동미|곽현주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58092827

책소개

『유아 교과교육론』은 유아교육 입장에서 교과교육론을 어떻게 이해하고, 교과내용을 어떻게 수업실제에 구현할 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유아교과교육론의 이해,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및 방법 제공, 유아교과교육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실제를 다룬다. 특히 파트1에서 소개한 교과교육의 교수 학습모형을 파트2에서 각 수업 활동별로 구체화하는 작업을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I 유아교과교육론의 이해
01 교과와 교육과정
1. 교과의 정의 / 2. 교육과정과 교과내용

02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이해
1. 통합적 인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 / 2. 교육과정 통합과 유아교과교육

03 교과내용의 선정과 조직
1. 교과내용의 선정 / 2. 교과내용의 조직

04 교과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1. 직접 교수 모형 / 2. 문제해결학습 모형 / 3.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4. 역할수행학습 모형 / 5. 시뮬레이션

05 유아교사의 교과 운영
1. 교과 운영과 교사의 수업 반성 / 2. 교사-유아의 교수-학습과정

PART II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및 방법
01 언어교육
1. 언어교육의 목표 / 2. 언어교육의 내용 / 3. 언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언어교육의 실제

02 사회교육
1. 사회교육의 목표 / 2. 사회교육의 내용 / 3. 사회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사회교육의 실제

03 수학교육
1. 수학교육의 목표 / 2. 수학교육의 내용 / 3. 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수학교육의 실제

04 과학교육
1. 과학교육의 목표 / 2. 과학교육의 내용 / 3.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과학교육 실제

05 미술교육
1. 미술교육의 목표 / 2. 미술교육의 내용\ / 3.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미술교육의 실제

06 음악교육
1. 음악교육의 목표 / 2. 음악교육의 내용 / 3.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음악교육의 실제

07 동작교육
1. 동작교육의 목표 / 2. 동작교육의 내용 / 3. 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4. 동작교육의 실제

PART III 유아교과교육의 통합적 접근
01 주제중심의 교과 통합

02 활동중심의 교과 통합
1. 이야기 나누기 / 2. 동극 / 3. 게임 / 4. 새 노래 부르기 / 5. 요리 / 6. 창의적 신체표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