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저자 : 구정화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8
ISBN : 9788958095736

책소개

▶ 이 책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다문화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다문화 사회의 이해



CHAPTER 0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주의

1.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에 대한 이해

2. 다문화 사회의 도래와 그 특징

3.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성격

4.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담론 및 실천의 실태와 과제

참고문헌



CHAPTER 02 한국의 다문화 사회 형성 과정

1. 지구촌, 이주의 시대

2. 한국 이주민의 역사

3. 한국 다문화 사회의 특징

참고문헌



CHAPTER 03 한국 다문화가정 이해

1. 국제결혼가정의 현황과 어려움

2. 이주노동자가정의 현황과 어려움

3. 북한이탈주민의 현황과 어려움

4. 다문화가정과 자녀를 위한 다양한 교육적 지원 노력

참고문헌



CHAPTER 04 다문화 사회와 인권

1. 다문화 사회에서 제기되는 인권 문제

2. 다문화 사회와 인권의 관계

3. 인권과 다문화교육

참고문헌



Part 2 다문화교육의 이해



CHAPTER 05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오해

1. 다문화교육의 개념 이해

2. 다문화교육의 유사 개념

3.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와 주요 쟁점

참고문헌



CHAPTER 06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교육의 목표로서 다문화적 시민성 논의

3. 다문화적 시민성을 위한 다양한 하위목표 논의

참고문헌



CHAPTER 07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내용 체계

1. 해외 다문화교육의 전개와 특징

2. 한국 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체계

3. 다문화교육 내용

참고문헌



CHAPTER 08 다문화교육과 교사

1. 다문화교육에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

2. 교사의 다문화 관련 인식 및 태도

3.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의 준비

참고문헌



Part 3 다문화교육의 실천



CHAPTER 09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1. 다문화 도서의 개념과 다문화교육에서의 의의

2.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수업의 절차 및 유의점

3. 다문화 도서 선정 기준 및 도서 목록

4. 다문화 도서를 활용한 다문화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0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1.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2.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절차와 유의점

3. 다문화교육에 활용할 만한 영화

4. 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1 신문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1. 교육방법으로서 신문활용수업에 대한 이해

2. 다문화교육에서 신문활용

3. 신문활용수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2 역할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1.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에 대한 이해

2. 다문화교육에서 역할놀이 수업

3. 역할놀이로 하는 다문화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3 외국 문화 체험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1. 외국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2. 외국 문화 체험을 활용한 다문화 수업의 유형과 절차

3. 외국 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수업 시 유의점

4. 외국 문화 체험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4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1.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의의

2.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유형

3. 지역사회 자원 활용 시 유의점

4.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실제

참고문헌



CHAPTER 15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다문화교육에서의 의의

2. 프로젝트 학습의 절차 및 유의점

3.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다문화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